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15일, 싸이의 전설적인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가 공개 1주년을 맞이했습니다. 이 영상은 유튜브 사상 최초로 10억뷰를 돌파하며, ‘유튜브에서 가장 많이 본 동영상’으로 기록되었고, 17억뷰를 넘어선 지금도 여전히 조회수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2012년 글로벌한 문화 현상을 이끈 이 영상은 단순히 한 편의 뮤직비디오 열풍으로 끝난 것이 아니라 그 이상의 영향력을 발휘하게 됩니다.


 
지난 몇 년 동안 K-Pop에 대한 세계인의 관심은 꾸준히 높아졌습니다. 그리고 강남스타일이 공개 된 이후, 유튜브 상에서 K-Pop 콘텐츠 조회수는 그 전 동기간 대비 3배 가량 증가했습니다. 아래 그래프를 통해 싸이를 포함한 주요 K-Pop 채널들의 월별 조회수 합산 추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강남스타일’이 등장하기 이전 1년 동안, K-Pop 공식 뮤직비디오의 조회수는 약 22억을 기록했습니다. ‘강남스타일’이 발표 된 이후, 이 수치는 약 3배에 달하는 70억 이상으로 뛰어 올랐습니다. 2011년도 상위 K-Pop 채널 조회수의 약 절반 가량이 아시아 태평양 이외 지역에서 나타났지만, 현재는 아시아 태평양 이외 지역에서 발생하는 조회수가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강남스타일 공개 이후 1년 동안, K-Pop 관련 콘텐츠 조회수의 91%가 한국 이외의 지역에서 발생했습니다.


K-Pop이 생소한 장르였던 미국에서도 ‘강남스타일’이 강타한 이후, 인기 K-Pop 아티스트들의 동영상 시청이 두 배 가량 늘어났습니다.

그렇다면, 전세계 사용자들이 많이 본 K-Pop 콘텐츠는 어떤 것들 일까요?

강남스타일(7/15) 이후 공개 된 K-Pop 뮤직비디오 10 편을 살펴보면 다양한 개성의 영상들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 중 현재 약 5억에 달하는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는 싸이의 ‘젠틀맨’이 가장 많은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고, 이미 전세계적으로 많은 팬들을 보유하고 있는 소녀시대와 빅뱅 역시 두각을 보이고 있습니다.

강남스타일 이후에 새롭게 공개 된 K-Pop 뮤직비디오 중 많은 인기를 끌었던 열 편의 뮤직비디오를 아래에서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더욱 다양하고, 새로운 K-Pop이 유튜브를 통해 전세계를 들썩이게 하기를 기대해 봅니다.


작성자: 케빈 알로카 (Kevin Allocca) 유튜브 트렌드 매니저
* 이 블로그는 유튜브 트렌드 블로그(영문)에도 포스팅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