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0여 년 동안의 유튜브 경험을 통해 우리가 알게 된 분명한 사실은 바로 동영상을 캡처해서 공유하면 얼마든지 사람들에게 생생한 간접 경험을 선사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동영상으로 아이슬란드의 빙하에도 가보고, 팀 페인 (Tim Fain)의 멋진 바이올린 연주도 감상하며 친구의 생일 파티를 즐길 수도 있습니다. 

가상현실(Virtual Reality)은 한층 더 놀랍고 몰입감 있는 간접 경험을 선사합니다. 구글에서는 유튜브 안드로이드 앱에 두 가지 새로운 VR 기능을 선보이게 되었습니다. 사용하는 휴대폰과 구글 카드보드 뷰어만 있으면 모든 준비는 끝났습니다! 

첫 번째로, 유튜브에 VR 동영상 기능이 새롭게 추가 되었습니다. 해당 기능을 통해 사용자는 실제로 자신이 세상을 바라보는 것과 똑같은 방식으로 모든 각도에서 가상 현실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가까운 물체는 가까이에 있는 것처럼, 먼 곳에 있는 것은 멀게 느껴지도록 말이죠.360° 동영상에 관심있는 사용자라면 이 새로운 기능에 반할 것입니다. 

어떤 느낌인지 확인하고 싶다면 유튜브에서 Hunger Games Experience나 TOMS Shoes Giving Trip과 같은 VR 동영상을 검색해 보세요! 새로운 카드보드 아이콘을 탭하고 휴대폰을 카드보드 뷰어 속에 넣으면 가상현실로 이동하게 됩니다. 제작자라면 점프와 같이 나만의 VR 동영상을 만들고 공유할 수 있는 기술도 확인해 보세요. 

두 번째 기능은 기존 유튜브 콘텐츠와 관련된 것입니다. 이제는 구글 카드보드를 이용해 모든 동영상을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가상 영화관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시청 페이지 메뉴에서 새로운 “카드보드” 옵션을 선택한 후 휴대폰을 카드보드 뷰어 속에 넣기만 하면 됩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세계 최대의 VR 콘텐츠 라이브러리를 언제든지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오늘 선보이는 이 두 가지 업데이트를 통해 가상현실을 체험하는 것이 훨씬 더 쉬워지게 될 것입니다. 때로는 믿기 힘들 정도의 현장감까지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지금 바로 구글 플레이에서 새로운 유튜브 앱을 다운받아 가상현실을 직접 체험해 보세요! 

작성자: 
1) 커트 윔스(Kurt Wilms), 유튜브 VR팀 시니어 프로덕트 매니저 (최근 시청한 동영상: Waves of Grace)
2) 산지브 버마(Sanjeev Verma), 유튜브 프로덕트 매니저 (최근 시청한 동영상: LA Phil: Orchestra VR)
3) 후세인 벤갈리(Husain Bengali), 구글 점프팀 프로덕트 매니저 (최근 시청한 동영상: Apollo 11 moon lan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