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에서 동영상 보는 일은 아주 간단한 시스템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동영상 플레이어, 보기/정지 버튼 그리고 콘텐츠만 있으면 되기 때문이지요. 그러나 이런 동영상을 휴대폰이나 큰 화면으로 본다면 어떨까요? 나이로비나 상하이에서 본다면 또 어떨까요?

이제 이런 동영상을 보는 사람이 두 부류가 있다고 가정합시다. 한쪽은 동영상에 대한 느낌을 공유하기를 원하지만, 다른 사람은 단순히 많은 내용을 보기를 원합니다. 이처럼 동영상을 본 다는 것은 실제 우리가 인식하고 있는 것보다 훨씬 복잡한 일입니다.

유튜브의 사용자 연구는 모든 물음에 답을 제공하지는 못하지만 이번 연구를 통해 실제 유튜브 사이트가 어떻게 이용되는지를 밝히는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이는 단순히 어떻게 이용될 것이라는 추측이나 유튜브 사용자는 유튜브 사이트를 디자인한 사람들과 다르지 않을 것이라는 가정과는 정반대의 결과를 보여줍니다.

그렇다면 유튜브에서 사용자 연구란 정확히 무엇일까요? 이는 사용자들이 자신들의 이상적인 경험을 직접 디자인하도록 한다는 뜻으로 쓰일 때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유튜브는 지난해 FIDO (피델리티 인베스트먼트에서 처음으로 이용)라는 방법을 사용했는데, 다양한 동영상 사이트의 구성 요소들을 분해 후, 각 요소의 이상적인 배치를 사용자가 판에 붙여서 구성해 보도록 했습니다 (아래 예 참조). 어떤 때에는 사용성 평가(usability study)라는 더욱 표준적인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이 방법은 사용자가 사용성 평가 연구소 (usability lab) 에서 특정한 표준 사이트의 태스크를 완성할 수 있는지 여부를 보는 것을 수반합니다.

사용자들이 사용자 평가 연구소에 가끔 찾아와 주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지만 유튜브는 사용자들이 거실 또는 소파에서 노트북을 보는 등 각자의 환경에서 어떻게 유튜브를 이용하는지를 알고자 합니다. 사용자 집을 직접 방문해 인터뷰를 실시하는 현장 연구를 진행한 경우도 있습니다. 이와 같은 정성적인 연구에 더해, 유튜브는 트래픽 분석을 통해 수 백만의 사용자들의 행동을 면밀히 관찰하고 수천 건의 설문 조사를 통해 사용자들이 유튜브 사이트를 어떻게 생각하는지 이해하고자 합니다.


사용자들이 유튜브를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대해서는 아직도 연구할 부분이 많이 남아있지만, 한가지는 명확해 지고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발견은 단순히 유튜브 동영상을 시청만하는 대규모 집단과 높은 참여도를 갖고 있는 소규모의 핵심그룹– 주로 동영상을 업로드 하는 사용자 – 사이에 차이가 존재한다는 점입니다. 후자 그룹은 그들의 동영상 시청자들과 더욱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의사소통 하는 방법, 시청률을 높이는 방법 그리고 유튜브를 활용해 이익을 창출하는 방법 등과 같은 세부적인 사항들에 대해 관심을 갖는 반면, 전자 그룹은 이와는 정반대로 단순한 인터페이스를 원한다는 점입니다. "그냥 저에게 동영상만 보여주세요!"라는 식입니다. 앞서 언급한 FIDO 실험의 결과에서 이러한 차이를 볼 수 있습니다. 사용자마다 유튜브 페이지의 기능들을 어떻게 다르게 배열하는지를 유의해 보시기 바랍니다. 시나리오에 따른 전체 구성요소 수는 오른쪽 그림입니다.


앞서 말한 두 가지의 부류 중 어느 한쪽에도 속하지 않는 사용자의 존재는 문제를 조금 더 어렵게 합니다. 예를 들어 단순 동영상 시청을 선호하지만 때에 따라서는 코멘트를 달거나 자신이 좋아하는 동영상을 추천하는 사용자도 있습니다. 그들의 이상적인 사용자 경험은 위 두 개의 예시 그림 중간 정도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모든 사람을 만족시키는 최고의 균형점을 찾아내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지만 유튜브는 이것을 실현하겠다는 목표를 갖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한 가지 확실한 것은 결국 사용하기 쉽고 이해하기 쉬운 제품을 만들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너무 복잡하거나 분명하지 않다면 한 발짝 뒤로 물러나 곰곰이 생각해봐야 합니다.

이와 관련해 의견이 있으시면 이곳으로 보내주시고, 아직 못 보신 분들은 사용자 연구 조사에 대해서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추후 본 조사에 참여를 희망하시는 분은 참가 양식을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

작성자: 사샤 루보미어스키(Sasha Lubomirsky), 사용자 경험 리서처, 최근 시청한 유튜브 동영상: "Five Years Ti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