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4월 7일 금요일

크리에이터 보호를 위해 새로워진 유튜브 파트너 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

유튜브 영상을 제작한다는 것은 수백만의 크리에이터들이 단순히 창의력을 선보인다는 것 뿐만 아니라 수익까지 창출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오늘날, 그 어떤때 보다도 유튜브를 본업으로 삼고 있는 크리에이터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성장에 따라 수익 창출을 위해 다른 크리에이터의 독창적이고 훌륭한 콘텐츠를 재업로드하는 사례가 생겨나기 시작했습니다. 유튜브는 크리에이터의 수익 보호를 위해 최근 명의도용 채널 신고 절차를 간소화 했으며, 이로 인해 현재까지 유튜브 정책을 위반하는 수십만 개의 채널을 차단해왔습니다. 그리고 오늘, 크리에이터가 유튜브에서 광고, 유료 구독 등으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게 해주는 유튜브 파트너 프로그램(YouTube Partner Program)의 지원 절차 개정을 통해 크리에이터의 수익창출 및 보호에 더욱 집중하고자 합니다.


오늘부터 신규 채널은 총 조회수 1만뷰를 달성해야만 YPP 동영상에 광고를 게재할 수 있게 됩니다. 이를 통해 유튜브는 신규 채널을 제대로 평가할 수 있는 충분한 데이터를 확보하고, 해당 채널이 유튜브의 커뮤니티 가이드라인이나 수익 창출 정책을 잘 준수하고 있는지 확인 할 수 있게 됩니다. 조회수 기준을 1만뷰로 유지해 크리에이터의 꿈을 가진 이들에 미치는 영향은 최소화하도록 할 계획입니다. 물론, 오늘까지 조회수가 1만뷰 미만인 채널에서 발생한 수익은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또한, 몇 주 후 부터는 조회수 1만뷰를 달성한 신규 유튜브 채널만 YPP에 지원할 수 있도록 지원 절차가 개정됩니다. 신규 채널이 총 조회수 1만뷰를 달성하게 되면(아래 이미지 참고), 유튜브 정책에 대한 해당 채널의  활동을 검토합니다. 채널 활동에 아무런 문제가 없는 것으로 확인 되면 YPP상에서 해당 콘텐츠에 대한 광고 게재를 시작합니다. 새롭게 개정되는 절차를 통해 유튜브 규정을 준수하는 크리에이터에게만 수익이 돌아가도록 보장할 수 있습니다.


이제 막 유튜브 채널을 개설한 크리에이터라면 유튜브 크리에이터 아카데미에서 멋지고 독창적인 콘텐츠를 제작하고 시청자 수를 늘릴 있는 을 통해 조회수 1만을 달성하기 위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YPP에 지원한 후에는 크리에이터 스튜디오 채널 탭의수익 창출항목에서 진행 상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는 채널 규모에 상관없이 모든 크리에이터가 유튜브를 통해 수익 창출 기회를 가지길 희망합니다. 이번에 새로워진 YPP 지원 절차를 통해 크리에이터의 수익 분배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보다 정당하게 이루어질 것으로 믿습니다!



작성자: 에어리얼 바딘, 구글 프로덕트 매니지먼트 부사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