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도 잊지않고 여러분을 찾아왔습니다.

2016년을 마무리하며 올 한 해를 뜨겁게 달구었던 유튜브 동영상을 총정리하는 ‘2016 유튜브 리와인드’! 국내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즐겨 보고 관심을 가진 유튜브 동영상은 무엇인지 알아볼까요?

먼저, 국내 유튜브 사용자들이 즐겨본 뮤직비디오 TOP10을 살펴보겠습니다. 올 한해 가요계를 강타했던 신인 걸그룹들의 뮤직비디오가 가장 먼저 눈에 들어 오네요. 지난해 10월 데뷔 이후 연이어 히트를 친 트와이스는 컬러 팝 댄스곡 CHEER UP’과 사랑에 빠진 소녀의 마음을 표현한 ‘TT’로 1위와 3위를 석권했습니다. 파워 청순 여자친구는 ‘시간을 달려서(Rough)’와 레트로 감성을 담은 정규 1집 타이틀곡 ‘너 그리고 나(NAVILLERA)’로 2위와 10위에 함께 올랐습니다. 반년 만에 돌아온 레드벨벳의 ‘러시안 룰렛’도 7위로 순위권에 진입했습니다.

2016년 화제의 드라마 KBS ‘태양의 후예’ OST와 남성 발라드의 강세도 주목할만 한데요. ‘태양의 후예’의 주인공 송중기와 송혜교의 테마곡 t윤미래의 ‘ALWAYS’와 일명 ‘구원 커플’로 인기를 끈 진구와 김지원의 테마곡 다비치의 ‘이 사랑’은 각각 4위와 8위를 차지하며 드라마의 인기를 이어나갔습니다. 엠씨 더 맥스의 정통 락발라드 ‘어디에도’와 공개와 동시에 음원 차트 올킬을 달성한 임창정의 ‘내가 저지른 사랑’은 나란히 5위와 6위에 진입했고, 발라드 감성으로 돌아온 지코의 ‘너는 나 나는 너’도 9위에 이름을 올려 남성 발라드의 인기를 입증했습니다.



2016년 국내 시청자들에게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유튜브 뮤직비디오 TOP10
1. 트와이스 ‘CHEER UP’
2. 여자친구 ‘시간을 달려서’
3. 트와이스 ‘TT‘ 
4. 윤미래 ‘ALWAYS’
5. 엠씨 더 맥스 ‘어디에도’
6. 임창정 ‘내가 저지른 사랑’
7. 레드벨벳 ‘러시안 룰렛’
8. 다비치 ‘ 사랑’
9. 지코 ‘너는 나 나는 너’
10. 여자친구 ‘너 그리고 나’

뮤직비디오 이외의 영상에서는 어떤 트렌드를 찾아 볼 수 있을까요?

국내 사용자들의 높은 조회수를 기록한 TOP10 영상에서는 키즈 콘텐츠의 강세가 돋보였습니다. 율동과 동요를 기반으로 한 인기 교육 콘텐츠 ‘핑크퐁’의 ‘핑크퐁 상어가족 외 43곡 인기동요 모음집’은 인기 동요 44곡 메들리로 2016년 인기 영상 부문 1위를 차지했습니다. 애니메이션 캐릭터  ‘콩순이의 율동교실 인기 7곡 모음’도 친근한 일상 이야기를 다룬 동요를 모아 3위에 올랐고, 인기 키즈 크리에이터 ‘캐리와 장난감 친구들’의  ‘차밍걸스 초콜릿 파티시엘 장난감’도 7위에 오르며 원조 키즈 콘텐츠 채널의 위엄을 지켰습니다.

특히, 이번 해에는 유아동 애니메이션 단편 영상 위주로 인기를 끌었던 지난 해와 다르게 동요 메들리 영상들이 상위권에 올랐는데요. 캐릭터, 스토리뿐만 아니라 음악적 요소가 강화된 키즈 콘텐츠로 영상 소비가 확장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키즈 콘텐츠와 함께 방송 관련 영상도 순위권에 다수 진입했다는 점이 흥미로운데요. TV 콘텐츠의 디지털 확산 트렌드가 두드러지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Mnet ‘쇼미더머니5’의 우승자 비와이의 라이브 영상 ’쇼미더머니5 LIVE 비와이 ‘Day Day’’와 KBS ‘언니들의 슬램덩크’에서 결성된 ‘언니쓰’의 걸그룹 데뷔 무대 ‘뮤직뱅크 언니쓰 'Shut Up'’은 나란히 4위와 5위를 차지했습니다.  

