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년 4월 23일, 미국 샌디에이고 동물원에서 코끼리와 함께 촬영한 18초 길이의 동영상을 시작으로 유튜브는 동영상 공유 플랫폼으로서 첫걸음을 뗐습니다. 

정식 서비스를 시작하기 6개월 전인 그해 5월에 유튜브는 베타 버전을 처음으로 선보였습니다. 그로부터 10년이 지난 지금, 월 평균 10억 명 이상의 사용자와 수십 억 개의 콘텐츠, 수십 조의 영상 조회수, 매일 시청 되는 영상 길이는 5만 6천 년 분량을 넘어서는 엄청난 기록의 최대 동영상 플랫폼으로 성장했습니다. 단순한 양적 성장 뿐만이 아니라 많은 이들이 자신을 표현하고 소통하는 글로벌 커뮤니티로 발전을 거듭해 왔습니다.

유튜브는 전세계 다양한 사람들의 시선으로 접하는 글로벌 문화의 초상입니다.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는 사람들과 코미디, 게임, 사회 운동, 퍼포먼스, 교육 등 다양한 분야의 크리에이터들은 지금의 유튜브를 있게 만들어 준 주역입니다. 또한 고양이, 유니콘, 무지개, 믹서기, 닌자, 우스꽝스럽지만 평범한 일상에서 만나는 놀라운 일들을 담은 영상들도 가치 있는 기록입니다. 유튜브의 중심에는 항상 사용자들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10년 역시 전세계 사용자들은 유튜브를 통해 음악, 엔터테인먼트, 뉴스 등을 즐기고, 함께 웃고, 함께 배울 것입니다. 또한 정치적 사안에 영향력을 발휘할 것이고, 좋아하는 모든 것들을 찾고, 향유할 것입니다. 

유튜브 사용자, 바로 여러분들은 평범한 크리에이터가 글로벌 스타로 도약하고, 국적나이, 특정 견해에 상관 없이 저마다의 목소리를 내고 재능을 공유할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평범한 아이디어를 놀라운 콘텐츠로 발전시키고, 이를 통해 모두가 기쁨을 누릴 수 있게 했습니다. 

이 모든 것을 가능하게 한 여러분들과 함께 유튜브의 10주년을 기념하고자 합니다. 앞으로 26일 동안 ‘YouTube from A to Z’라는 주제에 맞춰 가장 기억에 남을 만한 유튜브의 순간들을 되돌아봅니다. 5월 한 달 동안 유튜브 채널, 트렌드 블로그, 트위터를 통해 유튜브 10주년 축하에 동참해주세요! 

더욱 멋지고 놀라운 일들로 가득할 앞으로의 10년을 함께 기대해 봅니다.

작성자: 유튜브 블로그 운영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