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2월 8일 수요일

#유튜브로성장해요: 레베기


“유튜브는 저에게 희열과 고통을 동시에 주는 존재인 것 같아요. 유튜브가 안겨준 희열은 콘텐츠를 제작하는 과정에서 느끼는 고통을 잊게 해줄 만큼 새로운 원동력이 되곤 합니다.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줄 수 있는 독특하고 역동적인 무언가를 창작하는 과정이 때론 힘들고 어렵지만, 유튜브 덕분에 열정과 새로운 시각을 가지게 된 것 같아요.”

유튜브는 생소하게 느껴지는 분야가 가진 다양한 매력을 세상에 전파하는 데 좋은 서포터가 되어주고, 좀 더 넓은 시야에서 무언가를 바라볼 수 있게끔 해주기도 합니다. ‘레베기’님은 사람들이 다소 생소할 수 있는 가죽 공예를 새로운 시각에서 바라볼 수 있도록 생활 속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는 평범한 소재에 가죽 공예를 더해 재미난 볼거리를 선사하고 있습니다. 

유튜브를 통해 자신만의 비즈니스를 성장시키거나 하나의 브랜드로 자리 잡은 크리에이터를 소개하는 #유튜브로성장해요 인터뷰 시리즈, 그 열일곱 번째 주인공은 마법 같은 손을 가진 가죽 공예 크리에이터 ‘레베기’님입니다. 



Q. 간단하게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레베기의 이상한 아뜰리에’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는 레베기입니다. 가죽을 비롯한 여러 가지 소재들을 이용해서 이상하고 재밌는 작품들을 제작하는 과정을 담은 영상 콘텐츠를 만들고 있습니다. 


Q. 어떤 계기로 채널을 시작하게 되셨나요?

처음에는 제 브랜드 제품을 홍보하는 영상들을 기록하기 위해 채널을 개설했습니다. 그러던 중 흥미로운 영상들을 많은 사람에게 추천해주는 유튜브 영상 추천 시스템을 알게되었고, 그 후로 단순히 제품 홍보 영상보다 ‘가죽 공예’ 관련 영상들을 만들어 업로드하기 시작했습니다. 


Q. 레베기 채널에서는 주로 어떤 콘텐츠를 다루시는지 소개 부탁드립니다. 

제 채널의 주제는 한마디로 ‘가죽’을 이용한 ‘공예’입니다. 유튜브에서 아직 가죽 공예가 비주류 분야인 점을 고려해서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가죽 공예’ 하면 떠올릴 수 있는 지갑, 가방 등을 만드는 과정을 조용하고 차분하게 영상으로 담아 업로드하고 있습니다. 

영상을 제작하고 업로드하면서 이런 영상들을 과연 누가 볼까 저 자신에게 먼저 질문해보았습니다. 답은 의외로 간단했습니다. 직업이 가죽 공예와 관련이 있거나, 취미가 가죽 공예인 분들이었죠. 이것은 시청자의 범위가 굉장히 한정되어 있고, 한정되어 있는 시청자의 특징에 따라 영상의 내용 또한 공예의 기술적인 부분에 집중될 수밖에 없다는 의미였습니다. 

레베기의 이상한 아뜰리에 채널의 초반 영상들도 마찬가지였습니다. 가죽 공예를 배우고 있거나 관심있는 사람들을 위한 기술적인 설명을 담은 영상 또는 강의 영상이 대부분이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가죽 공예 분야가 대중화되기를 원했고, 영상 10개 정도를 업로드 해보니 설명만을 담은 영상만 업로드 하면 새로울 게 없는 지루한 채널이 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더 확실하게 들었습니다. 

결국, 가죽 공예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을 바꾸고 싶은 제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지금 당장 채널의 방향성에 변화가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가죽으로 지갑, 가방 같은 소품만 만들 수 있는 게 아니라 더 넓은 범위의 작품 창작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고 싶었어요. 공예에 관심이 없는 사람들도 흥미롭게 볼만한 영상을 만들기 위해서는 스토리가 필요한데, 누구나 알 수 있는 평범하고 친숙한 소재에 가죽이 가진 고급스러움을 잘 접목해서 멋지게 변신하는 과정을 보여준다면 꽤 매력적인 영상이 될 수 있겠다고 판단했습니다. 그리고 유튜브 영상 추천 시스템의 도움을 받아 레베기의 이상한 아뜰리에 채널의 영상이 널리 퍼져서 유명한 영상이 생기다 보면, 제 영상을 보고 영감을 얻은 많은 가죽 공예 제작자들이 SNS에 도전하면서 이 분야가 점점 더 활기를 띠지 않을까 라고 생각을 했습니다. 그러다 보니 현재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있는 밀크카라멜, 마이쮸, 새콤달콤 등 친숙한 소재를 이용한 신분 상승 콘텐츠가 탄생하게 된 겁니다. 