TV 프로그램의 선공개 또는 미공개 영상들도 순위권에 함께 올라와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는데요. Mnet ‘위키드’에서 청아한 목소리로 관객들을 사로잡은 오연준 어린이의 선공개 영상 ‘위키드 1화선공개 오연준 '바람의 빛깔'’은 8위, JTBC ‘아는 형님’에서 프로그램 출연진과 트와이스의 즉흥연기로 꾸며진 미공개 영상 ‘아는 형님 X 트와이스 '매니저 인사이드'’는 10위에 자리했습니다.

이 밖에도, 독립언론 ‘뉴스타파’의 삼성 이건희 회장 성매매 의혹을 고발하는 ‘삼성 이건희 성매매 의혹, 그룹차원 개입?’은 2위를 기록했고, 인기 게임 ‘오버워치’ 주요 캐릭터의 특징과 비하인드 스토리를 소개하는 ‘오버워치 단편 애니메이션 '용'’은 뛰어난 영상미와 스토리로 6위에 올랐습니다. 한국과 영국 문화를 재미있게 소개하는 유명 유튜브 크리에이터 ‘영국남자’의 ‘한국 안주를 처음 먹어본 영국인들의 반응?!’은 9위로 먹방(먹는방송)의 꾸준한 인기를 증명했습니다.

2016년 국내 시청자들에게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유튜브 영상 TOP10 (뮤직비디오 제외)
1. [핑크퐁] 핑크퐁 상어가족 외 43곡 인기동요 모음집
2. [Newstapa] 삼성 이건희 성매매 의혹, 그룹차원 개입?
3. [JOUJUYOUNGTOYS] 콩순이의 율동교실 인기 7곡 모음
4. [Mnet Official] 쇼미더머니5 LIVE 비와이 ‘Day Day’
5. [KBS 한국방송] 뮤직뱅크 언니쓰 'Shut Up'
6. [Overwatch KR] 오버워치 단편 애니메이션 '용'
7. [CarrieAndToys] 차밍걸스 초콜릿 파티시엘 장난감
8. [Mnet Official] 위키드 1화선공개 오연준 '바람의 빛깔'
9. [영국남자] 한국 안주를 처음 먹어본 영국인들의 반응?!
10. [JTBC Entertainment] 아는 형님 X 트와이스 '매니저 인사이드'

한국을 넘어서 전 세계 유튜브 사용자들은 어떤 영상을 가장 주목했을까요?


음악 분야에서는 빌보드 팝 차트 1위를 기록하며 미국 걸그룹의 부활을 알린 피프스 하모니(Fifth Harmony)의 ‘Work from Home’이 정상을 차지했습니다. 이와 함께, 빌보드 HOT 100 12주 연속 1위로 2016년 최장 1위 기록을 달성한 체인스모커스(The Chainsmokers)의 ‘Closer’가 5위에 올랐고, 역주행으로 음원 발표  23주만에 빌보드 HOT 100 1위에 오른 시아(Sia)의 ‘Cheap Thrills’도 7위를 기록했습니다.

2016년 전 세계 시청자들에게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유튜브 뮤직비디오 TOP10
이 밖에도, 뮤직비디오를 제외한 영상 콘텐츠 중 해외 뮤지션들의 라이브를 들을 수 있는 미국 TV프로그램 ‘The late late show’ 아델 편 ‘Adele Carpool karaoke’이 1위를 차지하며 올 해 글로벌 사용자들로부터 가장 많은 사랑을 받았습니다. 미국 빌보드 HOT 100에 진입한 가장 짧은 노래로 기네스북에 오른 일본 코미디언 피코 타로의 ‘Pen-Pineapple-Apple-Pen’은 중독성 있는 노래로 2위에  진입한 점이 눈길을 끌었고, 물병을 회전시키는 묘기에 가까운 챌린지 ‘Water Bottle Flip Edition’도 6위에 자리하며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2016년 전 세계 시청자들에게 가장 많은 사랑을 유튜브 영상 TOP10 (뮤직비디오 제외)

2016년 국내 유튜브 사용자들이 가장 많은 관심을 가진 영상과 트렌드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유튜브 리와인드 한국 채널,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은 유튜브 영상 트렌드가 궁금하시다면 유튜브 리와인드 글로벌 채널을 통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2016 유튜브 리와인드’는 2016년 유튜브에 공개된 동영상 중 조회수, 시청 시간, 공유, 댓글, 좋아요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했다.  

작성자: 유튜브 블로그 운영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