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크리에이터 타운: 게임페스타
2019년 부산에서 오프라인으로 처음 게임 크리에이터와 팬들을 만났던 ‘유튜브 크리에이터 타운’이 벌써 5회째를 맞이했습니다. 지난 4년간 총 600여 명의 크리에이터들과 함께 했던 ‘유크타’가 추워진 날씨를 또 한번 뜨겁게 달구기 위해 12월의 첫 날, 그 막을 올립니다.
‘유튜브 크리에이터 타운: 게임페스타’로 열리는 올해 행사는 오는 12월 1일(금)과 2일(토) 이틀간 진행됩니다. 역대 최대 규모로 진행될 ‘유크타: 게임페스타'는 크리에이터뿐 아니라 팬들이 직접 참여해 좋아하는 크리에이터와 함께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는 진정한 축제가 될 예정입니다! 크리에이터와 팬들이 모여 즐기는 이번 유크타에는 어떤 콘텐츠가 준비되어 있을까요?
모두의마블 모두해! 청팀 백팀 대항전으로 즐기는 넷마블의 ‘모두의마블’
모두의마블 청백전
올해 다섯 번째 유크타의 문은 넷마블의 ‘모두의마블’이 힘차게 엽니다. ‘모두의마블'은 주사위를 굴려 보드판의 캐릭터를 움직이고, 전 세계 도시를 사고파는 방식으로 진행되는 넷마블의 인기 게임입니다.
‘유크타: 게임페스타'에서 진행되는 ‘모두의마블 청백전’은 ‘청팀'과 ‘백팀'간의 팀 대항전으로 진행됩니다! 크리에이터들은 12월 1일 오후 12시부터 ‘모두의마블'에서 유크타 콘셉트의 ‘보물찾기' 게임에 참여할 수 있는데요. 해당 게임을 통해 최종 선발된 14인의 크리에이터와 대표 크리에이터 2인 악어, 푸린까지 총 16인의 크리에이터가 청팀과 백팀으로 나뉘어 당일 오후 8시부터 진행되는 최종 토너먼트 경기에 참여하게 됩니다. 토너먼트 경기는 넷마블의 유튜브 채널 ‘넷마블 TV’, 그리고 참여하는 크리에이터들의 채널에서 라이브 스트리밍으로 시청할 수 있습니다!
특히 올해는 팬들의 역할이 어느 때보다 더욱 중요한데요. 팬들은 크리에이터의 게임 플레이를 시청하는 것에서 더 나아가 직접 게임에 참여하면서 좋아하는 크리에이터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 팬들은 오늘(23일)부터 모두의마블에 접속해서 얻은 아이템으로 원하는 크리에이터를 응원할 수 있는데요, 가장 많은 응원을 받은 5인의 크리에이터는 최종 토너먼트에서 베네핏을 받게 됩니다! 또한, 12월 1일에 진행되는 보물찾기 게임에 함께 참여해 보물을 획득하고, 응원하는 크리에이터에게 지원하면 해당 크리에이터가 더 빠르게 많은 보물을 모아 토너먼트에 진출하도록 도울 수도 있습니다. 최종 토너먼트 경기가 진행되는 동안에 일반 유저들은 ‘미니대전'에서 점수를 얻어 응원하는 청팀 또는 백팀에 점수를 추가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렇게 크리에이터들이 우승으로 가는 여정에 있어 팬들의 역할이 더 중요해진 만큼, 열렬한 응원을 통해 팀의 승리에 함께해 주세요!
이번 ‘모두의마블 청백전’ 게임은 유크타를 기념해 유튜브 크리에이터 ‘짤툰’과의 컬래버레이션으로 탄생한 캐릭터, 주사위, 캐릭터 카드 장식, 보드맵 등 다양한 아이템도 만나보실 수 있답니다. 새로운 게임 요소들과 함께 더욱 다채로운 게임 플레이를 즐겨보세요!
더 높이 올려주세요! 크리에이터와 팬들이 손발을 맞추는 ‘업업업! 올려주세요’
업업업! 올려주세요
‘유크타: 게임페스타’ 이틀차인 12월 2일에는 ‘업업업! 올려주세요’ 매치를 진행합니다! 유튜브 크리에이터 잉여맨과 메타버스 콘텐츠 제작 스튜디오 벌스워크가 협업해 로블록스(Roblox) 내에 구현한 ‘업업업! 올려주세요’는 크리에이터와 팔로워가 각각의 역할을 수행하며 협력해 장애물을 통과하거나 점프해서 목적지까지 도달하는 오비(Obby) 게임입니다.
