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에서 U2라이브공연을 생중계한 것에 이어 오는 20일 국내 최초로 국내 정상급 뮤지션들이 함께 하는 콘서트인 '유튜브 뮤직데이'를 개최하고 공연을 아시아 3개국에 동시에 생중계 하는 것에서 보실 수 있듯이 유튜브는 이제 라이브공연을 현장에 있는듯 생생하게 즐길 수 있는 문화의 장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이에 그치지 않고 유튜브는 이제 스포츠 중계를 통해 스포츠를 사랑하시는 팬 여러분들께도 한발짝 더 가까이 다가갈 예정입니다. 그 첫 스타트는 바로 인도 국민 스포츠인 크리켓의 프로리그인 ‘인디안 프리미어 리그(Indian Premier League)’의 올 시즌 경기입니다.

인도의 강호 데칸 차저스(Deccan Chargers)와 콜카타 나이트 라이더스(Kolkata Knight Riders)가 뭄바이에서 맞붙는 올해 첫 경기는 오늘 저녁 8시(현지시간)에 스타트를 끊으며 모든 경기 내용은 시즌 내내 IPL 유튜브 채널을 통해 중계될 예정입니다. 여기에 경기의 주요 장면이나 선수 인터뷰 등도 볼 수 있는 맞춤형 코너도 마련돼 축구 다음으로 인기가 높다는 크리켓 경기의 진수를 이제 안방에서 즐길 수 있게 됐습니다.

우리나라에서 크리켓은 좀 생소한 경기이긴 하지만, 포브스는 크리켓을 “세계에서 가장 뜨거운 스포츠 리그”로 소개한 바 있답니다. 실제로 크리켓을 통해 일어나는 매출은 세계 최고 인기를 자랑하는 리그들의 매출과 견줄 정도에 이르고 있습니다. IPL 시즌은 60개 시합, 43일간의 토너먼트로 구성돼 있으며 세계 최고의 크리켓 선수들이 기량을 겨룹니다.

유튜브 온라인 생중계는 시간과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최신 경기 상황을 파악할 수 있는데다 지구촌의 다른 크리켓 팬들과 실시간으로 소통할 수 있는 점이 장점입니다. 특히 시간을 놓쳐 못 본 경기라도 언제든 다시 볼 수 있다는 점은 크리켓 팬에게 큰 매력이 아닐 수 없습니다. 미국을 제외한 세계 각국에서 시즌 기간 내내 전체 시합이 실시간으로 중계됩니다. 미국은 중계 계약에 의해 시합이 끝난 후 15분이 지나야 경기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다음은 IPL 채널에서 이용할 수 있는 대표적인 기능입니다.
• 오늘의 경기: 현재 진행되고 있는 경기를 볼 수 있습니다 (중계는 몇 분간 지연됩니다.) 즉석으로 경기 점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최근 경기: 지난 경기를 다시 한번 볼 수 있습니다.
• 경기 하이라이트: 여유가 많지 않은 분을 위한 코너입니다. 경기 하이라이트 외에 선수 인터뷰, 수훈 선수의 활약 장면 등을 볼 수 있습니다.

채널 페이지의 트위터 가젯을 이용하면 자신의 팀을 응원하거나 상대편 팀을 위로해 줄 수도 있으며, 유튜브 IPL 해시태그(#youtube_ipl)를 통해 트위터 대화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경기 동영상의 공유, 평가, 댓글 기능도 이용할 수 있으며 자신의 동영상도 올릴 수 있습니다. 오컷(www.orkut.com/ipl)에 있는 공식 DLF IPL 커뮤니티에 참여할 수 있는 링크도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저도 크리켓의 팬으로 벌써부터 기대가 됩니다. 여러분과 함께 응원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작성자: 아밋 아가왈(Amit Agarwal), 유튜브 전략 파트너 개발 매니저; 최근에 본 동영상 “충실한 남편의 고백(Confessions of a Faithful Hus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