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2월 7일 수요일

유튜브 CEO의 편지: 2024년 유튜브의 네 가지 도전 과제

 

유튜브에 최초의 동영상이 업로드된 그 순간부터 유튜브는 스토리텔링의 새로운 길이 되었습니다. 자신만의 스토리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시청자를 찾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사람들은 주방, 침실 심지어 뒷마당에서도 동영상을 촬영했습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커뮤니티가 형성되었고 그 커뮤니티는 전 세계로 뻗어나갔습니다.








유튜브는 이 창작 공간을 한 단계 더 발전시키기 위해 승부수를 던졌습니다. 크리에이터와 수익을 공유하기로 결정한 것입니다. 이후 크리에이터 경제는 놀라운 성장을 이루었습니다. 지난해에는 그 어느 때보다도 많은 사람들이 유튜브에서 콘텐츠를 만들었으며, 유튜브는 새로운 기록을 달성했습니다. 크리에이터가 유튜브에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프로그램인 유튜브 파트너 프로그램(YPP)에 참여하는 채널이 3백만 개를 넘어섰습니다. YPP는 그 어떤 크리에이터 수익 창출 플랫폼보다도 더 많은 수익금을 지급합니다. 유튜브는 지난 3년간 크리에이터, 아티스트, 미디어 기업에 7백억 달러 이상의 금액을 지급했습니다.





현재 생성형 AI가 새로운 발전을 주도하고 있으며 이와 함께 창의적 표현 방식에 대한 비판적 질문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유튜브는 앞으로도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발전해 나갈 계획이며,  파트너들이 창의성을 표현하고, 자신의 권리를 관리하며,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들을 개발할 것입니다.



역사적으로 매우 중요한 지점에 서있는 지금, 저는 앞으로 펼쳐질 미래가 무척 기대됩니다. 오늘은 이러한 변화에 대한 유튜브의 생각, 제가 세운 2024년 비전, 그리고 유튜브의 네 가지 도전 과제에 대해 공유하고자 합니다.




#1: 인간의 창의력을 강화하는 AI


저는 기술과 창의성을 아우르는 부문에서 경력을 쌓아온 만큼 생성형 AI가 가져온 가능성과 의문점에 대해 잘 인지하고 있습니다. 다행히도 유튜브에서는 수익 창출부터 권리 관리, 커뮤니티 보호에 이르는 복잡한 콘텐츠 관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미 수년간 투자를 지속해 왔습니다.




유튜브는 비즈니스를 시작할 당시와 동일한 사명 하에 AI의 발전에 접근하고 있습니다. 유튜브는 모두가 창작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합니다. AI는 인간의 창의력을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강화하고, 모두가 창의적 표현의 한계를 뛰어넘을 수 있도록 돕는 AI 도구를 이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최근 발표된 새로운 AI 실험은 혁신을 위한 유튜브의 노력을 보여주는 예입니다. 누구나 유튜브 쇼츠(Shorts)에서 드림 스크린으로 AI 생성 배경을 만들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창의성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드림 스크린을 사용하면 팝콘이 뿜어져 나오는 화산이나 숲속에서 열리는 디스코 파티와 같은 아이디어를 입력해 상상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유튜브는 음악 AI 인큐베이터를 통해 AI가 창작 과정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아티스트들의 피드백을 받고 있습니다. 지난해, 음악 업계 파트너들과 함께 음악 분야에서 AI의 가능성을 탐구하는 첫 실험 중 하나인 드림 트랙에 대해 공유해 드린 바있습니다. 지금까지 드림 트랙이 만들어 낸 결과물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유튜브는 공평한 경쟁의 장을 만들고 모두에게 유용한 AI 도구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AI의 대중화를 위한 유튜브의 노력은 모두가 휴대전화에서 바로 재미있는 동영상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쇼츠를 기반으로 합니다. 차세대 스토리텔러에게는 손 안의 휴대기기만으로도 콘텐츠를 창작할 수 있는 역량이 있습니다. 쇼츠는 누구나 쉽게 창작을 시작할 수 있는 도구이며 AI 혁신을 통해 앞으로 더 많은 사람들이 창작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저는 사람들이 쇼츠를 사용해 다양한 문화적 순간에 동참하는 것을 볼 때마다 보람을 느낍니다. 쇼츠는 7백억 회가 넘는 일일 평균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으며, 쇼츠를 업로드하는 채널 수도 전년 대비 50% 증가했습니다.




올해도 유튜브는 창작 업계와 협력하고, AI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기능을 선보이고, 여러 기회를 창출하는 한편 적절한 보호 조치를 마련하여 앞으로도 AI가 창의성을 지원하는 도구가 되도록 할 것입니다.




