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6월 3일 화요일

강남스타일 유튜브 최초 20억 조회수 돌파!

멋들어진 하늘색 정장을 입고 파티를 ‘즐길’ 준비 하세요!

유튜브 최다 조회수를 기록한 “강남스타일”이 유튜브 역사상 최초로 조회수 20억을 넘어서며 또 한번의 기록을 세웁니다.



Wrecking Ball”, “Let it Go”, “Charlie Bit My Finger” 등 역대 인기 바이럴 영상들을 넘어서는 명작, 바로 “강남스타일” 입니다.

2012년 7월 유튜브에 공개된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는 약 3개월 만에 8억 조회수를 기록했으며, 그 후로 한 달 뒤 10억뷰를 돌파하면서 이전까지 최다 조회수를 기록중이던 저스틴 비버의 “Baby”를 무서운 속도로 앞질렀습니다. 그동안 세계 곳곳에서 수백, 수천 여 개의 패러디와 팬들의 헌정비디오가 공유 되기도 했습니다. 강남스타일 2주년을 앞 둔 현재까지도 조회수는 상승 중입니다. 2014년에만 1억 이상의 조회수가 발생했습니다. 

한국 외에서는 잘 알려지지 않았던 지역, 강남을 노래한 K-Pop 뮤지션 싸이 덕분에 “강남 신드롬”은 그야말로 전세계적인 현상으로 발전했습니다. 실제 해당 뮤직비디오 전체 조회수의 97%는 해외에서 발생했으며, 예상하지 못했던 곳에서도 많은 팬들이 생겨났습니다. 

흥미로운 점은 “강남스타일”의 흥행이 유튜브 내 K-Pop 콘텐츠의 인기를 한 층 더 증폭시키는데 주요한 역할을 했다는 사실입니다. 지난 5년 동안 K-Pop 콘텐츠에 대한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2010년 7억 미만이었던 조회수는 2013년 55억 이상으로 치솟았습니다.


그리고 싸이 “강남스타일” 후속 곡으로 나온 “젠틀맨”은 일일 최다 조회수를 기록했습니다. (2013년 4월 14일 기준 3억 8천만 뷰 이상 기록) 대~박!

‘10억뷰 클럽’에 이름을 올릴 다음 주자는 과연 누가 될까요? 현재까지, 너무나 독보적이어서 외로웠던 싸이와 그 뒤를 이어 올해 2월 저스틴 비버가 ‘Baby’로 ‘10억뷰 클럽’에 합류했습니다. 또 어떤 영상이 폭풍처럼 세계를 휩쓸게 될 지는 오직 시간만이 알겠지요? 적어도 그때까지 우리의 외침은 하나, 오빤 강남스타일!

작성자: 클레어 스테이플튼(Claire Stapleton), 유튜브 컬쳐 & 트렌드 담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