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새해를 맞아, 유튜브의 향후 계획과 다사다난했던 2018년을 되돌아보고자 합니다. 지난해 유튜브는 플랫폼 전반에 걸쳐 엄청난 성장을 이뤄냈지만, 성장과 함께 따르는 어려운 과제들을 풀어내며 쉽지만은 않은 시간을 보냈습니다.
먼저, 유튜브가 달성한 몇 가지 성과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구독자 100만 명을 달성한 채널의 수가 두 배 가까이 성장했고, 수만 혹은 수십만 달러 수익을 올린 크리에이터들의 수 또한 40% 이상 늘었습니다. 유튜브 크리에이터들은 차세대 미디어 기업을 만들어 내고 있고, 이들이 만들어내는 경제 규모가 확대되는 모습을 보면 전율이 느껴질 정도입니다.
반면, 아쉬웠던 부분도 있었습니다. 바로 인터넷 상에서 '싫어요'를 가장 많이 받은 영상인데요. 제 아이들조차 2018 리와인드는 “별로였다”고 말하더군요. 2018년 유튜브의 가장 핵심적인 순간, 그리고 여러분이 알고 있는 유튜브를 반영하지 못했다는 질책과 조언을 깊이 새기며 올해는 보다 공감가는 이야기를 담아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2018년은 몇몇 개인의 일탈이 전체 크리에이터 생태계에 어떤 악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깨닫게 해준 한 해였고, 유튜브가 왜 책임있는 성장에 집중해야 하는지도 알 수 있었습니다. 유튜브는 종종 잘못된 정보가 제공되는 몇 가지 주제들에 대해 검색 시 주제 문맥을 제공하는 정보 카드와 같은 기능 개선은 물론, 사용자 및 광고주들과 함께 쌓아온 신뢰를 무너트리는 크리에이터들을 규제하기 위한 정책들을 강화했습니다.
올해 유튜브가 집중하고자 하는 세 가지 과제는 1) 크리에이터와 아티스트의 성공 지원, 2) 소통과 참여 강화, 3) 책임감있는 대처입니다. 각 항목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 같습니다.
1. 크리에이터와 아티스트의 성공 지원
유튜브는 크리에이터들에게 수익 창출이 얼마나 중요한 문제인지, 또 어떤 고충이 따르는지 잘 알고 있습니다. 이미 아시는 것처럼, 지난 해 초 유튜브는 대형 광고주들이 브랜드 안전에 대한 우려를 표하며 광고를 중단하는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저희는 광고주들이 유튜브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있도록 올바른 시스템과 도구를 만들기 위해 노력했고, 그 결과 대부분의 광고주들은 현재 유튜브와 다시 함께하고 있습니다. 크리에이터 측면에서는, 향상된 콘텐츠 분류를 통해 각 동영상들이 합당한 수익을 창출 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또한, 수익 창출 아이콘의 분류 정확도가 40% 향상되었고, 분류 오류로 인해 항소하는 경우에도 크리에이터들이 보다 쉽게 요청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 두 사안에 대해서는 아직 더 많은 고민이 필요하기에 유튜브는 앞으로도 많은 노력을 기울일 예정입니다.
이 밖에 크리에이터들이 광고 외 추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새로운 수단도 마련했습니다. 유튜브 뮤직과 유튜브 프리미엄의 서비스 제공 범위를 2018년 초반 단 5개 국가에서 현재 29개 국가로 확장했으며, 크리에이터들이 다양하게 수익을 창출 할 수 있도록 Super Chat, 채널 멤버십과 같은 솔루션을 추가했습니다. 지난 분기에는 기준을 충족한 전 세계 모든 크리에이터들이 상품 라이브러리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방했습니다. 또한 구독자 기준을 10만 명에서 3만 명으로 낮추며 계속해서 채널 멤버십의 이용 범위를 넓혀나가고 있습니다.
