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는 크리에이터와 시청자가 서로 소통하며 영상을 감상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가장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비욘세가 아이를 갖기도 전인 2011년부터 실시간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지난해 유튜브에서는 미국 대선 토론이 정치 분야 라이브 스트리밍에서 역대 최다 조회수를 기록했고, 전 세계 최초로 Full 4K 해상도의 360도 라이브 스트리밍 무료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유튜브가 다음으로 선보일 서비스는 과연 무엇일까요? 유튜브는 이제 새로운 모바일 실시간 스트리밍 기능을 1만 명 이상의 구독자를 보유한 모든 크리에이터에게 제공합니다. (구독자 수 1만 명 미만의 크리에이터에게도 점차 서비스가 확대될 예정입니다.) 이번 스트리밍 서비스 출시로 재능 있는 수많은 크리에이터들이 휴대기기에서 라이브 스트리밍 기능을 활용할 수 있고, 자신들의 생각, 일상, 아이디어를 보다 친근하고 자연스럽게 공유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모바일 실시간 스트리밍은 유튜브 앱을
열어 비디오 녹화 버튼을 누른 후, ‘실시간 스트리밍 시작하기’ 옵션을 통해 바로 진행 할 수 있습니다. 스트리밍된 동영상도 일반 유튜브 동영상과 마찬가지로 추천이나 재생 목록상에서 검색 될 수 있으며, 무단 사용을 방지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유튜브만의 견고한 인프라를 통해 빠르고 안정적 모바일 실시간 스트리밍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는 보트 위에서 라이브 방송을 하거나 팬과 실시간으로 통화하는 등 크리에이터의 다양한 활동을 지원하는 동시에, 크리에이터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해 모바일 스트리밍 환경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꺼번에 채팅이 너무 많이 들어와 크리에이터가 채팅 내용을 놓치는 일이 없도록 실시간 채팅 속도를 낮추고 모든 기기의 스트리밍 품질을 향상시켰습니다.
수익 창출
유튜브는 재능있는 크리에이터가 라이브 스트리밍을 통해 팬들로부터 후원을 받을 수 있도록 Super Chat을 새롭게 출시했습니다. Super Chat은 20개 이상의 국가에서 활동하는 크리에이터들이 40개 이상의 국가에서 접속하는 시청자를 대상으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새로운 실시간 스트리밍 서비스입니다. 실시간 스트리밍을 시청하는 팬 누구나 돈을 지불해 자신의 채팅메시지를 채팅창 상단에 고정시킬 수 있고, 금액에 따라 최대 5시간 동안 밝은 색상으로 메시지를 강조해 크리에이터의 주목을 끌 수 있습니다.
본격적인 서비스 출시에 앞서 Super Chat 베타서비스를 시범적으로 진행해본 게임 크리에이터 ‘대도서관’님은 “글로벌 플랫폼답게 실시간 라이브 스트리밍을 통해 다양한 나라의 팬들과 바로 교류할 수 있어 좋았어요. 무엇보다 깔끔한 인터페이스로 방해 받지 않고 실시간으로 라이브 방송을 할 수 있었던 점도 좋았습니다.” 라고 Super Chat 베타서비스 이용 소감을 전했습니다.
이밖에도, Super Chat을 통해 크리에이터와 팬들이 보다 친밀하게 소통할 수도 있습니다. Super Chat 베타서비스를 이용해본 많은 국내 크리에이터들이 세계 각국에서 전하는 해외팬들의 응원 인사나, 어릴 때부터 채널을 시청해 온 중학생 팬이 군대를 가며 전하는 마지막 안부 등을 Super Chat으로 놓치지 않고 챙길 수 있어 팬들과 긴밀한 교감을 나눌 수 있었다는 의견도 전해주셨습니다.
크리에이터와 팬이 서로 한 발짝 다가갈 수 있는 기회, ‘유튜브 실시간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와 ‘Super Chat’을 통해 만나 보세요!
작성자: 바바라 맥도날드(Barbara Macdonald), 커트 윔스(Kurt Wilms), 유튜브 프로덕트 매니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