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9월 22일 금요일

Made on YouTube: 모두가 유튜브에서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도록

                               

유튜브는 언제나 다양한 배경과 경험을 지닌 크리에이터들이 창의적 표현의 한계에 도전하는 무대가 되었습니다. 

크리에이터들이 새로운 기능과 기술, 트렌드를 받아들이고 이를 바탕으로 상상조차 못했던 결과물을 만드는 것을 보면 끝없이 감탄하게 됩니다. 오늘 메이드 온 유튜브(Made On YouTube) 행사에서는 어려운 일을 쉽게, 불가능한 일을 가능하게 만들어 창의적 표현의 한계에 더 도전할 수 있는 제품과 기능들을 공개했습니다.


유튜브 쇼츠에서의 새로운 창의적 표현

유튜브 쇼츠(Shorts)는 2020년 출시 이후 즉흥적인 아이디어와 영감을 공유하는 곳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창의성에 힘입어 쇼츠는 이제 매달 20억 명 이상의 로그인 사용자로부터 700억 회 이상의 일일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오늘 유튜브는 쇼츠에서 누구나 쉽게 아이디어를 표현하고, 생생하게 전달할 수 있는 새로운 도구를 발표합니다.

유튜브는 올해 안에 새로운 실험 기능인 드림 스크린(Dream Screen)의 테스트를 시작합니다. 아이디어를 프롬프트(prompt)로 입력해 AI로 생성된 동영상이나 이미지를 쇼츠 배경으로 추가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우주에서의 촬영을 꿈꿔본 적이 있나요? 마법의 숲을 거닐거나, 우리 강아지가 나를 학교까지 운전해서 데려다준다면 어떨까요? 드림 스크린을 사용하면 크리에이터가 상상하는 무엇이든 새롭고 환상적인 쇼츠 배경으로 생성할 수 있습니다. 드림 스크린 기능은 일부 크리에이터를 대상으로 먼저 선보인 후, 내년에 더 많은 이용자를 위해 출시할 예정입니다.

향후에는 기능을 더욱 발전시켜 누구나 아이디어를 입력해 콘텐츠를 편집하거나 기존 유튜브 동영상을 리믹스하여 완전히 새로운 콘텐츠로 만들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좋아하는 일에 더욱 집중할 수 있도록 동영상 제작 과정 간소화 

동영상 제작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 어려움 때문에 첫 동영상을 업로드하지 못한 예비 크리에이터들이 있다는 점도 잘 알고 있습니다. 동영상 제작 과정을 간소화하고 누구나 동영상을 제작하여 유튜브에 공유할 수 있도록 신규 모바일 앱 유튜브 크리에이트(YouTube Create)를 출시합니다. 한국을 포함한 일부 국가에서 안드로이드용 베타 버전으로 선보이는 유튜브 크리에이트는 무료로 사용 가능하며, 쇼츠 또는 더 긴 형식의 동영상을 더욱 간편하고 쉽게 제작하게끔 도와 크리에이터는 창작의 보람을 주는 일에 더 많은 에너지를 쓸 수 있도록 합니다.



유튜브 크리에이트 앱은 정밀한 편집 및 자르기, 자동 자막, 보이스오버(voice over) 등의 동영상 편집 기능은 물론 필터, 효과, 전환, 그리고 비트 매칭 기술이 적용된 로열티 프리(royalty-free) 음악 라이브러리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크리에이터는 복잡한 편집 소프트웨어에 의존하지 않고도 모바일에서 유튜브 동영상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는 앱의 초기 버전을 만들 때부터 다양한 크리에이터들의 인사이트와 피드백을 듣고 반영했으며, 앞으로도 크리에이터 커뮤니티와 협력하여 새로운 기능을 추가해 나갈 계획입니다.




AI를 통해 영감을 얻고 새로운 시청자에게 도달하기

영상 제작에는 창작 그 이상의 다양한 작업이 필요하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AI는 이 과정에서 크리에이터에게 더욱 효율적인 도구를 제공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통해 새로운 시청자에게 도달하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 AI 기반 인사이트: 내년부터 유튜브 스튜디오(YouTube Studio)에서 생성형 AI를 활용해 콘텐츠 아이디어를 얻고, 영상 개요 초안을 작성하는 등 콘텐츠를 위한 브레인스토밍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인사이트는 각 채널에 맞춤화되고, 시청자들이 보고 있는 콘텐츠와 관심사를 기반으로 제공됩니다. 유튜브는 크리에이터들과 함께 유튜브 스튜디오에서 AI 기반 도구의 초기 버전을 테스트해 왔으며, 설문조사에 참여한 크리에이터 중 70% 이상이 콘텐츠 아이디어 개발과 테스트에 해당 기능이 도움이 되었다고 답변했습니다.
    • 크리에이터 뮤직 내 검색 지원:  내년부터 크리에이터 뮤직(Creator Music)에서 검색 지원 기능을 통해 동영상 제작에 필요한 음악을 더욱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콘텐츠에 대한 간단한 설명만 입력하면 AI가 어울리는 음악을 적절한 가격에 이용할 수 있도록 추천합니다.
    • Aloud를 통한 자동 더빙: 크리에이터들이 시청자 층을 넓히는 방법 중 한 가지는 모국어를 넘어 더 많은 언어로 콘텐츠에 더빙을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모든 크리에이터들이 전문적으로 콘텐츠를 더빙할 수 있는 자원을 갖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이에 유튜브에서는 AI 기반 더빙 도구인 Aloud를 도입해 더 많은 크리에이터들이 자신의 콘텐츠를 전 세계에 선보일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입니다. 

    AI 기반 도구로 꿈을 실현하는 사람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덕분에 유튜브에서의 창작의 미래도 밝죠. 앞으로 유튜브에 펼쳐질 새로운 창작의 시대가 무척 기대됩니다. 

    작성자: Toni Reid, Vice President, Emerging Experiences & Community Products, YouTu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