#2: 차세대 스튜디오로서의 크리에이터


지난 수년간 크리에이터들은 스스로 명성을 쌓아 왔습니다. 이들은 전 세계 사람들에게 즐거움과 웃음을 주고, 나아가 화합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그뿐만이 아닙니다. 이들은 단순한 '이용자 제작 콘텐츠'를 넘어 뛰어난 스토리텔링으로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미래를 새롭게 정의하고 있습니다.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만 크리에이터를 주목하는 것이 아닙니다. 전 세계 리더들 또한 크리에이터들의 폭넓은 시청자 풀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지난 가을,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APEC Economic Leaders’ Week에서는 캐나다 외무부 장관 및 미국 상무장관과 같은 정부 관료들이 Toby Hendy, Liah Yoo, Humphrey Yang 등의 크리에이터와 함께 자리하여 이들의 시청자들과 소통했습니다. 이들의 대담 일부를 직접 볼 기회가 있었는데 전 세계 리더들도 크리에이터들의 가치를 존중한다는 점에서 무척 뿌듯함을 느꼈습니다.




크리에이터는 진정한 사업가이기도 합니다. 유튜브는 이들이 플랫폼에서 수익원을 다각화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시청자가 제품을 쉽게 구매할 수 있도록 도우면서 크리에이터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하는 데 투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시청자는 채널 멤버십과 같은 팬 후원 기능으로 자신이 좋아하는 크리에이터를 직접 후원하고 있습니다. 채널 멤버십을 사용하는 크리에이터 수는 작년 대비 50% 이상 늘었으며, 크리에이터들은 팬 후원 기능의 효과를 체감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한국의 컨설팅은 나래 채널에서는 경력 개발 콘텐츠의 시청자를 확대하기 위해 채널 멤버십을 적극적으로 활용했습니다. Emily D. Baker의 경우 채널 멤버십 수익이 지난해 대비 50% 이상 증가했으며, 현재 채널의 유튜브 수익 중 대부분이 멤버십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유튜브 내부적으로는 크리에이터들이 모여 경험을 공유하고 커뮤니티를 구축하며 협업할 수 있는 크리에이터 콜렉티브(Creator Collective)와 같은 프로그램을 통해 크리에이터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작년에 8개국에서 파일럿 프로그램을 시작하여 크리에이터들로부터 도움이 되는 피드백 을 받았습니다.




올해는 업계 전반의 정책 입안자와 파트너들이 크리에이터가 경제 및 엔터테인먼트 부문에서 창출해내는 가치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도울 것입니다. 크리에이터는 전 세계에 시청자를 보유한 풀타임(full-time) 직업임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정부에서는 노동 데이터에 크리에이터를 포함하지 않고 있습니다. 유튜브는 크리에이터들이 자신의 성과를 더욱 인정받기를 바라며, 주요 산업 포럼에서 최고의 기량을 갖춘 크리에이터들을 조명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3: 유튜브의 다음 과제, 거실 환경과 구독



제가 유튜브에서 근무를 시작할 당시만 해도 사람들이 주요 스튜디오에서 제작한 콘텐츠와 유튜브 크리에이터의 콘텐츠를 완전히 다르게 생각했지만 이제는 그런 구분이 무의미해졌습니다. 시청자는 스포츠 생중계와 BBC에서부터 Khan Academy, NikkieTutorials 등 모든 콘텐츠를 한곳에서 보기를 원합니다. 그리고 친구나 가족과 함께 둘러앉아 집에서 가장 큰 화면으로 TV 프로그램을 봤듯이 유튜브를 시청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청자 들의 수는 놀라울 정도로 많습니다. 현재 전 세계 시청자들은 매일 평균 10억 시간 이상 유튜브 콘텐츠를 TV에서 시청하고 있습니다.  닐슨(Nielsen)의 미국 내 스트리밍에 관한 보고서에 따르면 유튜브는 지난 11개월간 스트리밍 시청 시간에서 선두를 차지했습니다. 






