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엔터테인먼트와 유튜브가 2021년부터 함께한 ‘리마스터링 프로젝트’는 90년대 및 2000년대 뮤직비디오를 새롭게 리마스터링하여 유튜브를 통해 전 세계 음악 팬들에게 선보이는 프로젝트입니다. SM엔터테인먼트와 유튜브는 지금까지 약 300편 이상의 뮤직비디오와 음원 등을 디지털 플랫폼에 보다 적합한 화질과 음질로 리마스터링하여 공개했는데요. 그렇다면 올해 ‘리마스터링 프로젝트’를 통해 팬들을 새롭게 찾아온 음악은 무엇일까요?
바로 서태지와 아이들의 전설적인 얼터너티브 록 장르 곡 ‘시대유감(時代遺憾)’입니다. 발매 이후 약 30년 만에 디지털 플랫폼에 더욱 적합한 음질의 2024년 리마스터링 버전으로 재탄생해 지난주에 공개되었는데요. 특히, 발매 당시 공식 뮤직비디오가 없었던 ‘시대유감'은 처음으로 공식 리릭 비디오(Lyric Video)가 제작되기도 했는데요! 오직 유튜브에서만 단독 공개되는 이번 리릭 비디오 덕분에 ‘시대유감'을 사랑해온 기존 팬들은 물론, 이 곡을 처음 접하는 전 세계 시청자들도 서태지 공식 유튜브 채널 seotaiji을 통해 새로운 방식으로 노래를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리마스터링 프로젝트'의 또 한 가지 특별한 포인트는 바로 후배 가수들이 선보이는 리메이크 버전입니다. 2021년에는 S.E.S.의 명곡인 ‘Dreams Come True’를 에스파가, 2022년에는 한류의 물꼬를 튼 레전드 아티스트 H.O.T.의 히트곡 ‘Candy'를 NCT DREAM이 리메이크해 큰 사랑을 받았죠. 특히 #드컴챌, #CandyChallenge 등 쇼츠 댄스 챌린지도 진행해 시대의 명곡을 한국 팬들은 물론 전 세계 팬들도 즐길 수 있었습니다!
올해는 다시 한번 에스파가 2024년 버전으로 재해석한 ‘시대유감’의 리메이크 버전을 SM ‘STATION(스테이션)’을 통해 공개했습니다! 원곡의 에너제틱한 밴드 사운드에 에스파만의 개성을 더하고 구성에 반전을 주어 매력을 극대화했는데요. 에스파의 파워풀한 보컬로 완성한 독보적인 색깔의 ‘시대유감’은 SM TOWN 채널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유튜브와 SM엔터테인먼트가 함께하는 리마스터링 프로젝트는 리마스터링 외에도 유튜브를 활용한 다양한 캠페인을 통해 전 세계 음악 팬들에게 K팝의 역사를 알리고, 나아가 한국 음악 업계 성장에도 더욱 기여하고자 기획되었습니다. 앞으로도 K팝의 세계적인 성장과 함께할 유튜브의 다양한 프로젝트에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