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AI 기술은 그 어느 때보다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AI는 창의성을 증진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불러 모으며, 여러 산업에 변화를 가져오고 있습니다. 이 중요한 변곡점에서 지속적인 책임감을 가지고 AI 기술을 과감하게 받아들여야 한다는 점은 분명합니다. 이를 염두에 두고 저는 지난 몇 달 간 유튜브 내의 여러 AI 전문가를 비롯해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고 창의적인 산업 중 하나인 음악 산업의 리더들과 다양한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유튜브는 창립 이후 거의 모든 시간 동안 음악과 뗄 수 없는 관계를 유지해 왔습니다. 호스팅 플랫폼으로서 전 세계 팬들을 연결해주고, 시대의 아이콘과 같은 뮤직비디오와 신예 아티스트들의 보금자리가 되었습니다. 음악 산업과의 밀접한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유튜브는 유튜브 뮤직 및 유튜브 프리미엄 구독 서비스부터 글로벌 라이브 스트리밍 기능까지 다양한 제품, 기능 그리고 경험을 구축하며 독창성을 자극하고 팬 커뮤니티를 더욱 가깝게 만들었습니다. 이러한 공동 성공의 밑바탕에는 아티스트의 창의적 작업물과 저작권을 보호하는 것이 핵심으로 자리잡아 왔습니다.
이제 유튜브는 유니버설 뮤직 그룹(Universal Music Group)을 포함한 여러 음악 파트너들과 함께 공통의 목표를 위한 AI 프레임워크를 개발하기 위해 긴밀하게 협력하고 있습니다. 다음의 세 가지 기본 AI 원칙은 음악을 통한 고유의 창의적 표현을 강화하는 동시에 음악 아티스트 및 그들의 작업물을 보호하는 지침을 제공할 것입니다.
유튜브의 목표는 플랫폼 내 적용되는 규정들을 더욱 명확하게 하고 미래에 특정 질환이나 건강 상태를 관련 정책에 포함할 것인지를 평가하기 위한 더욱 투명한 틀을 마련하는 것입니다. 더 많은 정보와 예시는 고객 센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Collab은 쇼츠를 다른 유튜브 동영상 또는 쇼츠와 나란히 배치하여 촬영할 수 있는 새로운 제작 도구입니다. 크리에이터는 다양한 레이아웃의 화면 분할을 사용하여 동영상을 합칠 수 있습니다. ‘리믹스’와 ‘Collab’ 버튼을 차례로 누르면 다른 쇼츠 또는 유튜브 영상과 리믹스할 수 있습니다. Collab은 기존의 그린 스크린이나 컷처럼 유튜브 쇼츠 콘텐츠를 리믹스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입니다. 그린 스크린은 현재 제작 중인 쇼츠의 배경으로 다른 유튜브 동영상 또는 쇼츠를 활용하는 기능이며, 컷은 다른 유튜브 동영상 또는 쇼츠의 일부를 최대 5초까지 잘라내어 새로 제작하는 쇼츠에 삽입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유튜브는 오늘부터 몇 주에 걸쳐 iOS를 사용하는 크리에이터들에게 Collab 기능을 우선적으로 선보인 후, 안드로이드 기기를 사용하는 크리에이터들에게도 해당 기능을 출시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