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는 퓰리처 센터(Pulitzer Center)와 공동으로 주관하며 소니 VAIO인텔에서 제작 지원하는 ‘프로젝트: 리포트(Project: Report)’ (www.youtube.com/projectreport)를 진행합니다. 9월 8일부터 10월 6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콘테스트는 기자 지망생들을 포함한 일반인(전문직 기자는 참가제외)을 대상으로 기존 전통적인 미디어에서는 다루지 못했던 이야기들을 주제로 진행됩니다.



이 프로그램은 총 3 라운드에 걸쳐 진행되며, 우리 주위에 있는 사람, 이슈 그리고 지역의 이야기에 대한 리포트를 제작할 기회가 주어집니다.







참가를 원하는 사람들은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에서 한 명을 선정하여 그 사람의 스토리 중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지면 좋을 만한 이야기를 3분 이내의 분량의 비디오로 제작하여 제출하면 됩니다. 첫 번째 라운드 제출 마감시간은 10월 6일 오후 1시(한국시간)이며, 퓰리처 센터의 전문가 패널이 1차적으로 10명을 준결승 진출자를 선발할 예정입니다.



두 번째 라운드에서는 준결승 진출자 10명이 지역의 소재이지만 전세계적으로 영향력을 갖는 이야기를 4분 이내로 담은 영상물을 제작하게 된다. 이들 가운데 상위 5편의 영상물을 유튜브 커뮤니티가 선정하며, 선정된 사람들은 세 번째 라운드에 진출하게 됩니다. 각 라운드 입상자에게는 소니와 인텔의 제품이 부상으로 주어집니다. 최종 수상자에게는 미화 1만 달러의 저널리즘 연구비가 지원되며 글로벌 이슈에 대해 퓰리처 센터와 함께 일할 수 있는 기회가 부여됩니다.



이번 ‘프로젝트: 리포트(Project: Report)’ 콘테스트를 통해 현재의 미디어 환경에서 충분히 보도되어지지 못한 숨은 이슈들이 참신한 방법으로 전달되기를 바랍니다.



자, 미래의 저널리스트를 꿈꾸는 당신, 이제 비디오 카메라를 들고 도전해볼까요?



YouTube팀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