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4월 7일 목요일

#유튜브로진출해요: 한국언니


                 


“유튜브는 제게 ‘자유’를 준 고마운 존재입니다. 유튜브라는 플랫폼 덕분에 시간적, 공간적 자유를 얻었을 뿐만 아니라 유튜브라는 창구를 통해 한국을 더욱 넓은 세상에 보여줄 수 있었습니다.”

많은 크리에이터들이 유튜브를 통해 전 세계인들에게 K팝, K무비, K푸드 등 한국의 문화를 알리고 있습니다. 그 중 한국언니 문소현 님은 유튜브를 통해 한국에 대해 생소한 전 세계인들에게 K팝, K푸드 등 한국의 문화와 한글을 알리고 있습니다. 학창시절 공부한 언어학에 대한 깊은 이해를 기반으로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하는 문소현님은 미국, 아프리카, 인도, 에티오피아 등 세계 각지에 있는 외국인 구독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유튜브 한국 블로그에서 ‘#유튜브로배웠어요’, ‘#유튜브로성장해요’에 이어 새로운 인터뷰 시리즈가 연재됩니다. ‘#유튜브로 진출해요’ 인터뷰 시리즈에서는 유튜브를 통해 전 세계 구독자와 소통하며 한국의 다양한 모습를 전파하고 있는 채널들을 소개할 예정입니다. 올해 첫 번째 순서로는 유튜브 채널 ‘한국언니 Korean Unnie’에서 한글과 한국 문화를 ‘쉽고 재밌게’ 배울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들고 공유하고 있는 문소현 님과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Q. 간단하게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유튜브에서 ‘한국언니 Korean Unnie’라는 채널을 운영하고 있는 문소현입니다.

Q. 어떤 계기로 유튜브 채널을 시작하게 되셨나요?

미국에서 대학생활을 하던 중 주변 외국인 친구들이 한류에 관심이 많다는 것을 알게되었고, 그들을 포함한 많은 외국인들에게 한국의 문화를 알리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 유튜브 채널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당시 한국에서는 유튜브가 보편화되지 않았었는데, 미국에서는 유튜브와 같은 영상 콘텐츠 플랫폼들을 일상적으로 사용했어서 자연스럽게 접하게 된 것 같습니다. 유튜브를 처음 시작했을 당시에, 전문 방송인, 예술가가 아니더라도 다양한 분야에 몰두하고 있는 사람들이 자신의 이야기를 플랫폼 내 자유롭게 창작하고 공유한다는 점이 매우 매력적으로 다가왔습니다. 


                 

Q. 한국언니 채널에서는 주로 어떤 콘텐츠를 다루시나요? 

한국언니 채널에서는 문화, 언어 등 한국의 모든 것을 한국인의 눈을 통해 외국인들에게 보여주자는 취지를 담은 콘텐츠를 제작하고, 공유하고 있습니다. 모든 콘텐츠에 한국인의 관점이 담겨있다는 게 가장 주요한 특징인 것 같습니다. 

Q. 주로 어떤 분들이 시청하나요? 구독자 연령이나 성별 등 특징이 있을까요? 

정말로 다양한 분들이 시청하셔서 저도 항상 놀라곤 하는데요. 미국, 아프리카, 인도, 에티오피아 등 세계 각국의 구독자 분들이 계십니다. 뿐만 아니라 자녀를 다 키우고 은퇴 생활을 하시는 아버지, 어머니부터 유치원생, 초등학생까지 있습니다. 국적, 연령에 관계없이 많은 분들이 제 채널의 콘텐츠를 즐겨주시는 것 같습니다. 예전에 <어서 와 한국은 처음이지> 프로그램에서 가족이 다같이 모여 제 콘텐츠를 보면서 한글을 배우고 있는 장면도 본 적이 있는데요, 한국에 대한 새로운 정보를 얻고자하는 사람들의 관심과 호기심이 제가 만드는 콘텐츠를 시청하게끔하는 원동력이 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Q. 그렇다면 그런 분들을 고려해서 조금 콘텐츠를 제작하실 때 어떤 시청자분들을 주 타깃으로 고려해서 콘텐츠를 제작을 하실까요?

사실 특정 시청자층을 염두에 두고 만든 콘텐츠는 없습니다. 다만, 제 콘텐츠를 즐겨 시청해주시는 분들의 연령과 성별을 확인해보면 10대에서 30대의 여성분들이 많았습니다. 

