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8월 24일 화요일

책임을 근간으로 한 비즈니스와 크리에이터의 발전

 전 세계 수백만 명의 크리에이터가 유튜브를 통해 커뮤니티를 찾고, 전 세계 시청자를 만나며, 비즈니스를 구축합니다. 이 활기찬 커뮤니티를 보호하기 위해 유튜브는 정책 위반 콘텐츠 삭제(Remove), 공신력 있는 정보 우선 노출(Raise) 및 정책 위반 가능성이 있는 콘텐츠 줄이기(Reduce), 신뢰할 수 있는 크리에이터에게 보상 제공(Reward) 등 책임에 관한 네 가지 원칙(4R)을 수립했습니다. 수익 창출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크리에이터가 200만 명을 넘어설 만큼 완전히 새로운 형태의 창의적인 경제가 번창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유튜브에서 어떠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지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14년 전, 유튜브는 유튜브 파트너 프로그램(YPP)을 도입했습니다. YPP는 자격요건을 충족하면 누구나 가입하여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최초의 열린 수익 창출 프로그램입니다. 실제로 유튜브는 프로그램에서 발생한 수익의 절반 이상을 크리에이터와 공유하고 있습니다. YPP는 오늘날에도 전 세계 크리에이터 경제를 이끄는 강력한 원동력 중 하나입니다. YPP에 가입한 크리에이터는 광고 수익에서 상품 판매에 이르기까지 거의 10가지의 다양한 수익 창출 기능(유튜브는 이를 계속해서 늘려나가고 있습니다)을 통해 유튜브에서 자신의 콘텐츠로 수익을 창출하며 생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지난 3년간 유튜브에서 크리에이터와 아티스트, 미디어 기업에 지급한 금액만 해도 300억 달러가 넘습니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2백만 명이 넘는 크리에이터가 YPP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유튜브가 아니었으면 자신의 이야기를 전하기 어려웠을  IT 리뷰어엔터테이너 등도 포함됩니다. 그리고 이들 중 많은 크리에이터가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고 있으며 지역 및 세계 경제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유튜브의 창의적인 생태계는 2019년 한 해 미국에서만 345,000개 상당의 정규직 일자리에 해당하는 경제적 효과를  창출했습니다. 이는 차고 문을 고치는 방법부터 뮤직 비디오, 고등 물리학 강의 등 다방면에 걸친 양질의 콘텐츠가 전 세계 시청자에게 무료로 제공된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창의적인 경제 보호

이 독특한 비즈니스 모델은 시청자와 크리에이터, 광고주 모두가 유튜브의 책임감 있는 기업 활동에 대해 신뢰할 수 있을 때 비로소 작동할 수 있습니다. 지난 수년간 유튜브는 플랫폼을 이용하는 커뮤니티와 훌륭한 콘텐츠를 제작하는 대다수 크리에이터를 보호하고 소수의 악의적인 행위자를 엄격히 제지하는데 필요한 정책, 리소스, 제품에 투자해 왔습니다. 실제로 2020년 4분기 유튜브의 위반 조회율은 0.16~0.18%로, 이는 유튜브 조회수 10,000회 중 정책 위반 콘텐츠에서 발생한 조회수는 16~19회에 불과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렇듯 책임 원칙에 근간을 둔 유튜브의 노력은 크리에이터와 전반적인 비즈니스의 발전을 가져왔습니다. 올해 2분기 유튜브 광고 수익은 70억 달러를 돌파하며, 그 어느 때보다 많은 수익을 크리에이터와 파트너들에게 지급했습니다.

커뮤니티 가이드 외에도, 크리에이터는 유튜브 파트너 프로그램에 가입하여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  더 높은 기준을 충족해야 합니다. YPP를 신청하는 모든 채널은 정책 준수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숙련된 평가자의 검토를 거칩니다. 또한 정기적인 검토를 통해 정책을 준수하지 않는 채널을 삭제합니다. 예를 들어 증오심 표현괴롭힘잘못된 정보 정책을 반복적으로 위반하는 채널을 YPP에서 삭제해 왔습니다. 

광고는 크리에이터 수익의 핵심이기 때문에, 광고주가 시스템을 신뢰하고 그들의 광고가 게재되는 위치에 만족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광고주는 문제가 있는 콘텐츠나 인물이 자신의 브랜드와 연관되는 것을 원치 않으며, 실제로 이러한 이유 때문에 유튜브를 떠나는 광고주들도 있었습니다. 시스템에 대한 신뢰를 잃은 광고주는 유튜브에서의 지출을 줄입니다. 이는 소수의 악의적인 행위자뿐만 아니라 전체 생태계에 영향을 미칩니다.

