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3월 28일 목요일

유튜브 쇼츠에서 수익 공유를 도입한지 1년, 여러분이 유튜브에서 보여준 열정이 결실을 맺고 있습니다!

 




누구나 60초 이하의 영상을 공유할 수 있는 유튜브 쇼츠는 지난 2021년 첫 런칭된 이후 큰 인기를 얻었습니다. 일평균 700억 회가 넘는 쇼츠의 조회수와 새로운 수익 창출 기회를 기반으로, 쇼츠 커뮤니티는 유튜브에 새로운 형태의 창의성과 신선한 시각을 가져오며 성장하고 있습니다.





유튜브는 크리에이터 경제를 오랫동안 선도해 오면서, 유튜브에 애정을 갖고 시간을 투자해 콘텐츠를 제작하는 크리에이터에게 보상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유튜브 파트너 프로그램(YPP)을 통해 새로운 방법으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쇼츠 수익 공유'를 도입한 지도 이제 1년이 되었습니다. 유튜브는 파트너십의 힘을 믿으며, 그 믿음을 바탕으로 유튜브만의 특별한 비즈니스 모델을 유지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 비즈니스 모델은 크리에이터가 유튜브와 함께한 시간이나 유튜브 파트너 프로그램에 참여한 시점과 관계없이, 크리에이터의 성공이 유튜브의 성공을 의미한다는 전제하에 구축되었습니다.  





아직 초기 단계임에도 불구하고, 크리에이터들의 열정이 결실을 맺기 시작했습니다. 작년에 쇼츠 수익 공유를 도입한 이후 유튜브 파트너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채널의 25% 이상이 현재 쇼츠를 통해 수익을 내고 있습니다.





유튜브의 장점은 크리에이터가 창작뿐만 아니라 재정적으로도 성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쇼츠 수익 공유 자격을 충족해 유튜브 파트너 프로그램에 참여한 크리에이터 중 80% 이상이 유튜브 롱폼 광고, 팬 펀딩(fan funding), 유튜브 프리미엄, 유튜브 쇼핑 등의 기타 유튜브 파트너 프로그램 수익 창출 기능을 통해 수익을 내고 있습니다. 쇼츠는 크리에이터들이 유튜브에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다양한 방식을 열어주는 기회의 문이 되고 있으며, 크리에이터들은 이미 그 결실을 얻고 있습니다. 현재 유튜브는 쇼츠부터 동영상, 라이브, 팟캐스트, 오디오까지 크리에이터가 다양한 형식의 콘텐츠를 업로드하면서 여러 수익원으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유일한 플랫폼입니다.





크리에이터들이 매일 유튜브에서 자신의 열정을 공유하고 비즈니스를 구축하는 모습을 보면 정말 놀랍습니다. 김켈리 Kellyfornia 채널의 켈리 님은 학교 교사로 일하면서 2017년부터 취미로 유튜브에서 콘텐츠를 제작해 왔습니다.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초등학교 교사였던 본인의 경험을 공유하고, 시청자들의 사연에서 영감을 받은 이야기로 학생들의 세계를 보여줍니다. 쇼츠는 채널의 성장을 가속화하는 데 도움이 되었고, 현재 켈리 님은 교사직을 그만둔 후 전업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되었습니다. 현재는 뷰어십과 수익을 늘리기 위해 쇼츠와 롱폼 동영상을 동시에 제작하며 라이브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상한 과자가게 weird sweets shop 채널의 이지로 님은 새로 출시된 과자를 리뷰하고 독창적인 레시피로 인기 디저트를 재창조합니다. 때로는 요리가 계획대로 진행되지 않는 모습에 많은 시청자들이 공감하며 재미를 느낍니다. 또한, K팝 팬들을 위해 먹을 수 있는 연예인 포토카드를 제작하고 직접 먹어보는 쇼츠도 업로드합니다. 시청자의 60%가 여성 시청자인 이상한 과자가게 채널은 재미있는 소통과 진정성 있는 모습을 통해 젊은 여성 시청자들과 소통하고 있습니다. 특히 쇼츠와 롱폼을 함께 업로드하는 지속 가능성 높은 전략을 통해 100만 구독자를 향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유튜브는 16년 전 유튜브 파트너 프로그램을 도입하면서 좋은 콘텐츠와 이를 뒷받침하는 크리에이티브 정신에 대한 보상을 제공하고, 보호하며, 응원하는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처음에는 소수의 크리에이터로 시작한 프로그램이 현재는 3백만 명이 넘는 전 세계 크리에이터가 참여하는 프로그램으로 성장했습니다. 그리고 지난 3년간 유튜브에서 크리에이터, 아티스트 및 미디어 기업에 지급한 금액은 7백억 달러에 이르는데, 이는 다른 어떤 크리에이터 수익화 플랫폼보다 많은 금액입니다.





이는 매우 중요한 마일스톤이지만, 쇼츠를 통해 기회를 확장해가는 여정에 있어서는 아직 시작점에 불과합니다. 롱폼 콘텐츠가 계속해서 커뮤니티에 큰 성과를 가져다주는 와중에 쇼츠를 통해 크리에이터, 시청자, 광고주가 함께 숏폼 영상 생태계를 성장시키며 커뮤니티에 창의적, 재정적 측면에서 새로운 기회를 가져오고 있습니다. 크리에이터 커뮤니티가 지속적으로 쇼츠에 많은 노력을 쏟고 있는 만큼, 앞으로 쇼츠 커뮤니티의 더욱 빛나는 발전을 기대합니다.





작성자: 토마스 킴, 유튜브 크리에이터 수익화 프로덕트 매니지먼트 디렉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