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8월 23일 월요일

유튜브 검색의 다음 단계

유튜브의 방대한 콘텐츠 라이브러리는 다른 플랫폼과 차별화되는 유튜브만의 강점입니다. 무엇을 찾든 유튜브에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원하는 동영상을 쉽게 찾고 필요한 정보에 빠르게 접근하는 것 역시 시청자에게 중요합니다. 유튜브팀은 지난 수년간 검색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상당한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오늘 혁신 시리즈에서는 방법을 알려주는 하우 투 영상부터 DIY 영상에 이르기까지 시청자가 원하는 정보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최신 기술을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이 기술은 뉴스나 보건 정보를 얻기 위해 유튜브를 찾는 사람들에게 공신력 있는 출처의 동영상을 우선 노출하는 방식을 보완합니다. - 닐 모한, 유튜브 최고 제품 책임자 -
 
매일 많은 사람들이 학습 콘텐츠를 찾기 위해 유튜브를 방문합니다. 물리학 튜토리얼, 호랑이를 그리는 방법, 최신 IT 기기 리뷰 등 분야도 다양합니다. 이에 유튜브는 더 쉽게 콘텐츠를 검색하고 찾을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더욱 시각적인 검색
많은 분들이 유튜브에서 콘텐츠를 실제로 보기 전에 동영상의 내용이 무엇인지 좀 더 쉽게 알 수 있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주셨습니다. 유튜브는 사용자들의 의견을 소중히 생각하기에 동영상의 내용을 보다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검색 페이지를 좀 더 시각적으로 만드는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지금까지는 유튜브에서 시청할 동영상을 둘러볼 때 각 동영상의 썸네일 이미지가 표시되었습니다. 썸네일은 동영상 콘텐츠의 간단한 스냅샷만을 보여줬지만 이제는 검색 페이지에서 곧바로 동영상 챕터를 볼 수 있어 시청하려는 콘텐츠에 관해 더 많은 정보를 얻고 시청 여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 챕터 이미지에는 타임스탬프가 있어 동영상에서 다루는 각각의 주제를 더 자세히 나타내어 시청하려는 동영상을 더 효과적으로 평가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또한 가장 관심 있는 분야와 관련된 섹션으로 바로 이동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워도우 레시피를 찾아 반죽하는 법을 익히고 싶다면, 새로운 검색 결과에서는 발효종을 만드는 것부터 빵을 오븐에서 꺼내기까지 동영상에 나오는 모든 단계가 표시됩니다. 또 반죽 챕터로 바로 건너뛸 수도 있습니다.


동영상의 일부를 미리 볼 수 있으므로 유용한 맥락 정보도 많이 얻을 수 있습니다. 데스크톱에서는 이미 이 기능이 제공되고 있어 동영상을 스크롤하면 검색 페이지에서 콘텐츠의 일부가 표시됩니다. 앞으로는 다양한 동영상을 쉽게 미리 보고, 찾으려는 정보가 맞는지 확인할 수 있도록 모바일 버전도 출시 중입니다. 
 
모든 사용자에게 더 많은 콘텐츠를 제공
유튜브에는 많은 동영상이 있지만 모든 주제가 모든 언어로 제공되지는 않습니다. 유튜브는 전 세계 사용자를 대상으로 정보의 접근성과 포용성을 높이기 위해 늘 새로운 방법을 모색해 왔으며, 이제 전 세계에서 콘텐츠를 보다 효과적으로 검색할 수 있도록 흥미로운 접근 방식을 도입합니다. 
 
관련 콘텐츠가 현지 언어로 제공되지 않는 경우 앞으로는 자막, 제목, 설명이 자동으로 번역된 검색 결과가 표시됩니다. 이는 곧 태국 시청자가 현지 언어의 자막으로 MIT 교수에게 양자 물리학을 배우거나 브라질 시청자가 집에서 그랜드 캐니언을 탐험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검색 결과를 보완해 줄 이 기능은 영어 동영상부터 시작하여 더 많은 언어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번역된 자막을 통해 모든 글로벌 콘텐츠의 접근성이 좋아지고 크리에이터들이 전 세계의 더 많은 시청자에게 다가갈 수 있게 되기를 바랍니다. 
 


검색해도 원하는 내용을 충분히 다룬 양질의 콘텐츠나 관련 동영상 콘텐츠가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용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노출하기 위해, 최근에 구글 검색의 웹사이트 링크 및 기타 형식으로 검색 결과를 보완하는 새로운 기능을 실험하기 시작했습니다. 현재는 인도와 인도네시아에서 모바일 기기로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있으며, 사용자 의견을 바탕으로 추후 지원 국가를 확대해 나갈 예정입니다. 
 
복잡한 주제를 더 깊이 공부하거나 새로운 취미를 시작할 영감을 얻고자 할 때에도 유튜브에서 최적의 콘텐츠를 찾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유튜브는 앞으로도 더 직관적이고 유용한 검색 환경을 만들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을 계속해서 모색하겠습니다. 

작성자: 파블로 파니아과, 제품 관리 부문 이사

이 블로그는 유튜브 글로벌 블로그(영문)에도 포스팅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