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1월 1일 금요일

유튜브로 배웠어요: ‘이연’의 플레이리스트

음악이나 글쓰기처럼, 그림 또한 나의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할 수 있는 한 방법이죠. 머릿속에 떠오르는 이미지나 기억하고 싶은 순간을 그림으로 그리는 것은 사진으로 찍을 때와는 또 다른 감성과 경험으로 다가오는데요. 하지만 흰 종이 앞에서 ‘내가 잘 그릴 수 있을까?’ 하는 막막함을 느낀 적이 있거나, 또는 ‘그림은 디자이너나 화가들만 그리는 것’이라는 생각을 하지는 않으셨나요?

그림을 그리고 있거나 취미로 그림을 시작하고 싶은 분들을 위해 드로잉 강좌부터 사려 깊은 조언까지 만날 수 있는 채널이 있습니다. 바로 여덟 번째 ‘유튜브로 배웠어요: 크리에이터의 플레이리스트’의 주인공, 이연 님의 채널인데요. 이연 님은 크로키와 수채화 등 여러 방식으로 그림을 그리는 방법부터 그림 도구 리뷰, 그림을 그리는 사람들을 위한 마인드 컨트롤 방법에 이르기까지 그림에 관한 다양한 콘텐츠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그림에 대해, 그림으로 이야기하는 이연님의 플레이리스트에는 어떤 채널이 있을까요?

      

Q. 어떤 계기로 유튜브를 시작하셨나요?
제가 작년에 회사를 그만두고 집에서 작업하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자연스럽게 유튜브를 많이 보게 되었어요. 그러면서 유튜브라는 플랫폼 자체에 큰 관심이 생기기도 했고, 다른 채널을 통해 얻은 것처럼 내가 갖고 있는 것들을 나눠보자는 마음에 유튜브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Q. 이연 채널에서는 주로 어떤 콘텐츠를 다루나요?
그림 강좌 30%, 제가 하고 싶은 말들 70% 정도의 비율로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 같습니다. 제가 그림을 그리는 사람이다보니 주변에서 “나도 그림 되게 좋아했어. 그림 그리고 싶었는데 부모님이 안 시켜주셔서 못했어”  라고 얘기하는 분들이 많았어요. 그래서 미술을 전공하며 배운 것들을 사람들에게 나눠줄 수 있겠다는 생각에 유튜브에서 그림 강좌를 하게 되었어요.
그림 강좌로는 스킬적인 부분을 사람들에게 알려주고 있지만, 하고 싶은 말들을 다룬 콘텐츠는 미래의 제가 참고할 수 있게 적어둔 말들을 모아서 만들었어요. 이를테면 겁내지 않고 그림 그리는 방법이라는 영상이 되게 화제가 됐었는데 그거는 그림에만 적용하는 건 아니거든요. 그런 식으로 제 삶에서 제가 되게 필요하다고 느꼈던 조언들을 영상으로 같이 만들고 있습니다.
 
Q. 콘텐츠를 제작하실 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시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자연스러운 것, 군더더기 없는 것, 메시지가 명확하고 단순한 것, 그림뿐만 아니라 삶 전반에 적용할 수 있는 유용한 것. 이런 몇 가지 저만의 기준이 있어요. 일단 저는 편집이 쉬워야 하고, 이걸 보는 사람들도 이해하기 쉬워야 한다고 생각해서 그런 것을 가장 최우선에 두고 주제를 선정하고 있어요.
 
Q. 유튜브 라이브를 통해 구독자와 소통을 많이 하시는데요. 이유가 있나요?
제가 생각하는 가장 이상적인 콘텐츠가 라이브 스트리밍이에요. 자연스럽고, 편하면서 형식이 단순하니까요. 저는 미술을 전공했지만, 그럼에도 친구들과 그림에 대한 이야기를 나눌 일은 많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제 채널에서는 저와 시청자들이 전부 그림이라는 하나의 주제 아래 공동체 의식을 느낄 수 있어요. 편하게 사람들이랑 소통하면서 제가 어떤 사람인지에 대해서도 알아갈 수 있고, 또 저도 사람들이 어떤 생각으로  그림을 그리는지 서로 이해할 수 있는 방법이 라이브 스트리밍 인 것 같습니다.
 
Q. ‘이연’님의 플레이리스트를 소개해주세요.
1. LOVELY SWIMMER
      
제가 즐겨보는 첫 번째 채널은 러블리 스위머님입니다. 러블리 스위머님은 수영을 하시는 생활 체육인분들께는 바이블 같은 채널이라고 생각해요. 영상으로 여러가지 영법을 동작 하나하나 자세하게 배울 수 있어요. 작년에 처음 수영을 시작했을 땐 수영을 제일 못했는데요, 러블리 스위머 채널을 보면서 복습하고 연습하다 보니 나중에는 제일 잘 할 수 있게 되었거든요. 수영하시는 분들이 저처럼 이 채널을 보시고 많은 도움을 많이 얻어 가셨으면 좋겠어요.
 
2. SOF
      
두 번째로 소개해드리고 싶은 채널은 소프입니다. 이직 준비를 하는 동안 식비를 줄이기 위해서 요리를 직접 하게 되었어요. 그런데 제가 만들면 별로 맛이 없어 잘 안 먹게 되고, 그러다보니 요리 자체의 즐거움도 잘 몰랐어요. 하지만 소프님 채널은 자취생이 가지고 있는 간단한 재료만으로도 최상의 맛을 낼 수 있는 법을 알려주시더라고요. 소프님 레시피대로 요리를 하면 맛있기도 하고, 쉽고 여러모로 활용도가 높아 이 채널을 애정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소개해드릴 채널은 면접왕 이형입니다. 면접왕 이형님은 제가 이직 준비를 할 때  특히 많은 도움을 받은 채널이에요. 아무래도 제가 아직 이직 경험이 많지 않다 보니 면접을 어떻게 봐야 될지 감이 잘 안 잡혔는데요. 유튜브에 검색을 하니까 면접왕 이형님이 인사 담당자로 근무했던 경험을 토대로 실제 사례를 소개하고, 면접 코칭을 해주시더라고요. 저도 이 채널 덕분에 이직에 성공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Q. 유튜브로 지식을 얻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
자신이 관심 있는 분야나 일하고 있는 분야에만 한정하지 마시고, 다양한 분야의 콘텐츠를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 또한 유튜브에서 요리나 수영, 프랑스 자수 등 다양한 콘텐츠를 시청하곤 했는데요. 유튜브에는 정말 다양한 배움의 콘텐츠들이 마련되어 있으니 이를 최대한 활용하면서 인생을 더 재미있게 사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