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3일까지 이틀에 걸쳐 유튜브 메인 화면에 2009년 올해의 동영상을 소개합니다. 사회, 정치, 문화 등 다양한 분야의 동영상 중 1년간의 국내 트렌드와 사회적인 이슈가 잘 반영되었는지 여부와, 아이디어의 참신성, 그리고 댓글을 통한 주목도를 평가기준으로 총 10개의 동영상이 선정되었습니다. 이중 8개의 동영상은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인터넷기업협회가 주관하는 제 3회 대한민국 동영상 ‘UCC 대상’ 후보작에 올라가 있습니다.

총 10개의 올해의 동영상에는 거리에서 2PM의 ‘Again & Again’ 안무를 선보이는 여중생의 동영상이 인상적인 ‘2PM 플래쉬몹’과 지하철에서 비의 ‘레이니즘’ 안무를 열정적으로 추는 남성의 모습을 동영상으로 찍은 ‘지하철 레이니즘’ 그리고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추모 영상인 ‘추모곡- We Believe’, 13살 ‘기타신동’ 정성하 군의 기타 연주 모습이 담긴 ‘Missing You-Sungha Jung’와 한국에 거주중인 외국인이 한국의 길거리 음식을 소개하는 ‘Korean Street Food Wonderfulness’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1년 동안 같은 장소를 370장의 사진으로 찍어 동영상으로 제작한 ‘370장으로 만든 1년 365일 사계절’은 독특한 제작기법과 아름다운 영상으로 보는 이의 눈을 사로 잡았습니다. 또한, 명동 한복판에서 펼치는 3.1절 만세 퍼레이드 영상인 ‘‘3.1절 대한민국 만세 퍼포먼스”는 보는이로 하여금 애국심을 불러 일으키며 많은 감동을 주었던 동영상도 올해의 동영상에 선정되었구요. 캐나다에 거주중인 ‘ID youngtackKIM’ 은 “대한민국에 살고 있을 때는 몰랐으나 대한민국이 얼마나 위대한 나라인지 알겠다… 이런 문화가 존재한다는 것 자체가 자랑스럽다..”고 댓글을 남겼네요.

이외에도 피겨 요정 김연아 선수가 2009~2010 국제빙상경기연맹(ISU) 시니어 그랑프리 1차 에릭 봉파르 대회에서 선보인 ‘세헤라자데’를 애니메이션으로 제작한 ‘연아 세헤라자데 애니’가 화제 동영상에 포함되었습니다. 또한, 최근 KBS 프로그램 ‘미녀들의 수다’의 ‘루저(loser)’ 발언 파문을 풍자한 ‘루저채널 e’와 자취생의 재치 있는 실생활 팁을 동영상으로 제작한 ‘미녀여대생의 자취방랑기’ 등 현재 유튜브 사이트 내에서 화제가 되고 있는 동영상도 올해의 동영상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위 10편의 동영상은 다음의 재생목록을 통해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 2009년 올해의 동영상

유튜브 팀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