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거리 음식만이 줄 수 있는 느낌이 있죠. 새로운 도시를 돌아다니면서 식욕을 돋우고 싶거나 좋아하는 상점에 들러 간단한 간식을 먹고 싶을 때, 바로 내 눈앞에서 전문적으로 준비되는 음식을 보는 길거리 음식의 경험은 매우 특별합니다. 그리고 이제 전 세계의 길거리 음식점들과 크리에이터들은 유튜브를 통해서도 현란한 요리 기술을 뽐내고 있죠. 2023년에만 현재까지 길거리 음식과 관련된 동영상의 조회수가 800억 회 이상을 기록했는데요1, 정말 많은 양의 붕어빵과 아이스크림이 아닐 수 없습니다!
15년 전을 기억하시는 분이라면 Kogi Korean BBQ 푸드트럭의 등장이 미국 길거리 음식계를 완전히 바꿔 놓은 것을 알고 계실 텐데요. 전문적으로 만들어진 한국 & 멕시코 퓨전 요리를 박물관이나 나이트클럽 외부에 주차된 푸드트럭에서 대중에게 선보였죠.
이를 기념하기 위해 유튜브는 전 세계 예술가들과 함께 일명 ‘유들(Yoodle)’이라고 부르는 유튜브 로고의 특별 버전을 만들었는데요. 한국을 포함해 일본, 미국 등 길거리 음식을 사랑하는 여러 국가를 위한 창의적인 로고를 선보였습니다!
한국에는 많은 사람들이 사랑하는 길거리 음식인 김밥, 붕어빵, 그리고 핫도그를 표현한 유들을 선보였는데요. 디자인을 담당한 신여진 디자이너는 사람들의 삶에 깊이 뿌리내린 길거리 음식의 생동감 있고 역동적인 아우라에서 영감을 받았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한국에서 태어나고 자라면서 추억의 큰 부분을 차지하게 된 길거리 음식을 아트에 담았다고 설명하며, 이러한 추억과 함께 초록색 떡볶이 그릇이나 핫도그 위에 뿌려진 설탕 등 사실적인 디테일을 잘 담아내기 위해 노력했다고 덧붙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