콘텐츠를 만들 때 채널에서 확인할 수 있는 통계 자료를 참고하지는 않습니다. 물론 여성이 전체 구독자의 60%를 차지하지만, 한국의 문화를 전달하는 것에 있어서 성별이 나눠져야한다는 생각을 해보지 않았습니다. 특정 성별 또는 연령을 타깃해서 콘텐츠를 만들지는 않지만, 주 시청자인 외국인 분들이 한국 채널명을 발음하고 기억하기 쉽도록 채널 이름을 한국 ‘언니’라고 정했습니다.


                 

Q. K-푸드, K-Pop, 한국 여행지, 한글 등 관련 콘텐츠를 제작하여 한국문화를 전파하고 계시는데요. 콘텐츠를 제작하실 때 가장 중점을 두거나 신경쓰시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저는 한국 문화나 한글의 전문가가 되기 위해 이 채널을 시작한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누구나 본인의 눈으로 보는 세상을 기록으로 남기고 다른 사람과 공유할 수 있도록 해주는 유튜브의 매력에 영감을 받아 채널을 시작하게 되었죠.

콘텐츠를 제작할 때는 ‘나는 이 분야를 더 잘 알고, 너희들에게 뭔가를 알려 주겠다’라는 태도를 지양하고 있습니다. 대신 ‘평범한 한국 사람 중 하나인 저의 관점으로 친한 외국인 친구들에게 이런 것을 알려주고 싶다, 이런 시각도 보여주고 싶다, 이런 것을 공유하고 싶다’라는 생각을 가지고 저만의 인사이트와 생각을 재밌고 쉽게 공유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한국언니라는 채널 이름도 친근하고 평범한 한국인의 이미지였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반영해 지었습니다. 

Q. 한글이나 문법을 알려주는 콘텐츠가 많은데요, 이런 콘텐츠를 제작하실 때 참고하는 서적, 웹사이트 등 소스가 있을까요?

미국에서 대학생활을 할 당시 언어에 흥미가 생겨 언어학을 전공했습니다. 언어학을 전공했던 경험이 한글이나 맞춤법 콘텐츠를 제작할 때 큰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한국에 돌아와서도 언어학를 전문적으로 배우고 싶은 욕구가 생겨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의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과정을 수료하기도 했습니다. 제가 한국인이기 때문에 당연하게 아는 것들도 물론 있지만, 대학생활을 하면서 배운 것들을 참고해서 참고해서 믿을 수 있는 영상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Q.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한국과 관련한 유익한 정보를 알려주는 크리에이터로서 가장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나 보람을 느꼈던 순간이 있으신가요?

독일, 오스트리아, 미국,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등 세계 각국의 열혈 구독자 분들이 형성한 커뮤니티가 있는데, 저는 이 분들을 포함한 제 구독자들을 ‘동동 스쿼드’라고 부릅니다. ‘한국 언니’인 제가 구독자분들을 모두 친한 동생으로 생각한다는 의미에서 지은 애칭입니다. 코로나가 발생하기 전, 전 세계의 동동 스쿼드분들이 직접 한국으로 와서 제 생일을 축하해주셨던 게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다른 국적을 가진 사람들이 인터넷에서 만나 현실에서 모인다는 것 자체가 신기하다고 느꼈고, 이 에피소드가 제 채널의 가치를 가장 잘 표현했다고 생각합니다. 전 세계 사람들이 각자의 다름 속에서 공통점을 발견하는 것이 제가 추구하는 가치이기 때문입니다.



Q. 한국언니 채널을 처음 접하는 외국인 구독자분들께 가장 추천하고 싶은 콘텐츠가 있을까요? 해당 콘텐츠를 추천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Learn the Top 25 Must-KNow Korean Phrases [INFORMAL] 콘텐츠를 가장 추천합니다. 조회 수가 500만 회가 넘는 영상이기도 하고, 지금의 한국언니 채널을 있게 한 콘텐츠이기도 합니다. 한국의 문화 또는 한글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 모여있는 커뮤니티에 이 콘텐츠가 추천이 되면서 조회수가 많이 증가했는데요. 이는 한글을 배우고 있거나 배우기를 희망하는 사람들의 실력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한국어를 잘하는 사람과 전혀 모르는 사람 등 다양한 실력의 외국인 모두가 가볍게 볼 수 있는 접근성이 좋은 콘텐츠이기 때문에 제일 먼저 추천해드리고 싶습니다. 

