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9월 21일 수요일

Made on YouTube: 차세대 크리에이터 기업가들을 지원합니다

초창기부터 유튜브는 수백만 명의 사용자가 자신의 목소리를 공유하고, 커뮤니티를 찾고, 전 세계 시청자를 만나며, 비즈니스를 구축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습니다. 하지만 이는 시작에 불과했습니다. 2007년 유튜브 파트너 프로그램(YPP)을 도입하면서 크리에이터들은 처음으로 콘텐츠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독특한 비즈니스 모델은 크리에이터가 성공해야만 유튜브도 성공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많은 크리에이터들이 실제로 성공을 거두고 있습니다. 크리에이터 기업가들은 직원을 채용하고 본격적인 운영에 나서 성공적으로 비즈니스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지난 3년간 유튜브가 크리에이터, 아티스트 및 미디어 기업에 지급한 금액은 500억 달러1가 넘습니다.

오늘 유튜브는 플랫폼 내에서 창의성을 보상하는 방식에 대한 새로운 장을 열고자 합니다. 크리에이터들이 파트너로 가입할 수 있는 더욱 다양한 방법, 유튜브 쇼츠로 수익을 창출하는 새로운 방법, 그리고 음악 업계와 크리에이터가 협업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을 공개합니다.


크리에이터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더 많은 방법

YPP 도입 당시, 유튜브의 콘텐츠 형식은 표준 가로 형태의 동영상 하나였고 기본 수익원도 광고밖에 없었습니다. 현재는 15초 길이의 세로 형식의 유튜브 쇼츠에서부터 15분 길이의 동영상, 15시간 길이의 실시간 스트리밍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식의 영상으로 크리에이터들이 표현의 경계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또한 크리에이터들은 팬 후원(Fan Funding)부터 브랜드 스폰서십에 이르는 다양한 수익 창출 방법을 기반으로 비즈니스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유튜브는 현재 2백만 명이 넘는 파트너들을 위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10가지 방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이 다가 아닙니다. 오늘 유튜브는 파트너 프로그램의 확장을 발표했고, 이는 더 많은 크리에이터와 아티스트가 다양한 형식의 영상으로 유튜브에서 수익을 창출할 기회를 얻게 된다는 뜻입니다.

2023년 초부터 유튜브 쇼츠 크리에이터는 구독자 1,000명 및 90일간 쇼츠 조회수 1,000만 뷰를 달성할 경우 YPP 가입 신청이 가능합니다. 이에 해당되는 크리에이터는 롱폼(long-form) 동영상에 광고를 게재하거나 팬 후원(Fan Funding) 등 여러 가지 수익 창출 기능을 포함해 기존 파트너 프로그램에서 제공하는 모든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유튜브는 놀라운 실력을 자랑하는 게이머부터 유행을 선도하는 DIY 메이크업 튜토리얼에 이르기까지, 유튜브 여정의 초기 단계에 있는 크리에이터들도 지원하고자 합니다. 자격요건을 낮춘 새로운 YPP 등급을 통해 크리에이터들은 슈퍼 땡스(Super Thanks), 슈퍼챗(Super Chat), 슈퍼스티커(Super Sticker), 채널 멤버십과 같은 팬 후원(Fan Funding) 기능에 보다 빨리 접근할 수 있게 됩니다. 다양한 형식의 콘텐츠를 제작하는 크리에이터들에게 보상을 제공하기 위해 오는 2023년부터 롱폼 영상, 쇼츠, 실시간 스트리밍 등 각 크리에이터별로 새로운 YPP 등급에 가입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추후 안내될 예정입니다.

기존 YPP 가입 기준에는 변동사항이 없으며 앞으로도 구독자 수 1,000명과 시청 시간 4,000시간을 달성하면 YPP 가입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번 변경사항은 계속해서 성장하는 유튜브 크리에이터 커뮤니티의 다양성을 반영할 뿐입니다. 크리에이터에게는 자신의 채널에 가장 적합한 옵션을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동시에 광고주에게는 변함없는 수준의 브랜드 안전성을 제공합니다. 관련해 자세한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쇼츠 크리에이터들을 위한 새로운 수익 창출 방법

숏폼(short-form) 동영상은 유튜브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300억 회 이상의 일간 조회수와 15억 명의 월간 로그인 사용자를 자랑하며 모든 주제와 카테고리, 그리고 전 세계 모든 지역을 아우르는 더욱 창의적인 콘텐츠들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유튜브는 이 새로운 유형의 창작자들에 대한 임시 보상 체계로 쇼츠 펀드를 발표한 바 있습니다. 그리고 이제 유튜브만의 고유한 비즈니스 모델인 수익 공유가 쇼츠에도 적용됩니다!

유튜브 쇼츠 수익 공유는 다음과 같이 진행됩니다. 

