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에게 유튜브는 ‘인서울’이에요. 대구에서 시작해 언젠간 서울로 활동 무대를 넓히고 싶다는 꿈을 유튜브를 통해 이룰 수 있었어요.”
‘미니멀 라이프’ 열풍이 다시 한번 불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강제로 ‘집콕’하게 된 사람들이 보다 쾌적한 환경을 위해 정리에 몰두하게 된 것입니다. 2020년의 한 해는 집 ‘버리기’와 ‘비우기’가 트렌드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유튜브 ‘정리왕 썬더이대표’ 채널에서는 정리만으로도 인테리어를 새로 한 것처럼 공간이 극적으로 달라지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필요에 의해서만 집 정리를 해오던 사람들이 쉽고 깔끔하게 집안 공간을 재구성할 수 있도록 다양한 노하우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정리왕 썬더이대표’ 채널은 콘텐츠를 통해 정보 교류의 장을 마련할 뿐만 아니라, 많은 의뢰인을 만나는 창구로서도 유튜브를 비즈니스에 잘 활용하고 있는 채널입니다.
유튜브 한국 블로그에서 연재되는 인터뷰 시리즈 ‘#유튜브로성장해요’에서는 유튜브를 통해 비즈니스를 성장시키고 있는 채널들을 소개합니다. 시리즈의 네 번째 순서로 대구에서 공간 컨설팅 사업을 시작한 뒤 유튜브를 통해 각지로 활동 지역을 넓히며 업계를 대표하는 공간 전문가로 거듭나신 ‘정리왕 썬더이대표’의 이지영 대표님과 이야기를 나누어보았습니다!
Q. 먼저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우리집공간컨설팅’ 대표이사이자 ‘정리왕 썬더이대표’ 채널을 운영하고 있는 공간 크리에이터 이지영입니다. 현재 tvN ‘신박한 정리’에 공간 전문가로 출연 중이고, 최근 인테리어 및 정리 수납 노하우를 담은 책 ‘당신의 인생을 정리해 드립니다’를 출간하여 순회 강연을 하고 있습니다.
Q. 어떤 계기로 유튜브를 시작하게 되었나요?
2017년에 창업한 이후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마케팅 효과를 많이 봤는데요. 2019년에 개인 사업자에서 법인으로 전환하면서 블로그 마케팅의 한계를 느끼기도 했고, 당시 TV 프로그램에 출연한 적이 있는데 투자한 것에 비해 방송에 나가는 시간이 굉장히 짧아서 아쉬움이 있었어요. 그래서 원하는 만큼 솔직하고 정확하게, 스스로 하고 싶은 말을 다 할 수 있는 유튜브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Q. 정리왕 썬더이대표 채널에서 주로 어떤 콘텐츠를 다루고 계시나요?
가구 재배치를 통한 공간 재구성 콘텐츠를 주로 하고 있어요. 몇년 전만 하더라도 ‘공간 재구성’이라는 명확한 키워드 없이 가구나 인테리어 등 여러 가지 개념이 산발적으로 존재했는데요. 지금은 공간 재구성, 공간 크리에이터라는 개념이 자리매김해서 관련 영상을 중점적으로 업로드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40대 주부의 창업스토리나 일상 브이로그, 라이브 방송도 가끔 구독자 서비스 차원에서 진행하고 있는데 전체적인 채널의 색깔은 공간 크리에이터입니다.
Q. 유튜브를 통해서 사업이 많이 성장했다고 들었습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도움을 받으셨나요?
유튜브를 하면서 맞은 가장 큰 변화는 TV 프로그램 출연 섭외를 받은 것이에요. tvN 신박한 정리 메인 패널이신 신애라 씨가 저의 유튜브 채널을 구독하고 제작진에 소개하면서 방송에서 정리 전문가로 활동하게 되었죠. 유튜브를 하지 않았다면 방송에 섭외될 기회도, 지금처럼 정리 전문가로 이름을 알릴 기회도 없었을 거에요. 신박한 정리를 보고 더 많은 정보와 팁을 얻기 위해서 유튜브로 넘어오시는 분들도 많은데요. 구독자 수가 늘어나니까 해외에서도 컨설팅 의뢰가 들어와요. 방송 이후 유튜브도 사업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지만 결국 유튜브 덕분에 방송에 출연할 수 있었던 거죠.