Q. 한국 관련 콘텐츠를 만드는 과정에서 가지고 있는 한국언니님만의 소신이 있을까요? 

제가 추구하는 가치는 한국을 알림과 동시에 모든 국적의 사람들이 ‘한국인’인 저의 관점을 통해 세계와 소통하고, 서로 달라도 모두가 같은 부분들을 느끼는 것입니다. 제 채널이 세계인들이 모여 서로를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 ‘매개체’ 역할을 했으면 좋겠다는 마음입니다.

Q. 유튜브를 시작하고 나서 체감하시는 가장 큰 변화는 무엇인가요?

유튜브를 통해 저는 경제 활동의 자유는 물론 시간적, 공간적 자유를 얻었습니다. 저는 그 자유를 활용해 또 다른 의미있는 일에 제 에너지를 투자하고 있습니다. 한국언니 채널을 운영하기 시작하면서 제가 하고 싶은 것들에 끊임없이 도전하고 경험하고 있다는 게 가장 큰 변화인 것 같습니다. 

뿐만 아니라, 한국을 알리고 있는 제 채널을 보고 다양한 기업, 방송사, TV 프로그램 등에서 협업을 하고 싶다고 연락을 주셨었는데요.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지 않았더라면 해보지 못했을 다양한 경험과 얻지 못했을 소중한 기회들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제가 진행한 대표적인 협업 콘텐츠로는 문화체육관광부와 함께 작업한 한식문화 홍보 콘텐츠인 ‘Korean Soban: The Amazingly-Beautiful Korean Single Table Eating Culture’와 하이브 에듀(HYBE EDU)와 함께 정기적으로 협업하며 제작하고 있는 음원 속에서 찾을 수 있는 한글 표현을 설명해주는 HYBE EDU X Korean Unnie 콘텐츠 시리즈가 있습니다. 


                 

Q. 한국언니 님처럼 자신만의 강점을 살려 한국문화를 알리는 유튜브 채널을 시작하려는 분들께 전하고 싶은 조언이나 팁이 있으실까요? 

시작하고자 하는 일이 완벽하게 계획되어 있지 않거나 조금은 부족한 것 같아도 무언가 하고 싶은 욕구가 생겼다면 바로 도전하라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시작을 하면 실행해가는 과정에서 본인이 기여할 수 있는 부분들은 어떤 것이고 본인의 강점과 약점에 대해서 더 구체적으로 알게 될 수 있기 때문에 생각한 것을 실행에 옮기는 것 만으로 가치있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모든 답은 자신 안에 있으니, 자신을 믿고, 일단 시작해보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결과를 만들어가는 과정이 매끄럽지 않을 수도 있고 시행착오를 겪을 수도 있지만 모든 과정은 저마다의 의미가 있고 그 과정이 또 새로운 세상으로 인도해줄 것이라 생각을 합니다. 

Q. 향후 한국언니 채널의 목표, 또는 계획이 어떻게 되시나요? 

저는 항상 제 마음 속에 떠오르는 욕구나 영감을 중요시하고, 실제로 그것을 실행하는 삶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항상 새로운 꿈을 꾸는 사람입니다. 저의 모든 계획을 다 말씀드릴 수는 없겠지만, 전 세계 사람들이 한국과 한글을 알리는 한국언니 채널을 통해 서로를 알아 가고, 결론적으로는 모두가 모두를 이해하고 공감하는 이상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Q.  한국언니 님에게 유튜브는 한 단어로 어떤 의미인가요?

유튜브는 저에게 ‘자유’를 준 고마운 존재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 처럼 유튜브의 도움으로 시간적, 공간적 자유를 얻을 수 있었고, 유튜브는 저를 세상에 보여줄 수 있는 창구가 되어주었습니다. 

기존에는 전문 방송인이나 예술분야에 종사하고 계시는 분들만 세상에 본인을 보여줄 수 있다고 생각했는데, 유튜브 덕분에 제가 하고 싶은 말을 많은 분들께 전할 수 있게 되었고 세계와 소통함으로써 귀한 인연들을 만날 수 있는 기회도 얻었습니다. 유튜브를 하게됨으로써 한정 되어있는 바운더리 안에서 나올 수 있었고 유튜브라는 매개체를 통해 전 세계로 제 콘텐츠를 전파할 수 있었습니다.

Q. 마지막으로 구독자분들께 한 마디 부탁 드립니다.

구독자분들께 항상 감사하다고 전하고 싶습니다. 저도 크리에이터로 활동하면서 항상 구독자님들께 영감을 받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계속해서 이렇게 영감을 주고받을 수 있는 관계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