크리에이터들은 거실에서 시청하기에 최적화된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해 고민하고 있습니다. 이는 시청자들이 콘텐츠를 시청하는 곳이 바로 거실이기 때문입니다. 채널의 시청 시간 중 절반 이상이 대형 스크린에서 발생하는 인기 크리에이터의 수는 지난 3년간 400% 이상 증가했습니다.1 Ms Rachel, SypherPK와 같은 크리에이터들의 채널은 작년 하반기에만 거실에서의 시청 시간이 두 배로 늘었습니다. 더 놀라운 사실은 사람들은 TV에서 쇼츠를 즐겨 시청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유튜브는 시청자가 좋아하는 모든 유튜브의 요소들을 거실에서 경험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스포츠도 마찬가지입니다. 최근에 있었던 NFL 선데이 티켓첫 시즌은 유튜브의 미래를 보여 주었습니다. 유튜브는 현재 Deestroying 및 Kelce brothers의 New Heights 팟캐스트와 같은 크리에이터 해설을 비롯해 사람들이 보고 싶어 하는 모든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도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유튜브 TV 구독자는 8백만 명 이상을 기록했으며, 유튜브 프리미엄 및 뮤직 프리미엄의 구독자 수도 무료 체험 이용자를 포함해 1억 명을 넘었습니다. 유튜브는 구독을 통해 코첼라 비하인드 영상부터 뉴진스, 두아 리파, 테이트 맥레이의 쇼츠 챌린지에 이르기까지 아티스트와 팬들을 이어주는 최고의 공간을 만든다는 목표를 달성해 나가고 있습니다.




올해도 거실에서 즐기는 최고의 유튜브 콘텐츠와 구독 경험을 선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4: 크리에이터 경제 보호


이러한 모든 우선순위의 목표들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유튜브 커뮤니티를 책임감 있게 보호하는 것입니다. 유튜브 비즈니스의 원동력은 참여도뿐만 아니라 시청자와 광고주에게 유튜브가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한다는 확신을 주는 데 있습니다. 크리에이터 경제를 보호하는 일은 유튜브가 하는 모든 일의 기본이 되며 이는 비즈니스에도 도움을 줍니다. 




유튜브는 아동을 위한 건전한 온라인 경험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집에서 제 아이들이 IT 기술을 활용하는 것을 볼 때면 숙제부터 새로운 헤어스타일 튜토리얼까지 자녀를 위해 얼마나 많은 가족이 매일 유튜브를 찾는지 다시금 깨닫습니다. 청소년과 아동을 위한 유튜브의 제품들은 매달 1억 명이 넘는 활성 시청자에게 도달하고 있으며, 유튜브는 양육 및 정신 건강 전문가와 협력하여 신중하게 아동 및 청소년의 성장을 돕고 있습니다.





유튜브가 책임을 다하는 또 다른 방법은 사람들에게 고품질의 정보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50개국 이상에서 선거가 실시되는 2024년에는 이러한 책임 의식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합니다. 유튜브는 사람들이 선거 뉴스를 검색했을때 검색 결과 및 맞춤 동영상에서 공신력 있는 출처의 콘텐츠가 눈에 잘 띄도록 조치하고 있습니다. 유튜브는 지난 수년간 증오 표현, 폭력 선동, 선거 방해를 방지하기 위한 기존의 정책을 엄격히 시행하는 등 책임감 있게 콘텐츠를 관리하기 위한 플레이북에 투자해 왔습니다. 새로운 문제가 발생할 때마다 빠르게 발전하여 이에 적응해 왔듯이, 유튜브는 생성형 AI로 인해 더 정교한 딥페이크가 만들어지고 그와 관련된 새로운 의문이 제기되고 있는 현시점에서도 이와 같이 대처해 나갈 것입니다. 유튜브의 모든 정책은 AI로 생성된 콘텐츠에도 적용되지만 투명성과 보호를 위한 새로운 조치도 추가할 것입니다. 한 예로, 유튜브는 향후 몇 달 내로 시청자가 보고 있는 사실적인 콘텐츠가 AI로 생성된 경우 이를 알려주는 라벨을 도입할 예정입니다.




유튜브의 모든 행보는 책임을 다하기 위한 노력이 중심이 될 것이며 유튜브 커뮤니티를 보호하는 인력과 기술에 지속적으로 투자할 것입니다.




유튜브의 사명을 달성하기 위한 노력




지금까지 2024년 유튜브의 네 가지 도전 과제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하지만 이것이 끝이 아닙니다. 유튜브는 시청자들에게 최고의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는 새로운 것을 배우려는 사람들부터 팟캐스트를 듣거나 좋아하는 게임 크리에이터의 라이브 스트림을 시청하는 등 다양한 이유로 유튜브를 찾는 모두를 위한 것입니다. 유튜브에서 매일 만들어 가고 있는 작은 혁신과 변화들은 조용히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지만, 이야기를 통해 사람들 간의 소통을 돕는다는 사명을 달성하기 위한 긴 여정의 중요한 걸음입니다.




물론 그 어떤 것도 크리에이터, 시청자, 광고주, 그리고 파트너들이 없이는 불가능한 일입니다. 매일 전 세계 사람들이 유튜브에서 함께할 수 있도록 도와주시는 멋진 커뮤니티에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여러분들이 앞으로 만들어 갈 멋진 미래를 기대하겠습니다!




작성자: 닐 모한(Neal Mohan), 유튜브 CEO


1:월 시청 시간이 10만 시간 이상인 크리에이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