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월 26일 목요일

건강 관련 궁금증을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소개합니다

건강과 관련해 궁금한 점이 있을 때 여러분이 가장 먼저 하는 일은 무엇인가요? 만약 여러분이 대부분의 한국인들과 비슷하다면 온라인에 접속해 그 답을 찾고자 할 것입니다. 고지혈증의 원인이나 위험성에 대해 알고 싶거나, 만성 허리 통증을 관리하는 방법을 배우거나, 당뇨병 관련 질문에 대한 답을 의사에게 직접 듣고 싶거나, 뇌종양 수술에 대한 더욱 깊이 있는 지식을 얻고자 한다면 유튜브가 정확한 정보에 입각한 올바른 의사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유튜브 헬스(YouTube Health)는 건강 관련 질문에 대한 답을 찾고자 하는 이용자들이 공신력 있는 정보를 더욱 쉽게 접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의 중심에는 유용한 정보에 대한 이용자들의 접근성을 개선하고 있는 건강 관련 전문가들이 있습니다. 저는 커리어 전반에 걸쳐 사람들이 본인과 가족의 건강을 위해 올바른 결정을 내리는 데 필요한 정보들을 더 잘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왔습니다. 또한, 과거 병원에서 나눠주던 팜플렛에서부터 오늘날 원격진료나 온라인 환자 포털(Patient Portal)에 이르기까지 사람들이 건강 관련 정보를 얻는 방식이 변화하는 과정을 최전방에서 지켜보며 함께했습니다.


세상이 점점 더 디지털화되고 있는 가운데 건강 관련 커뮤니케이션은 이제 영상의 단계로 넘어가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이 사람들과 직접 소통하며 다양한 질문에 대해 시각적으로, 그리고 더욱 개인적인 방식으로 답할 수 있게 된 것이죠. 저는 매월 20억 명이 사용하고 있는 유튜브라는 플랫폼이 공중 보건을 위한 혁신적인 도구로서 지역사회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줄 수 있을 것이라는 잠재성을 보고 유튜브 헬스에 합류하게 되었습니다. 실제로 지난 2021년, 유튜브 내 건강 관련 영상은 한국에서만 30억 건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했습니다.


유튜브는 다양한 원칙과 파트너십 및 제품 개발에 대한 노력을 바탕으로 공중 보건 커뮤니케이션에 있어 효과적이고 신뢰성 높은 도구로 플랫폼을 성장시키기 위해 다양한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지난해에는 유튜브 내 고품질의 건강 관련 정보에 대한 접근성을 더욱 높이기 위해 서울대학교병원, 서울아산병원, 서울성모병원 등 선도적인 국내 의료기관을 비롯해 여러 의료인 및 크리에이터와의 파트너십을 지속적으로 확대했습니다. 파트너십을 맺은 기관들은 이용자들과 직접 소통하면서 객관적인 의료 정보를 전달하는 영상들을 선보였습니다. 아주대학교병원의 눈 떨림, 아직도 마그네슘 드세요? 일단 병원부터 가야하는 이유! 눈 떨림 원인부터 치료법까지 영상이나 강남세브란스병원의 오십견 스트레칭 운동, 차병원의 다운증후군 99% 식별가능한 NIPT검사란? 등이 대표적입니다. 또한, 유튜브는 코로나19 관련 최신 정보 및 교육 내용을 수십억 명의 이용자들에게 전달하는 방법을 소개하기도 했습니다.


오늘은 유튜브가 국내 이용자들에게 관련성이 높고 신뢰할 수 있는 건강 정보를 제공하는 두 가지 새로운 방법을 소개합니다. 이번 주부터 유튜브에서 건강과 관련된 특정 주제에 대한 검색을 하거나 영상을 시청할 시, 해당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이용자들이 보는 영상의 출처가 공신력이 있는지 판단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보건 정보 패널(health source information panels)을 제공하고, 특정 건강 주제와 관련된 검색 시 공신력 있는 기관들의 콘텐츠가 먼저 추천되도록 하는 보건 콘텐츠 섹션(health content shelves)이 도입될 예정입니다. 이는 이용자들이 신뢰도 높은 건강 정보를 더욱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돕기 위한 기능이며, 이용자들은 여전히 검색 결과상에서 다양한 채널에서 제공하는 영상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좌) 보건 정보 패널  /  (우) 보건 콘텐츠 섹션


 
해당 패널들은 미국에서 지난해 처음 도입된 후 오늘 한국에도 런칭되었습니다. 새로운 건강 관련 기능에 어떤 정보 출처를 포함할지 정하는 과정에서 미국 의학 한림원(National Academy of Medicine, 이하 NAM)에서 소집한 전문가 집단이 개발한 원칙들을 사용했는데요. 유튜브는 여러 국가에서 해당 기능들을 확대 도입하면서 세계 어느 곳에서나 건강 정보를 제공하는 공신력 있는 기관들을 구분하는 일관된 원칙을 적용하고자 합니다. 최근 세계보건기구(World Health Organization)와 NAM은 다양한 분야 내 세계의 전문가들을 모아 글로벌 적용 원칙을 검토하고 검증했습니다.


이는 유튜브 내에서 공신력 있는 보건 정보 출처들을 구별하고 지정하기 위한 첫 과정입니다. 현재는 공식적으로 인증된 의료 기관 및 정부 기관만이 포함되어 있지만 자격 조건을 넓혀 건강 정보의 제공 출처를 더욱 폭넓게 확장하고, 기능을 더 많은 국가에 도입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저는 수년간 공중보건 분야에 몸담으며 환자들에게 올바른 정보를 적시에 전달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게 되었습니다. 앞서 소개한 새 기능들은 이용자들에게 높은 품질의 정보를 제공하는 유튜브의 역할을 강화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유튜브 헬스에는 앞으로도 다양한 과제가 남아 있다는 것을 알고 있으며, 이를 위한 장기적인 투자 또한 계속될 것입니다.



작성자: 가스 그레이엄 박사(Dr. Garth Graham), 유튜브 헬스 총괄 / 헬스케어 및 공중 보건 부문 이사 겸 글로벌 총괄

*해당 한국어 번역은 CC BY-NC-SA 3.0 IGO에 따라 세계보건기구(WHO)의 "소셜 미디어에서 신뢰할 수 있는 건강 정보 출처 식별을 위한 WHO의 글로벌 원칙 논의 온라인 협의 회의"에서 파생된 것입니다. 해당 번역은 Google LLC의 CC BY-NC-SA 3.0 IGO에 따라 라이센스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