‘아시아 문화유산의 달(APAHM)’을 맞이해 유튜브 CEO 수잔 워치스키(Susan Wojicicki)는 크리에이터 잠뜰님을 만나 유튜브의 최신 기술과 트렌드를 반영한 잠뜰 TV 채널의 콘텐츠에 대해 물어봤습니다. 다음은 일문일답.
잠뜰: 콘텐츠를 제작할 때 구독자 층의 성장에 맞추어 콘텐츠 포맷에 변화를 주려는 시도가 분명 있었습니다. 채널 운영 초반에는 마인크래프트의 기본 요소나 이미 제작된 콘텐츠를 단순 플레이하는 형식이었다면, 현재는 자체 제작 팀을 구성해 추리, 오리지널 스토리 콘텐츠 등 보다 복잡하고 다양한 감정을 얻을 수 있는 형식으로 콘텐츠를 더 많이 제작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에 따라 잠뜰 TV에서만 볼 수 있는 콘텐츠가 생겨나며 팬분들이 영상을 단순히 시청하는 걸 넘어, 다양하고 활발한 팬활동을 하며 채널에 많은 사랑과 관심을 주고 계십니다.
수잔: 잠뜰님께서는 유튜브 쇼츠를 활용하여 구독자분들과 소통하고 계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쇼츠를 위한 별도의 콘텐츠 전략이 있으신가요? 보다 더 많은 사람들에게 도달하기 위해 쇼츠를 어떻게 활용하고 계신가요?
잠뜰: 팬 베이스가 워낙 높은 채널이다보니 처음 영상을 시청할 때는 진입장벽이 느껴질 수 있는데, 이때 쇼츠를 활용해 보다 넓고 다양한 시청층에 도달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잠뜰이라는 크리에이터를 알거나 잠뜰 TV 콘텐츠를 시청한 경험이 있는 시청자에게 보다 빠르게 콘텐츠가 노출되다보니 기본적으로 마인크래프트를 플레이하는 게이머들이 관심을 가질 만한 주제를 선정하고 있습니다. 다만, 쇼츠 콘텐츠를 기획할 때는 유튜브 트렌드를 고려하고 일반 대중들에게 보여질 때의 반응을 생각하며 제작하고 있습니다. 쇼츠에서 보여드리는 콘텐츠와 채널에 업로드되는 본 콘텐츠 간의 퀄리티에 큰 차이가 없어야 쇼츠를 보고 채널에 유입된 시청자가 자연스럽게 팬이 되기 때문에 기존 콘텐츠에서 재밌는 부분을 쇼츠 플랫폼에 맞추어 재편집해 올리는 등 새로운 디렉팅 방향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수잔: 잠뜰님께서는 최근 유튜브의 쇼핑 파일럿 프로그램에 참여하셔서 잠뜰님의 마인크래프트 콘텐츠인 3 DAYS의 굿즈 여러 가지를 판매하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무려 20분 안에 모든 굿즈가 매진되었다고 들었어요! 라이브 쇼핑을 통해 판매하실 굿즈를 정하시고, 준비하신 과정이 궁금합니다. 또한 팬 여러분과 소통하며 라이브 쇼핑을 진행하신 경험이 어떠셨는지도 알려주실 수 있으실까요?
잠뜰: 코로나 상황으로 그동안 팬들과 오프라인에서 만나거나 상호작용할 수 있는 기회가 적었습니다. 오랜만에 팬들과 소통하는 만큼 그 시작을 어떤 방식으로 할지에 대한 고민이 많았는데요. 작년 말에 한국 크리에이터들 중 몇몇이 유튜브 쇼핑을 통해 자신들의 커머스 프로모션을 성공적으로 해내는 모습을 보았습니다. 잠뜰 TV 채널의 팬들이 굿즈에 대한 니즈가 크다는 것을 알았기 때문에 3 DAYS와의 콜라보가 좋은 기회가 될 수 있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이전에도 오리지널 상품을 판매해본 경험이 있습니다. 다만, 그때와는 다르게 외부에서 판매되는 상품을 유튜브에서 홍보만 한 게 아니라, 판매 자체를 유튜브에서 제공하는 기능 그대로를 활용해 유튜브에서 판매했기 때문에 시청자들이 자연스럽게 구매를 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높은 신뢰도를 얻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실제 잠뜰 TV 콘텐츠를 기반으로 한 굿즈를 기획했는데 해당 콘텐츠를 사랑하는 팬들이 제품을 구매할 수 있어 커머스 자체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고, 더불어
3 DAYS 콘텐츠에 대한 관심도 측면에서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습니다.
유튜브 쇼핑 기능이 재밌고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다 보니 주변 크리에이터들도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쇼핑 기능과 더불어 유튜브 라이브 측면에서 더 많은 개발이 이루어 지길 바랍니다.
수잔: 잠뜰님께서는 마인크래프트 콘텐츠 크리에이터 크루를 이끌고 계십니다. 몇 년 동안 함께 일하시면서 각자의 캐릭터를 만들어오신 것 같은데요, 다양한 색을 가지고 계시는 크루 멤버분들과 어떻게 협업하시고, 또 함께 콘텐츠를 짜시는지 알려주실 수 있나요?
잠뜰: 게임 콘텐츠를 기획하는 데 있어서 스토리, 규칙 모든 게 중요하지만 그 콘텐츠를 재밌게 플레이 해줄 플레이어의 유무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오랜 기간 크루원들과 활동을 하면서 단순히 잠뜰 TV에 출연하는 것뿐 아니라 각자의 채널에서 자신들만의 콘텐츠를 제작하고 팬을 만들어 높은 유대감을 쌓고 의사소통하며 스스로의 역량을 키워나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함께할 때 좋은 콘텐츠 외에는 크루원들 각자의 활동을 존중하며 그들의 퍼포먼스를 통해 새로운 모습과 시너지들을 발견해 나가면서 유기적인 생태계를 만들어 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수잔: 잠뜰님 채널의 향후 계획이 몹시 기대되고 또 궁금합니다. 계획하고 계신 프로젝트에 대해 조금 공유해주실 수 있으실까요?
잠뜰: 앞서 말한 것처럼 유튜브 쇼핑 기능을 이용하여 더 많은 커머스 성공 사례를 만들어보고 싶습니다. 대형 브랜드들이 유튜브 시청자에게 도달하기 위해 크리에이터와 많은 협업을 하고 있기 때문에 크리에이터 입장에서 더 많은 기회가 생길 거라 생각합니다.
또한 우리 프로덕션이 오랜 기간 쌓아 온 경험들을 발판삼아 한국에서는 마인크래프트 뿐 아니라 다양한 게임 콘텐츠를 제작하고, 해외로는 글로벌한 시장에 도전해보고자 합니다. 언어의 장벽에 국한되지 않는 콘텐츠로 글로벌한 채널 구성을 준비하고 있으며 이 채널은 올해 론칭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