Q. 코로나로 인해 정리 콘텐츠를 찾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유튜브 채널에서 정리 열풍을 체감하시나요?
물론입니다. 많은 분들이 반강제적으로 ‘집콕 생활’을 하면서 평소에는 안보이던 것들이 보이나봐요. 집꾸미기라고 하면 전통적으로 가구나 물건을 사서 배치하는 경우가 많은데, 공간이 차면 더이상 물건을 들여놓을 수 없으니까 정리를 하게 됩니다. 예전에는 이렇게 필요에 의해서 물건을 사고, 필요에 의해서 정리를 했다면, 이제는 집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니까 눈에 거슬리는 것들이 많아지고, 정리나 공간 재구성 자체가 하나의 트렌드가 된거죠. 많은 분들이 제 채널을 찾아주시고 구독하시는걸 보면서 이런 트렌드를 실감하고 있어요.
Q. 유튜브 채널 관리는 어떻게 하시는건지 궁금합니다. 편집이나 촬영은 어떻게 진행하고 계신가요?
영상 편집자 분은 따로 계시고요. 영상의 전체적인 구성과 기승전결부터 사진 촬영까지는 직접 합니다. 실제로 의뢰인 분들의 인테리어 사진을 동의 하에 사용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누군가 자신의 사례를 보고 도움을 받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에 많이들 선뜻 허락해주시더라고요.
저도 영상 편집 외에는 모두 제가 하고 있는데, 유튜브를 하려는 분들은 처음부터 모두 전문가에게 맡기기보다는 직접 공부하면서 한번 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런 저런 방식으로 다양한 시도를 해보면서 채널을 발전시켜 나가는 거죠.
Q. 본인만의 노하우를 공유하는 콘텐츠를 하고 계십니다. 영업 비밀을 공개하는 것에 대한 부담은 없으신가요?
그런 것을 걱정하지는 않아요. 저는 이 분야에 전문가로서 자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른 분들이 제가 공유하는 팁을 가지고 똑같이 따라할 수 있는 부분도 있지만, 그러지 못하는 부분도 분명히 있을 것이라고 자신해요. 자신감이 있기에 걱정하지 않지만 아깝다고 생각한 적도 없습니다. 아무것도 모르던 제가 유튜브 하는 방법을 익힌 건 다른 유튜브 영상을 보면서였기 때문인데요. 마찬가지로 누군가 저의 노하우를 통해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다면 아낌 없이 도와드리고 싶습니다.
Q. 정리왕 썬더이대표에게 유튜브는 한 단어로 어떤 의미인가요?
저에게 유튜브는 ‘인서울’이에요. 저는 대구에서 사업을 시작했지만, 서울로 활동 무대를 넓히고 싶다는 생각을 늘 가지고 있었어요. 그리고 그 꿈을 이루게 해준 것이 유튜브입니다. 유튜브 덕분에 신박한 정리 촬영을 위해 자연스럽게 서울로 활동 지역을 옮기게 되었어요. 인서울의 효과는 말하지 않아도 다들 아실 것 같은데요. 집 정리에 대한 수요도 훨씬 많아졌고, 훨씬 많은 사람을 만나볼 수 있어서 사업이 한 단계 성장하는 계기가 됐습니다.
Q. 앞으로의 채널 운영 목표나 구독자 분들께 하시고 싶은 한 마디가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저는 크리에이터가 본업이 아니기 때문에 유튜브에만 완전히 집중할 수는 없지만 새로운 정보를 기다리는 구독자 분들, 혹은 단순히 제 영상을 기다리는 팬 분들이 계시기에 그분들과의 약속이라고 생각하고 유튜브를 꾸준히 할 생각이에요.
구독자 분들은 항상 저와 제 채널이 성장하는 모습을 보면서 기뻐해 주시는데요. 영상 보시는 분들이 공감하실 수 있도록 솔직한 이야기, 가족 이야기도 많이 하는데 덕분에 아는 언니같고, 딸같고, 동생 같아서 대견하고 기쁘다고 하세요. 구독자 분들이 지금의 저를 만들었다는 생각으로 초심 잃지 않고 발전하는 모습 보여드리겠습니다.
또 성장하는 제 모습이 누군가에게 새로운 계기가 될 수 있도록 영향력 있는 사람이 되고 싶어요. 사람은 변하게 돼있다고들 하는데, 눈이 무서워서라도 겸손하게 초심 잃지 않을 수 있도록 꼭 계속 지켜봐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