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샤론 스토브스키(Sharon Stovezky) 유튜브 매니저
지속되는 팬데믹 상황 속에서 정신 건강 문제에 대한 관심이 커진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코로나19가 전 세계인의 정신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치면서 불안, 우울증, 스트레스, 약물 사용, 자해와 같은 정신 건강 문제가 증가했습니다. 카이저가족재단(KFF)에 따르면 팬데믹 기간에 미국 성인 10명 중 4명이 불안 또는 우울 장애 증상을 겪었습니다.
정신 건강 문제는 사람을 쇠약하게 만들고 고립시킵니다. 이로 인해 누구에게 의지해야 할지 모르게 되거나 자신의 상황을 이해할 사람이 아무도 없다고 느끼게 될 수 있습니다. 도움을 구하고 지극히 개인적인 경험을 털어놓아야 한다는 생각이 오히려 도움이 절실한 순간에 괴로움을 가중시키기도 합니다.
저는 정신 건강상담자원봉사자로 활동하며 이러한 사례들을 직접 목격한 적이 있습니다. 지난 한 해 동안, 상담을 희망하는 사람들이 늘면서 센터에서 처리하는 통화량이 증가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도움이 필요해도 어디에서 도움을 받아야 할지 모르는 사람들이 훨씬 더 많을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 많은 사람들에게 우리는 혼자가 아니며, 우울하거나 외롭거나 위기에 처해 있을 때 상담 전화를 이용할 수 있고, 내 이야기를 들어줄 수 있는 사람이 있다는 메시지를 전해야 합니다.
유튜브에서 위기 상담 리소스 패널은 시청자가 온라인에서 건강 관련 질문과 관심사를 탐색하여 재미있고 공신력 있는 동영상 콘텐츠를 찾도록 돕는 서비스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수년 간 유튜브는 민감한 검색어가 입력되면 위기 상담 리소스 패널을 표시하여 현지의 파트너 웹사이트로 연결해 주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도움이 절실한 사람들이 그 순간을 헤쳐나갈 수 있도록 무료로 도와주고 상담 내용은 비밀로 유지해 줍니다. 상담자원봉사자로 활동하면서 전화를 걸어 도움을 요청한다는 것이 무섭고 어렵게 느껴질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더 쉽게 상담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할 뿐만 아니라, 도움을 구하는 일이 괜찮은 일이며 누구나 때때로 도움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시청자에게 알리고자 했습니다. 더욱 원활한 상담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위기 상담 리소스 패널을 수차례 업데이트하였으며 앞으로 몇 주에 걸쳐 출시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