유튜브는 광고주와 긴밀히 협력하여 이들의 의견을 반영해 왔으며 오늘날 광고주를 위한 브랜드 안전성은 99% 이상 보장되고 있습니다. 그 결과 유튜브는 디지털 플랫폼으로는 최초로 미디어 평가 위원회로부터 콘텐츠 수준의 브랜드 안전성을 인정받았습니다. 또한 광고주의 디지털 및 브랜드 안전성 개선을 위한 다중 이해관계자 이니셔티브인 책임 있는 미디어를 위한 글로벌 연대(GARM)의 창립 멤버이기도 합니다. 이 이니셔티브를 통해 유튜브는 광고에 적합하지 않은 콘텐츠를 정의하는 업계 표준을 수립하는 데 기여했습니다. 

시스템이 개선되고 광고주의 신뢰가 높아짐에 따라 유튜브는 시장 전체를 성장시켰을 뿐 아니라 YPP에 가입한 채널들도 전반적으로 더 많은 수익을 올리고 있습니다. 2020년에 YPP에 가입한 새 채널 수는 전년에 비해 두 배 넘게 증가했으며, 미국에서는 6자리가 넘는 수익을 올리는 유튜브 채널 수가 매년 35% 넘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YPP 크리에이터에 대한 신뢰 확대

YPP에 가입한 크리에이터는 채널의 수익 창출을 더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프로그램과 제품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의 자체 인증 프로그램을 통해 자신의 동영상이 광고주 친화적인 콘텐츠 가이드라인을 준수하는지 스스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크리에이터가 평가한 내용은 유튜브 시스템이 다시 확인하며, 크리에이터의 평가 정확도가 높을수록 시스템은 이를 더 많이 활용하게 됩니다. 그 결과, 콘텐츠를 정확하게 평가하는 크리에이터의 경우 시스템의 분류 기준 실수가 50% 이상 감소했습니다.

또한 새로운 '검토' 절차를 도입하여 크리에이터가 업로드한 콘텐츠가 저작권 침해 신고 및 광고 적합성 제한 가능성이 있는지 확인하고 자동으로 걸러내고 있습니다. 이 절차를 통해 크리에이터는 자신의 동영상이 수익을 창출할 수 있을지 더 잘 이해할 수 있으며, 원하는 경우 업로드 전에 수정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 덕분에 YPP에 가입한 채널에서 업로드하는 대부분의 콘텐츠는 광고주 친화적인 콘텐츠 기준을 충족하며 모든 광고주에게 적합합니다. 실제로 크리에이터가 수익을 창출하는 동영상 중 노란색 달러 표시 아이콘(광고 제한 또는 배제)이 적용되는 비율은 한 자릿수에 불과합니다. 이는 광고주와 크리에이터 모두에게 긍정적인 의미입니다.


크리에이터의 비즈니스 확장 지원

지난 몇 년간 유튜브는 크리에이터가 수익을 늘리고 다각화할 수 있도록 다양한 비즈니스를 구축해 왔습니다. 현재는 광고, 구독브랜디드 콘텐츠상품유료 디지털 상품 을 비롯한 여러 수익원을 통해 크리에이터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유튜브는 슈퍼 땡스(Super Thanks) 도구(블로그 링크)와 같이 크리에이터가 수익을 창출하며 시청자와의 관계를 강화할 수 있도록 돕는 새로운 도구에도 투자를 계속하고 있습니다. 또한 차세대 크리에이터를 지원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쇼츠 펀드와 같이 YPP 가입 여부에 관계 없이 크리에이터가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대체수익원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신뢰할 수 있는 크리에이터에게 재정적 보상을 제공하고 비즈니스를 확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새로운 방법을 찾는 것은 언제나 유튜브의 가장 중요한 사명입니다.  

유튜브는 수백만 명의 크리에이터가 목소리를 내고 자신의 커뮤니티를 찾을 수 있는 개방형 플랫폼입니다. 하지만 높은 기준을 충족한 채널만이 유튜브 플랫폼에서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는 시청자와 크리에이터는 물론 비즈니스를 위해서도 문제가 있는 콘텐츠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합니다. 앞으로도 유튜브의 책임 원칙을 바탕으로 유튜브 파트너 프로그램을 성장시켜 나가겠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투자는 향후 크리에이터 경제 전반의 성공을 이끄는 원동력이 될 것입니다.



*이 블로그는 유튜브 글로벌 블로그(영문)에도 포스팅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