크리에이터들은 최소 1명부터 최대 29명의 ‘팔로워'들과 협력하고, 팔로워들이 더 위로 올라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조력자의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데요. 조력자는 팔로워를 대포에 태워 멀리 보내주기도 하고, 절벽에서는 점프대를 설치해 도와주기도 합니다. 팔로워는 든든한 지원군인 크리에이터의 도움을 받아 각 지점별로 체크포인트를 밟아가며 맵의 꼭대기까지 도달하는 것이 미션입니다!
‘업업업! 올려주세요'는 오는 2일 오후 6시부터 10시까지 잉여맨, 백앤아 등 참여하는 크리에이터들의 채널에서 라이브 스트리밍으로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오비 게임의 팬이라면 팔로워로 참여해 내가 좋아하는 크리에이터와 함께 가장 높은 기록에 도전해보세요!
다채로운 형식으로 즐기는 팬과 크리에이터의 축제!
좋아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들과 함께할 수 있는 ‘유튜브 크리에이터 타운: 게임페스타’! 라이브 스트리밍, 쇼츠, VOD 등 유튜브에서만 모두 즐길 수 있는 멀티 포맷을 활용한 콘텐츠가 준비되어 있어 크리에이터와 팬들에게 새로운 경험과 긴밀한 소통을 제공할 전망입니다. 특히 명예의 우승 트로피를 들어 올리기 위해서는 팬들의 힘이 꼭 필요한 이번 ‘유크타: 게임페스타’에서 많은 분들의 열정적인 참여를 기대해 볼게요!
신나는 경험을 놓치지 않으려면 알람 설정이 필수인 것 아시죠? 12월 1일(금)과 2일(토)에 열리는 진정한 게임 축제 ‘유크타: 게임페스타’, 오직 유튜브에서 즐겨 보세요!
길거리 음식만이 줄 수 있는 느낌이 있죠. 새로운 도시를 돌아다니면서 식욕을 돋우고 싶거나 좋아하는 상점에 들러 간단한 간식을 먹고 싶을 때, 바로 내 눈앞에서 전문적으로 준비되는 음식을 보는 길거리 음식의 경험은 매우 특별합니다. 그리고 이제 전 세계의 길거리 음식점들과 크리에이터들은 유튜브를 통해서도 현란한 요리 기술을 뽐내고 있죠. 2023년에만 현재까지 길거리 음식과 관련된 동영상의 조회수가 800억 회 이상을 기록했는데요1, 정말 많은 양의 붕어빵과 아이스크림이 아닐 수 없습니다!
15년 전을 기억하시는 분이라면 Kogi Korean BBQ 푸드트럭의 등장이 미국 길거리 음식계를 완전히 바꿔 놓은 것을 알고 계실 텐데요. 전문적으로 만들어진 한국 & 멕시코 퓨전 요리를 박물관이나 나이트클럽 외부에 주차된 푸드트럭에서 대중에게 선보였죠.
이를 기념하기 위해 유튜브는 전 세계 예술가들과 함께 일명 ‘유들(Yoodle)’이라고 부르는 유튜브 로고의 특별 버전을 만들었는데요. 한국을 포함해 일본, 미국 등 길거리 음식을 사랑하는 여러 국가를 위한 창의적인 로고를 선보였습니다!
한국에는 많은 사람들이 사랑하는 길거리 음식인 김밥, 붕어빵, 그리고 핫도그를 표현한 유들을 선보였는데요. 디자인을 담당한 신여진 디자이너는 사람들의 삶에 깊이 뿌리내린 길거리 음식의 생동감 있고 역동적인 아우라에서 영감을 받았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한국에서 태어나고 자라면서 추억의 큰 부분을 차지하게 된 길거리 음식을 아트에 담았다고 설명하며, 이러한 추억과 함께 초록색 떡볶이 그릇이나 핫도그 위에 뿌려진 설탕 등 사실적인 디테일을 잘 담아내기 위해 노력했다고 덧붙였습니다.
생성형 AI는 유튜브에서 창의력이 꽃필 수 있도록 돕고, 플랫폼에서 시청자와 크리에이터의 경험을 변화시킬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하지만 생성형 AI가 제공하는 기회는 커뮤니티를 보호해야 할 유튜브의 책임과 균형을 이루어야 합니다. 콘텐츠가 어떻게 생성되었는지 여부와는 무관하게 유튜브에 업로드되는 모든 콘텐츠에는 유튜브의 커뮤니티 가이드가 적용됩니다. 하지만 동시에 AI가 가져올 수 있는 새로운 위험에 대비하기 위한 새로운 접근 방식이 필요하다는 점도 인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들은 아직 초기 단계에 있지만, 경험을 통해 계속해서 접근 방식을 발전시켜 나갈 계획입니다. 앞으로 몇 달간, 그리고 다가오는 새해에 유튜브가 출시할 새로운 기능을 소개해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