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도메인을 처음 등록한 2005년 2월 14일 유튜브의 목표는 비디오 카메라와 인터넷을 통해 세상 누구와도 자유롭게 동영상을 공유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그로부터 5년이 흘렀지만 처음 유튜브를 만든 근본 신념과 원리는 조금도 변화가 없습니다.

동영상을 통해 자신을 표현한다 – 교실과 전쟁으로 폐허가 된 나라, 영국 여왕과 팝의 황제, 교황과 미국 대통령, 아프간 사막에서 테헤란 대로까지 동영상은 인류 역사상 가장 다양한 형태의 모습과 목소리를 만들어 내는 힘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파트너의 성공이 우리의 성공이다 – 유튜브의 파트너는 모든 분야를 망라합니다. 메이저 할리우드 영화사에서 꿈 많은 영화감독, 몇 시간 뚝딱하면 멋진 영상을 만들어 내는 비디오 블로거까지 유튜브의 파트너는 정말로 다양합니다. 콘텐츠 제작은 유튜브의 비즈니스 영역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이는 파트너들의 역할입니다. 이러한 컨텐츠를 유튜브에 배포하는 것은 전세계 최대의 글로벌 시청자에게 전달하는 것이고 이는 파트너의 성공에 필요한 수익모델과 컨텐츠를 올리는데 필요한 툴을 제공하는 것이 우리의 사업이라는 의미가 됩니다.

비디오의 진화는 빠르지만 유튜브는 더 빠르다 – 인터넷은 엄청난 속도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신속한 제품 런칭으로 항상 이보다 한발 앞서 있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목표는 온라인 비디오 공급에서 세계 기준을 세우는 것입니다. 빠른 로딩 속도와 고화질 비디오를 어떤 기기를 통해서라도 언제 어디에서든 볼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1080p, 3D 지원이나 음성 자동 인식 기술 적용과 관계없이, 유튜브 이용자 모두에게 가능한 최고의 경험을 제공한다는 목표로 혁신에 혁신을 거듭할 것입니다.

유튜브 커뮤니티의 일원으로 오늘날 유튜브의 모습을 만들어 주신 것은 바로 여러분입니다. 저는 이 점에 대해 여러분 모두에게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유튜브 창립 5주년을 맞는 올해 축하와 함께 앞으로도 비디오를 통해 세상을 보고, 동영상을 올리고, 공유하고, 알리고, 즐기고, 발견하는 활동을 계속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채드헐리, 유튜브 공동창업자 겸 CE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