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dCon’은 매년 수천 명의 제작자와 팬들이 모여 유튜브에 관련된 아이디어와 열정을 공유하는 자리입니다. 지난 6월 26일 미국 캘리포니아 애너하임에서 열린 ‘VidCon 2014’에서는 몇 달 안으로 추가될 새로운 유튜브 기능들이 깜짝 공개되어 많은 제작자들의 관심을 집중시켰습니다. 

많은 유튜브 제작자들이 더욱 재미 있는 영상을 만들고, 더욱 많은 팬들에게 다가갈 수 있는 새로운 기능들을 살펴볼까요? 

●  유튜브 제작자 스튜디오: Rebecca Black은 'Friday'라는 동영상을 업로드하고 수학 여행을 떠났습니다. 그동안 동영상 조회수가 증가했지만 Rebecca는 이 사실을 알 수 없었습니다. 새 유튜브 제작자 스튜디오 앱은 이동 중에도 동영상을 관리할 수 있도록 분석 정보 확인, 동영상 관리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현재 안드로이드 앱이 출시된 상태이며 몇 주 내로 iOS에서도 선보일 예정입니다. 데스크톱에서도 제작자 스튜디오의 일부가 개편됩니다.

●  음향 효과가 추가된 오디오 라이브러리: 지금까지 수백만 개의 동영상에 오디오 라이브러리에서 제공하는 무료 음악 수백 곡이 사용되었습니다. 하지만 좀비 비명 소리라든지 전투기 소리 같이 자신이 원하는 특정한 소리를 만드는 데는 엄청난 수고가 필요했습니다. 이제 유튜브에서 제공하는(저작권료가 없는) 수천 가지의 음향 효과를 마음껏 사용하여 보다 손쉽게 멋진 동영상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오디오 라이브러리에 새롭게 추가된 트랙을 확인해 보세요.

●  초당 무려 60프레임 지원: 앞으로 수 개월 안에 유튜브에서 초당 48 및 60프레임과 같은 고속 프레임을 지원할 예정이며 마치 실제 게임을 하고 있는 것 같이 생생한 게임 동영상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유튜브 제작자 채널에 있는 미리보기 동영상으로 먼저 체험해 보세요. 동영상을 보기 전에 HD로 설정되어 있는지 꼭 확인하세요.

●  제작자 크레딧: 공동 작업은 유튜브에서 멋진 동영상을 만들기 위한 핵심 요소입니다. 물론 지금도 제작자가 동영상 설명에 공동작업자를 소개하고 있기는 합니다. 하지만 한 걸음 더 나아가, 이러한 텍스트 기반의 소개를 태그로 만들어 시청자가 클릭하면 공동작업자의 채널로 연결될 수 있도록 하거나 제작자가 공동작업자의 동영상과 위치를 기반으로 공동작업자를 검색할 수 있도록 한다면 어떨까요? 유튜브는 바로 이러한 목표를 가지고 제작자 크레딧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더 많은 기능이 추가될 예정이니 조금만 기다려 주세요.

●  팬 제공 자막: 매달 수십 억 명의 사용자가 유튜브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각자 사용하는 언어는 다르며 이 중에는 청각 장애인이나 난청이 있는 시청자도 있습니다. 유튜브의 자동 음성 인식 및 자동 번역도 도움이 되지만 사용자들이 직접 보다 훌륭한 일을 해낼 수도 있습니다. 앞으로 팬들은 언어에 관계없이 제작자가 제공한 자막을 토대로 번역 자막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제작자드은 더 많은 시청자에게 도달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이 기능은 Barely Political, Fine Art-Tips, Got Talent Global Unicoos에서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  정보 카드: 특수효과는 유용한 기능이지만 다소 부자연스러운 측면이 있었습니다. 이제 곧 보다 선명한 양방향 정보 카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한 번만 프로그래밍하면 데스크톱, 휴대폰 및 태블릿에서 작업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는 보내주신 의견을 매우 소중히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Google+ 또는 Twitter에서 댓글을 많이 남겨주세요. 유튜브는 이러한 기능을 제공하기 위해 제작자와 긴밀히 협력할 것이며 향후에는 제작자 커뮤니티에도 더 많은 기능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작성자: 제작자 제품 관리 담당 이사 Matthew Glotzbach, 제작자 엔지니어링 부문 부사장 Oliver Heckmann
최근 시청한 동영상 'VGHS Season 2 Trailer - HFR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