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꼽 잡는 스케치 코미디, 좋아하는 비디오 블로거, 새로 나온 게임, 뮤직비디오 등 유튜브를 방문할 때마다 시청하고 싶은 동영상을 홈 화면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오늘부터 아이폰이나 안드로이드폰에서 유튜브 앱을 열면 새로 디자인된 홈 화면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더욱 깔끔하고 단순화된 디자인으로 콘텐츠 탐색 및 시청이 한층 더 즐거워집니다. 

더 커진 고해상도 이미지는 원하는 동영상 탐색을 더욱 쉽게 해주고, 눈에 잘 띄게 배치된 아이콘은 모든 동영상마다 크리에이터를 강조표시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번 개편은 단순히 이전 홈 화면을 조금 개선한 것에서 그친 것이 아닙니다. 새로운 디자인과 더불어 추천 기능이 결합된 사용자별 맞춤화 시스템을 통해 사용자 스스로 시청하고 싶은 동영상을 찾는 일이 더욱 쉬워졌기 때문이죠. 이 새로운 추천 시스템은 심층 신경망 기술에 기반한 것으로, 일정한 패턴을 자동으로 인식하고 이를 계속 학습하여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욱 개선된 결과를 보여줍니다. 이런 방식을 통해 유튜브에서는 매일 수억 개 이상의 다양한 동영상이 76개 언어로 끊임없이 홈 화면에 추천 콘텐츠로 나타나게 됩니다. 

가장 주목할만한 개선 사항은 해당 시스템을 통해 최신의 혹은 사용자들이 좋아하는 크리에이터의 동영상이 우선적으로 추천된다는 것입니다. 이 기능을 직접 이용해 본 사용자들은 실제로 최근에 나온 동영상과 그들이 구독 중인 크리에이터 채널의 콘텐츠를 더 많이 시청할 수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새로워진 유튜브 홈 화면과 함께 좋아하는 콘텐츠를 더욱 쉽고 빠르게 감상해 보시기 바랍니다! 

작성자: 
1) Brian Marquardt, 유튜브 메인 앱, 프로덕트 매니저 (최근 시청한 동영상: Troye Sivan: Youth)
2) Todd Beaupré, 유튜브 디스커버리, 프로덕트 매니저 (최근 시청한 동영상: M83 - Do It, Try 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