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0월 4일 금요일

유튜브로 배웠어요: ‘러블리 스위머’의 플레이리스트

바쁜 일상에 치여 건강 관리를 소홀히 하게 되지는 않으셨나요? 매일같이 치열한 하루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이 시간을 내어 운동을 한다는 건 쉽지만은 않습니다. 막상 시간이 나더라도 운동하러 가는 발걸음은 또 왜이리 무거울까요.

어쩌면 우리를 운동에서 더 멀어지게 하는 것은 ‘해야만 한다’는 의무감일지도 모릅니다. 재미없고 귀찮지만 해야하는 일이 아니라, 즐길 수 있는 취미로, 한 동작씩 몸에 익히는 재미를 느끼며 운동을 배워보는 것은 어떨까요? 유튜브에는 이를 도와줄 수많은 운동 코치 크리에이터들이 있습니다.

‘유튜브로 배웠어요: 크리에이터의 플레이리스트’의 여섯 번째 주인공은 수영 크리에이터 러블리 스위머님입니다. 러블리 스위머님은 수영의 기초와 다양한 영법을 배울 수 있는 ‘하우 투 스윔’ 뿐만 아니라 수영 용품 리뷰 등 수영에 관한 모든 것을 알려주는 콘텐츠를 선보이고 계신데요. 유튜브만 있다면 누구나 혼자서도 수영을 배울 수 있다는 긍정적인 에너지까지 함께 전달하고 있는 러블리 스위머님의 플레이리스트에는 어떤 채널이 있을까요?
       
Q. 간단하게 자기소개 부탁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팀 러스라는 수영 클럽 팀을 맡고 있는 헤드 코치이자 수영 유튜브 크리에이터 이현진입니다.

Q. ‘러블리 스위머’ 채널에서는 주로 어떤 콘텐츠를 다루시나요?
저는 러블리 스위머라는 채널 이름에도 나와있듯이 수영과 관련된 콘텐츠를 다루고 있습니다. 그래서 수영 방법을 알려주는 ‘하우 투 스윔’이나 수영장, 수영 용품 소개 등 전반적인 수영에 대한 전반적인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Q. 어떤 계기로 유튜브를 시작하셨나요?
수영 강습을 하면서 수강생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방수 케이스를 사서 수영하는 모습을 찍고, 그 영상을 슬로 모션으로 보여준 적이 있었어요. 그런데 수강생분들이 제가 직접 시범을 보이는 것보다 슬로 모션 영상을 보시는게 훨씬 이해하기 쉽다고 하시더라고요. 이 말을 듣고 비단 저희 강습반에 있는 사람들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문제를 겪고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래서 수영 강습 영상을 짧게 편집해서 유튜브에 한 번 올려 보았는데 반응이 정말 좋더라고요. 그렇게 처음 시작한 것이 지금까지 이어지게 되었습니다.

Q. 영상 제작 시 가장 중점적으로 생각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제가 영법 시범을 보이는 것은 순식간에 지나가다 보니까 이해를 돕기 위해서는 슬로모션이 꼭 들어가야 해요. 그래서 슬로모션과 반복 재생하는 것에 집중하여 영상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Q. 채널을 운영하며 가장 기억에 남는 구독자가 있으신가요?
한 구독자분이 제 영상을 통해 혼자서도 수영을 할 수 있겠다는 용기를 얻으셨다는 것이 기억에 남아요. 처음에 수영이 누군가에게 피드백을 받아야만 할 수 있는 운동이라는 생각에 바쁜 일상 속에서 선뜻 도전하기 어려우셨지만, 꾸준히 제 영상을 보시다 보니 이제는 자유형도 할 수 있게 되었다고 댓글을 남겨주신 적이 있어요. 또 하나는 최근에 있었던 일인데요. 시각 장애인 분께서 제 유튜브 영상을 귀로 들으시면서 수영하는 모습을 상상할 수 있어서 좋다고 말씀해주기도 하셨어요. 눈으로 수영을 볼 수는 없지만, 제 영상의 소리를 통해 수영하는 모습을 상상해보니 매우 시원한 느낌도 들고 딕션도 좋아서 머릿속에 잘 그려진다고 하시더라고요. 그 얘기를 듣고 “더 열심히 해야겠다”라고 생각했습니다.

Q. 러블리 스위머님의 플레이리스트를 소개해주세요.
1. LeahAri Playz

       
저는 평소에 영어, 언어에 관심을 갖고 있는데요. 그래서 첫 번째로 소개해드리고 싶은 채널은 LeahAri Playz라는 채널입니다. 이 채널에서는 어린아이가 영어를 설명해주는데, 제가 본 많은 영어 유튜브 채널 중 이렇게 아이가 설명해주는 콘텐츠가 특히 귀에 잘 들어오더라고요. 그중에서도 영어 발음을 알려주는 콘텐츠가 굉장히 이해하기 쉽고 재미있어서 추천해드리고 싶은 채널입니다. 

2. 브릿센트X영국영어
       
제가 즐겨보는 또 다른 채널은 ‘브릿센트X영국영어’라는 채널입니다. 요즘에는 영국 발음에 대한 영상이 많이 나와있지만, 예전에는 찾기가 어려웠었거든요. 원어민에게 영국 영어를 배울 수 있는 ‘브릿센트X영국영어’는 ASMR 식으로 자기 전에 동화책을 읽어주듯이 영국 발음으로 책을 읽어주는 콘텐츠가 있어요. 그래서 잠들기 전에 편안하게 영어를 들으면서 공부도 할 수 있다는 점이 좋았습니다.

3. 피아노 치는 이정환
       
마지막으로 소개해드릴 채널은 제가 정말 좋아하는 ‘피아노 치는 이정환’이라는 채널 입니다. 제가 어렸을 때 피아노를 배우기는 했지만, 성인이 되어서는 다시 피아노를 배워봐야겠다는 생각을 딱히 하지 않았어요. 그런데 이 채널을 보고서 동기부여를 받게 되었습니다. 이정환 씨의 멋진 피아노 연주를 감상하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Q. 러블리 스위머님이 생각하시는 유튜브 지식채널은 무엇인가요?저는 수영 코치이다 보니 평소에 누군가에게 정보를 주는 입장에 익숙해져 있었는데, 이제는 유튜브를 통해 반대의 입장이 되어서 많은 것들을 배우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 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유튜브를 통해 관심 있는 분야에서 다양한 지식들을 배울 수 있다면 좋을 것 같아요.

Q. 마지막으로 전하고 싶은 말이 있으신가요?수영뿐만 아니라 여러 지식을 유튜브에서 얻을 수 있긴 하지만, 많은 분들이 유튜브를 통해 수영을 배워보셨으면 좋겠어요. 수영은 기본적으로 배워두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운동이기 때문에, 만약 용기가 부족해서 아직 수영을 시작하지 못하신 분들이 많다면, 이 기회에 유튜브를 통해서 수영을 배워보시길 추천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