GDPR 13조(Article 13) 법안 관련해서는 유럽을 비롯한 전 세계 수많은 크리에이터분들께 우선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크리에이터의 생계를 위협 할 수 있는 법안에 맞서고자 공유된 크리에이터 여러분의 동영상, 스토리, 논평 등은 우리들의 목소리에 힘을 실어주었습니다. 수억뷰에 달하는 영상들과 함께 Change.org에는 무려 460만 명이 청원에 서명하는 결과를 만들어 냈고, 크리에이터 여러분들의 목소리가 만들어내는 영향력을 몸소 체험 할 수 있었습니다.
크리에이터분들이 이끌어낸 관심은 정말 중요했습니다. 지난해 스트라스부르에서 정책입안자들을 만났을 때 많은 분들이 큰 기업들에 대해서는 잘 알고 있었지만, 유럽의 크리에이터들이 가져다주는 영향과 규모에 대해서는 이해가 부족한 상황이었습니다. 당시 저는 크리에이터 여러분이 자국에 가져다 주는 막대한 경제적 효과에 대해 설명했었습니다. 프랑스만 해도 100만 명이 넘는 구독자를 보유한 채널이 190개 이상이며, 유럽 연합 국가 채널 중 100만 명 구독자를 달성하는 채널의 숫자도 전 해 대비 70% 성장했습니다.
13조 법안에 대한 논의는 아직 진행중입니다. 그러나 머지 않은 시일에 마무리 될 이 중요한 사안에 대해 크리에이터분들이 계속해서 목소리를 내주시기를 부탁 드립니다.
2. 소통과 참여 강화
2018년 유튜브는 크리에이터 여러분과 보다 가깝게 소통할 수 있는 수단을 마련했습니다. 바로, 유튜브 스튜디오를 출시한 것인데, 올해는 모든 크리에이터들이 이용할 수 있는 새로운 홈 베이스로, 계속해서 새로운 기능을 더해 나가는 중입니다. 최근에 추가된 기능으로는 알려진 문제, 뉴스 위젯 그리고 썸네일 클릭률과 같은 새로운 측정항목과 상품 옵션 등이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소셜 포스트를 통해 소식 접하는것을 선호한다고 말씀 주셔서 저희는 소셜 채널을 통한 응답성을 높이겠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지난해 소셜 채널을 통한 응답 횟수는 150% 향상되었고 응답 속도 또한 50% 더 빨라졌습니다.
여러분과 직접 만나는 것 역시 가까운 소통을 위한 좋은 방법이기에 유튜브는 2018년에는 팬페스트부터 크리에이터 서밋과 워크숍에 이르기까지 480건이 넘는 이벤트를 개최했으며 18,000명이 넘는 크리에이터들이 참가해주셨습니다. 여러분의 채널을 위해서 여러분들과 직접 대면하는 기회도 있었습니다. 아직 보지 못하셨다면, 유튜브 최고제품책임자 Neal Mohan와 Luisito의 대화를 시청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올해도 여러분과 소통하기 위해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물론, 유튜브를 TV와 같은 기존 매체와 차별화하기 위해서는 크리에이터와 시청자 간의 관계도 중요합니다. 유튜브의 목표는 이 관계를 새로운 방식으로 강화하는 것입니다. 작년에 추가된 기능 중 최초공개 기능은 크리에이터들이 새로운 동영상이 팬들에게 공유되는 경험을 조성하는 것을 가능하게 합니다. Lele Pons나 Emma Chamberlain과 같은 크리에이터들도 최초공개를 이용해서 수백만 뷰를 달성했습니다. 아리아나 그란데의 “thank u, next”는 시청자 82만 9천 명이 동시에 시청하고 상호작용하며 유튜브 역대 최대의 최초공개로 기록되었습니다. 2019년에는 이런 순간들을 훨씬 더 많이 보게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최근에는 구독자가 1만 명 이상이고 자격을 충족한 크리에이터들이 이용할 수 있는 스토리 기능을 추가했으며 구독자가 1,000명을 초과한 모든 채널에 커뮤니티 게시물 기능을 제공했습니다. 지난해 유튜브에는 수십억 건의 댓글이 기록되었습니다. 저희는 더 나은 경험을 위해서 댓글 순위를 개선하고 댓글에 멘션 기능을 추가했으며 크리에이터가 10개 언어로 검토하면서 부적절한 댓글을 보류할 수 있는 기능도 도입했습니다.