  • 2023년 초부터 YPP에 가입된 모든 크리에이터들은 쇼츠 수익 공유가 가능해집니다.
  • 쇼츠 피드에서 광고는 동영상 사이에 게재됩니다. 이로 인해 발생한 광고 수익은 매달 합산되어 쇼츠 크리에이터 보상 제공 및 음악 라이선스 비용 충당에 사용될 예정입니다.
  • 크리에이터들에게 할당된 전체 금액 중 수익의 45%가 크리에이터에게 돌아가며, 전체 쇼츠 조회수에서 차지하는 비중에 따라 수익이 분배됩니다. 수익 공유는 음악 사용 여부에 관계없이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이 새로운 접근 방식을 통해 광고 전후로 영상이 재생되는 크리에이터뿐만 아니라 쇼츠에서 활동하는 모든 YPP 크리에이터들에게 보상을 제공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복잡한 음악 라이선스 과정을 간소화하여 크리에이터들이 쇼츠 동영상에 활기를 불어넣고 기억에 남도록 해주는 음악을 사용하고자 할 때 고민하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장기적인 지속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설계된 이 모델을 통해 기존 쇼츠 펀드 수혜자들의 대다수가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고정된 규모의 펀드 대신 크리에이터 경제를 더욱 강화하고 플랫폼의 성공이 크리에이터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수익 공유 모델에 집중하고자 합니다. 쇼츠 광고 수익 공유는 유튜브 크리에이터들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또 하나의 방법이 되었습니다. 유튜브는 다양한 수익 창출 방법을 통해 지난 3년간 500억 달러 이상을 크리에이터, 아티스트 및 미디어 기업에 지급했습니다.
        유튜브 쇼츠용 슈퍼 땡스(Super Thanks)도 선보입니다. 수천 명의 크리에이터들을 대상으로 베타 버전을 공개한 후, 내년에 정식 출시할 예정입니다. 시청자들은 좋아하는 쇼츠 동영상에 마음을 표현하고, 크리에이터들은 팬이 구매한 강조 표시된 슈퍼 땡스 댓글을 통해 팬들과 소통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유튜브 브랜드커넥트(BrandConnect)를 통해 브랜드와 쇼츠 크리에이터를 연결해 주고자 합니다.

                                              


        유튜브 사운드트랙의 발전

        음악은 쇼츠는 물론 유튜브 전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유튜브는 수년간 크리에이터들이 음악을 활용해 기존 콘텐츠에 새로운 생명을 불어넣고, 현지 인기 콘텐츠로 세계 시장에 진출하는 모습을 지켜봤습니다. 그러나 음악 라이선스의 복잡성으로 인해 크리에이터들은 음악을 사용한 대부분의 롱폼 동영상에서 수익을 창출하지 못했습니다. 이에 유튜브는 플랫폼에서 음악 업계와 크리에이터들을 연결해 줄 수 있는 기회를 찾아 크리에이터 동영상에 음악이 사용될 수 있는 새로운 방식, ‘크리에이터 뮤직’을 소개합니다.

        크리에이터 뮤직은 유튜브 스튜디오 내의 새로운 공간으로, 유튜브 크리에이터들은 계속 확장되는 음악 카탈로그를 손쉽게 활용해 롱폼 동영상에 음악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제 크리에이터들은 합리적인 가격대의 고품질 음악 라이선스를 구매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음악을 사용하지 않은 동영상의 일반적인 수익 공유가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또한 라이선스를 선불로 구매하고 싶지 않은 크리에이터는 곡을 사용하고 해당 곡의 아티스트 및 저작권 소유자와 수익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크리에이터 뮤직은 현재 미국에서 베타 버전으로 제공되고 있으며 2023년에 더 많은 나라로 확대될 예정입니다. 크리에이터들은 각 음악에 해당되는 사용 조건을 바로 확인할 수 있어 쉽고 간단하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크리에이터 뮤직을 통해 크리에이터와 아티스트의 멋진 콜라보 작업이 늘어나고, 시청자들의 재생 목록에는 새로운 음악이 더 많아지며, 아티스트들이 기존의 한계를 뛰어넘을 수 있는 더 많은 방법이 생겨나길 기대합니다. 그 과정에서 크리에이터들의 수익 창출도 계속될 것입니다.


        유튜브 플랫폼에서 크리에이터들이 만든 완전히 새로운 산업들을 보면 정말 놀랍습니다. 지난 2007년부터 언제나 크리에이터들은 유튜브 경제의 성장 동력이자 성공의 동반자였습니다. 앞으로 15년 동안 Made on YouTube에서 또 어떤 소식을 전하게 될지 무척 기대됩니다.


        작성자: 암자드 하니프(Amjad Hanif), 유튜브 크리에이터 제품 부문 부사장


        1 2022년 6월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