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5월 18일 목요일

유튜브 쇼핑이 모두에게 더 편리해집니다!


유튜브 쇼핑은 크리에이터들에게는 본인의 굿즈와 제품을 쉽게 홍보할 수 있는 기회를, 시청자들에게는 좋아하는 크리에이터의 콘텐츠를 보면서 쇼핑까지 즐길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합니다. 지난해 유튜브에서의 라이브 쇼핑 경험을 더욱 쉽고 풍성하게 만들 수 있는 새로운 기능을 선보인데 이어 오늘은 크리에이터와 시청자 모두에게 더욱 편리해진 유튜브 쇼핑을 소개합니다.




라이브 스트리밍은 물론, 쇼츠에서까지! 간편하게 제품 태그하고 분석하기



이제 자격 요건을 충족하는 크리에이터는 라이브 스트리밍뿐만 아니라 동영상과 유튜브 쇼츠에서도 유튜브 쇼핑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에 가장 적합한 영상 포맷을 이용해 쇼핑 경험을 극대화해보세요!

크리에이터는 영상에서 소개하는 본인의 제품을 제품 태그 기능을 사용해 유튜브가 지원하는 쇼핑 플랫폼 또는 제휴사의 판매 사이트로 직접 연결할 수 있습니다. 시청자들은 콘텐츠를 보다가 마음에 드는 제품이 있을 때 태그 된 제품 링크를 통해 판매 사이트로 바로 이동하고, 영상 하단에 표시되는 쇼핑 버튼을 클릭하면 영상에 태그 되어 있는 전체 상품 목록을 한 번에 볼 수도 있습니다.


또한, 이제는 데스크톱뿐만 아니라 모바일에서도 제품 태그 기능을 사용할 수 있어 크리에이터들이 시간과 장소에 관계없이 쇼핑 콘텐츠를 선보일 수 있습니다. 유튜브 스튜디오에서는 상품 노출 수와 클릭 수에 대한 분석을 제공하기 때문에 크리에이터들은 어떤 제품이 시청자들의 관심을 받았는지에 대한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보다 전략적으로 쇼핑 콘텐츠를 기획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는 지난해 글로벌 전자상거래 플랫폼 카페24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자체 스토어가 없는 크리에이터들도 카페24에서 손쉽게 쇼핑몰을 만들고 유튜브 채널에 연동시켜 쇼핑 기능을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해왔습니다. 앞으로는 카페24 사이트 내에 새로 런칭된 ‘유튜브 쇼핑' 연동 서비스에서 운영 중인 카페24 스토어를 더욱 쉽게 유튜브 채널로 연동할 수 있습니다. 또한, 2개 이상의 유튜브 채널을 소유한 크리에이터라면 카페24 스토어를 운영 중인 모든 채널에 동시에 연결해 제품을 노출하는 것도 가능합니.




크리에이터들이 이야기하는 유튜브 쇼핑



유튜브 쇼핑을 선보인 후 한국의 많은 크리에이터들이 해당 기능을 이용해 색다른 방식으로 팬들과 소통하고, 채널을 성장시키며, 본인의 비즈니스를 더욱 활성화하여 추가적인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먹방 크리에이터로 잘 알려져 있는 입짧은햇님은 평소 진행하는 라이브 스트리밍에서 구독자들로부터 굿즈 출시에 대한 요청을 많이 받아 왔습니다. 이에 구독자 ‘햇싸리'들의 관심에 보답할 수 있도록 컵, 코스터, 냄비 받침 등 실용적인 아이템으로 굿즈를 만든 입짧은햇님은 가급적 많은 분들이 편리하게 굿즈를 구매하기를 희망했고, 자연스레 유튜브 쇼핑을 활용하게 됐습니다.

굿즈 제작은 팬들의 기대와 관심이 매우 큰 프로젝트였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보다 편리하게 굿즈를 구매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했고, 자연스레 유튜브 쇼핑을 활용하게 됐습니다. 입짧은햇님 채널에서 매주 진행하는 라이브 스트리밍은 팬들에게 익숙한 포맷이고, 입짧은햇님에게는 팬들과 자연스럽게 소통하면서 상품을 소개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평소처럼 ‘먹방' 라이브를 진행하면서 유튜브 쇼핑의 ‘제품 태그' 기능으로 제품을 소개하고, 팬들은 영상 시청 중 클릭 한 번으로 바로 판매 사이트까지 연결돼 편리하게 굿즈 구매가 가능했습니다. 약 45분간 진행된 라이브 스트리밍 중 모든 굿즈가 판매되어 팬들의 높은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죠!




"매주 진행하는 라이브 스트리밍을 활용할 수 있어서 많은 팬들에게 굿즈를 소개할 수 있었어요. 저도 평소처럼 편한 분위기에서 굿즈 제작 비하인드 스토리도 공유하고, 채팅에 올려주시는 질문에도 실시간으로 답하면서 즐겁게 진행한 것 같아요" - 입짧은햇님




다양한 의류 브랜드와 스타일 팁을 소개하는 패션 크리에이터 콜리젯TV는 유튜브 쇼핑을 통해 자체 패션 브랜드를 성공적으로 런칭했습니다. 학생일 때부터 패션 디자이너를 꿈꿨다는 콜리젯TV는 본인이 좋아하는 패션 스타일을 많은 사람들과 공유하기 위해 유튜브 채널을 시작했습니다. 채널이 성장함에 따라 본인의 영향력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을 하다가 잘 알려지지 않은 한국의 디자이너들을 알리는 YKD(Young Korean Designer) 프로젝트를 시작하게 되었고, 궁극적으로 디자이너들과 협업해 제품을 제작하는 ‘Colizet by’라는 자체 브랜드를 런칭하게 됐습니다.



카페24를 활용해 스토어를 오픈한 콜리젯TV는 자체 브랜드의 제품을 알리기 위해 다양한 포맷의 영상을 활용할 수 있는 유튜브의 장점을 전략적으로 활용했습니다. 제품의 핵심 포인트만 짧고 인상적으로 노출할 수 있는 쇼츠를 제작한 후, 디테일을 더 길게 보여줄 수 있는 영상을 선보이고, 시청자들의 궁금증에 직접 답변할 수 있는 쇼핑 라이브 스트리밍을 진행했습니다.




“크리에이터들은 본능적으로 메이커, 즉 무언가를 만들어 내고 싶어 하는 기질을 가진 사람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저 또한 콘텐츠를 통해 소개하는 패션 아이템들을 직접 만들어보고 싶을 때가 많았는데, 자체적인 브랜드를 런칭하고 유튜브 쇼핑 기능으로 판매까지도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는 점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 콜리젯TV


이번 업데이트로 더 많은 크리에이터와 시청자들이 유튜브를 통해 쉽고 편리한 쇼핑을 이어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 유튜브는 앞으로도 더욱 개선된 유튜브 쇼핑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업데이트와 소식들을 전해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