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12월 18일 화요일

2012년 뜻 깊은 한 해를 유튜브로 돌아봅니다!

2012년은 그 어느 해보다 한국 콘텐츠의 저력이 눈부셨던 한 해였습니다.

K-Pop은 개성 있는 음악 장르로 세계 음악 시장에서 그 입지를 점차 넓혀 나가고 있고, 방송 콘텐츠, 고전 영화, 애니메이션 등 보다 다양한 한국의 문화 콘텐츠들이 소개되면서 한류의 폭을 더욱 깊고 넓게 확장시켜 나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유튜브가 그 길의 동반자로 함께 할 수 있었다는 것이 너무나 뿌듯하고 감격스럽습니다.

특히 2012년에는 세계를 깜짝 놀라게 한 사건이 일어났습니다. 바로 한국의 콘텐츠 싸이의 강남스타일이 유튜브 역사에 새로운 이정표를 세운 것입니다. 최단 기간 최다 조회수를 돌파하며 지금도 거침없는 기록 갱신의 행진을 이어가고 있는 강남스타일은, 언어와 지역을 넘어 전세계적인 열풍을 몰고 왔습니다. 뮤직비디오 그 자체의 인기에서 그치지 않고, 각국의 패러디, 리액션 영상을 무수히 양산하며 하나의 문화적 놀이로 발전해 나갔습니다.



싸이를 비롯한 많은 K-Pop 뮤지션들이 한류에 대한 인기를 견인하면서, 뷰티, 패션, 음식, 언어, 교육 등 다양한 생활 속 한류 콘텐츠 역시 세계 속에서 주목을 받았습니다. 한편으로는 대통령 선거가 치러지는 해로 정치나 사회 뉴스와 관련된 영상들 역시 화제를 모으기도 했습니다.

수많은 제작자와 사용자들의 열정과 창의력으로 가득 채워졌던 2012년, 그 중에서도 어떤 영상들이 올 한 해 국내에서 가장 많은 주목을 받았을까요? 유튜브를 통해 한 해 동안 공유된 인기 영상들을 월 단위로 테마로 구성해 유튜브 리와인드 채널(youtube.com/rewind)에서 소개 합니다. 한국의 Top 10 영상 뿐만 아니라 전세계 통합 Top 10 영상도 감상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2012년 한 해 동안 국내 사용자들에게 가장 인기 있었던 동영상과 채널도 정리해 보았습니다. 뜨거운 반응을 불러 일으켰던 각 영상과 채널들을 다시 한번 감상해 볼까요?

국내 인기 영상 Top 10:

1위: PSY - GANGNAM STYLE (강남스타일) M/V
2위: 1루수가 누구야?
3위: PSY (ft. HYUNA) 오빤 딱 내 스타일
4위: SISTAR 씨스타_나혼자(Alone)_Music VideoHD
5위: 에프엑스_Electric Shock_Music Video
6위: Wonder Girls (원더걸스) - Like this
7위: GIRLS' GENERATION-TTS_TWINKLE_Music Video
8위: BIGBANG - FANTASTIC BABY M/V
9위: BIGBANG - BLUE M/V
10위: 7x13=28

오는 2013년에도 더욱 더 다양한 아이디어들로 유튜브가 가득 채워지기를 기대해 봅니다. 그리고 세계를 또 한번 깜짝 놀라게 하는 제 2, 제 3의 강남스타일이 등장하기를 응원합니다.



유튜브 팀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