3. 책임감 있는 대처
크리에이터 커뮤니티뿐만 아니라 유튜브 사용자들에 대한 책임감 있는 대처는 저의 개인적인 사명이기도 합니다. 지난 해 우리는 많은 것들을 개선했지만, 여전히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또한 투명성 보고서를 통해서도 전했듯, 유튜브는 커뮤니티 가이드라인을 위반한 콘텐츠를 더욱 빠르고 효과적으로 삭제하는 데에도 주력했습니다. 유튜브는 크리에이터 여러분에게 영향을 미치는 정책에 대해 더욱 명확히 전달할 필요가 있음을 잘 알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동영상 미리보기 이미지 지정, 외부 링크, 그리고 몰래카메라, 위험한 도전 및 장난 관련 정책을 업데이트했으며, 크리에이터 인사이더(Creator Insider) 채널을 통해 부적절한 언어가 수익 창출 아이콘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소개하기도 했습니다. 앞으로도 이러한 유형의 업데이트를 계속해서 단행 할 예정입니다.
지난해 제게 가장 흥미로웠던 것 중 하나는 크리에이터들이 유튜브를 통해 어떻게 ‘돌려주는지’를 보는 것이었습니다. 2018년에만 40명이 넘는 크리에이터들이 우리의 첫 번째 연간 이벤트 중 하나인 ‘유튜브 기빙(YouTube Giving)’을 통해 8개 자선단체에 도움을 주었습니다. 지난 11월에 진행된 첫 번째 #YouTubeGiving Week도 이 프로그램의 일부로, The Game Theorists의 맷팻과 스테파니가 이 특별한 실시간 스트리밍에 도움을 주었습니다. 맷팻은 이번 행사 참여에 대해 “7년간의 유튜브 활동 중 최고의 순간이었다”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우리는 유튜브에서 학습과 교육에 대한 놀라운 열정을 보았고, 이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2018년 우리는 러닝 펀드(Learning Fund)를 도입하고 1,000건이 넘는 신청자 중 65명의 크리에이터를 선정해 지원금을 전달했습니다. 선정된 크리에이터들은 유튜브용 멀티세션 러닝 콘텐츠를 개발할 예정으로, 곧 자세한 소식을 전달할 예정이니 계속해서 관심 부탁드립니다.
또, 오는 2월 영국에서 진행될 2019년의 첫 번째 에듀콘(EduCon)에 대해서도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길 바랍니다. 유튜브는 지난해 미국, 멕시코, 브라질과 인도에서 약 450명의 크리에이터들과 함께 네 번의 에듀콘을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유튜브의 학습 콘텐츠들을 시청하는데 많은 시간을 들이기도 했습니다. 바쁜 한 해를 보내면서도 유튜브의 요가 크리에이터들 덕분에 운동도 열심히 할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유튜브의 러닝 크리에이터들 덕분에 많은 이들의 삶이 놀라울 만큼 풍요로워지고 있습니다.
2018년은 변화와 도전, 기회의 해였습니다. 올해 역시 그럴 것입니다. 계속해서 유튜브에 피드백을 보내주십시오. 비록 가끔은 확인하기 어려울 때도 있지만, 여러분의 질문과 의견은 유튜브를 모두를 위한 최고의 동영상 커뮤니티로 만듭니다. 크리에이터 커뮤니티는 제게 매일 영감을 주는 동시에, 유튜브 플랫폼을 더욱 특별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동일한 내용이 유튜브 공식 블로그에도 게재되었습니다.
수잔 워치스키(Susan Wojcicki), 유튜브 CE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