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12월 22일 토요일

유튜브의 새로운 역사를 쓴 강남스타일: 유튜브 최초로 10억 조회수 돌파!

100만 조회수도 쉽지 않은 기록입니다. 그런데 10억이라면 어떠신가요?

오늘, 만 34세 K-Pop 가수 싸이가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 하나로 지금까지의 모든 기록을 깨고 10억 조회수를 최초로 달성하여 동영상 역사를 새롭게 썼습니다. 그렇습니다, 무려 10억 입니다!!

싸이의 성공은 중독성 강한 음악과 매력적인 말춤이 전세계 대중들을 사로잡았다는 증거입니다.
예전에는 음반 유통이 대부분 지역별로 이루어졌습니다. 그렇다보니 세계 각지의 훌륭한 아티스트들에 대해 알기란 쉽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손끝만으로도 세계와 닿을 수 있는 글로벌 플랫폼을 통해 브라질의 Michel Teló나 벨기에 출신 호주 뮤지션 Gotye 등 전 세계의 음악을 찾고 공유하고 있습니다.

10억이란 대단한 숫자입니다. 하지만 ‘싸이 현상’은 여기서 그치치 않습니다. 그의 성공에 대한 흥미로운 통계들을 살펴 보겠습니다.

  • 싸이는 이미 한국에서 대단한 스타였습니다. 하지만 2012년, ‘강남스타일’이 서울에서부터 태평양을 건너 북미, 남미와 유럽으로까지 퍼지면서 그는 전 세계적인 스타가 되었습니다.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를 1백 만 번 이상 시청한 국가는 약 75개국에 달합니다.
  • 자카르타에서 천 명이 함께한 플래시몹부터 아이웨이웨이(Ai Weiwei)와 미트 롬니의 커버 영상 등 수 천만개의 패러디가 유튜브에 업로드 되고 있습니다. 팬들 스스로가 만들어내는 강남스타일 영상들은 하루에 2천 만 번씩 시청되고 있으며 이는 싸이에게 돌아가는 광고 수익을 높이고 있습니다.
  • 4MINUTE의 현아와 함께 한 강남스타일 리믹스 영상 또한 2억 조회수를 넘었습니다.
  • ‘강남스타일'은 2012 한 해 동안 유튜브 인기 검색어였으며, 10월 6일 하루 동안에는 무려 5백 만 번 이상 검색 되었습니다. (올해의 인기 검색어로 보는 동영상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 여러 비즈니스적 분석추정에 따르면, ‘강남스타일'은 광고계약으로 810만 달러 (약 87억원)의 수익을 올렸고, 뮤직비디오가 공개된 7월부터 290만 회 이상의 음원 다운로드를 기록했다고 합니다.
  • 지난 달 후반부터 강남스타일 음원은 아이튠즈에서 60만 번 넘는 구매가 이루어졌고, 이는 싸이를 한국 가수 중 최초로 미국 iTunes 차트 1위 뿐만 아니라 세계 30개국 이상에서 1위 자리에 오르게 하는데 영향을 끼쳤습니다. 

무엇보다도 이번 위업의 가장 큰 의미는 이 기록이 약 5개월 만에 일어났다는 사실에 있습니다.
더욱 쉬운 이해를 위해 싸이 이전 유튜브에서 가장 많이 본 영상 1위를 차지했던 저스틴 비버의 ‘Baby’와 그 자리를 쟁취한 ‘강남스타일’의 조회수 추이를 아래의 그래프로 정리해보았습니다:




오늘의 주인공인 싸이, 전세계의 K-Pop 팬 여러분, 플래시몹의 주인공들, 그리고 강남스타일의 가사처럼 ‘뭘 좀 아는’ 모든 분들께 축하의 말씀을 전합니다.

참고로 올해 유튜브에서 춤에 관련된 검색어 역시 단연 ‘강남스타일 댄스’의 비율이 가장 높았습니다. 각종 연말파티에 실력 발휘를 하시고 싶으시다면, 댄스 강의 동영상을 열심히 따라해보시길 바랍니다!

유튜브를 통한 전세계 사용자들의 놀라운 창의력 발현과 소통이 ‘10억 조회수’라는 대기록을 달성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앞으로도 유튜브 커뮤니티의 더욱 놀라운 행보를 기대해 봅니다!



작성자: 유튜브 트렌드 매니저 케빈 앨로카(Kevin Allocca)
최근 본 동영상은 “Rewind YouTube Style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