Q. 콘텐츠를 제작하실 때 가장 중점을 두는 부분은 어떤 것인가요?

첫 번째는 소재입니다. 가능한 한 친숙하고 대중적인 소재를 선택하려고 노력해요. 두 번째로 중점을 두는 부분은 연출입니다. 특히 역동적인 영상을 만들어낼 수 있는 촬영을 추구합니다. 삼각대로 카메라를 고정해서 정적인 분위기에서 촬영하는 방식은 제 취향은 아니었기 때문에, 화면이 계속 움직이고 있는 동적인 분위기에서 촬영했습니다. 움직임이 있는 영상을 찍고 더 역동적인 효과를 줄 수 있도록 편집을 하면 지루하지 않고 살아 있는 영상이 될 수 있을 거라 생각했습니다. 비록 힘들지만 편집만큼은 제가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어 지금까지도 제가 하고 있습니다. 


Q. 가죽 제품을 실제로 제작, 판매하시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유튜브를 비즈니스에도 활용하고 계신가요? 얼마 전 시작하신 멤버십 서비스 관련해서도 소개 부탁드립니다.

가죽 공예 대중화를 위한 영상들을 만들다 보니 영상을 보고 공예에 대한 관심이 늘어난 분들이 많이 보였습니다. 단순 취미로 배워 보고 싶다는 분도 계셨고, 아예 직업으로 고민하는 분들도 계셨어요. 공예의 기술적인 부분에 관심이 생기신 거죠. 처음에는 신규 채널을 개설하는 것을 고민했는데, 유튜브에 멤버십 서비스가 있다는 것을 알고 시작하게 됐습니다. 유료 서비스인 만큼 실제로 가죽 공예를 취미 또는 업으로 하고 있거나 공예를 배우고 싶은 구독자분들을 위한 전용 콘텐츠를 제작하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멤버십 서비스를 가입한 사람들을 대상으로는 라이브 방송을 진행하는데요. 라이브에서는 가죽 공예의 이론적인 부분을 다루고, 영상을 함께 보며 기술적인 부분을 설명하는 시간을 가지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작품 제작을 시연하는 콘텐츠를 진행했는데 시청자들의 반응이 뜨거웠습니다. 차후에는 멤버십 서비스 단계를 세분화해서 다양한 비지니스 형태로 확장하고자 합니다.



Q. 유튜브를 시작하고 나서 겪은 가장 큰 변화는 무엇인가요?

유튜브를 시작하고 사물을 대하는 태도가 달라졌습니다. 예전에는 그냥 지나칠 수도 있는 것들을 유심히 보는 버릇이 생겼어요. 편의점을 가더라도 혹시 콘텐츠로 제작할 만한 소재가 없나 찾아보기도 합니다. 그러다 보니 재밌는 콘텐츠를 어떻게 만들지에 대한 고민을 하루 중 꽤 많은 시간 동안 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작품을 만드는 과정을 촬영하고, 촬영한 영상을 편집하는 게 너무 힘들 때도 있지만 많은 분이 재밌게 봐주시고, 남겨주신 댓글을 보면 힘들었던 과정이 거짓말처럼 생각이 안 나는 것 같습니다. 


Q. 자신만의 강점을 살려 유튜브 채널을 시작하려는 분들께 전하고 싶은 조언이나 팁이 있다면요?

저 역시도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면서 유튜브에 대해 계속 배우고 있기 때문에 누군가에게 조언할 수 있는 정도의 크리에이터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제 생각을 공유하자면 "아무도 하지 않는 걸 하자. 그게 아니면 큰 의미가 없다"라는 이야기를 하고 싶어요. 남들이 하지 않는 걸 해냈을 때 자신만의 색깔이 생기는 것 같습니다. 


Q. 향후 레베기 채널의 목표, 또는 계획이 어떻게 되시나요?

우선 더 다채로운 콘텐츠들을 기획하고 싶습니다. 올해는 ‘신분 상승 콘텐츠’ 시리즈가 감사하게도 많은 분들의 사랑을 받았는데, 내년에는 또 다른 컨셉의 콘텐츠 제작에 도전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최근에 가죽뿐만 아니라 나무, 전자 부품 등 여러 가지 재료로 작품을 만드는 것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다행히 이런 콘텐츠에 대한 시청자들의 반응이 나쁘지 않아서 앞으로 이처럼 더 다양한 소재들을 활용해 콘텐츠를 제작해보려 합니다. 그리고 현재 진행하고 있는 유튜브 멤버십 서비스를 확대해서 많은 분들이 즐거운 공예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고 싶어요. 물론, 전시나 가죽 공예 클래스 체험 활동 등 여러 가지 오프라인 활동도 계획 중에 있습니다. 


Q. 레베기 님에게 유튜브는 한 단어로 어떤 의미인가요?

유튜브를 생각하면 피터팬에 나오는 네버랜드가 떠올라요. 존재하지 않는 땅. 상상의 장소. 어른이 되지 않고 아이인 채로 남아있을 수 있는 곳. 유튜브는 그런 곳인 것 같습니다. 어린 시절 걱정 없이 말도 안 되는 상상을 하며 마냥 즐겁고 행복할 때가 있었어요. 하고 싶은 것도 많았죠. 유튜브는 어릴 적 하고 싶었지만, 현실적으로 할 수 없었던 것들을 마음껏 실현할 수 있는 희망적인 곳입니다. 


Q. 마지막으로 구독자 분들께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올해 감사하게도 '레베기의 이상한 아뜰리에'가 많은 성장을 했습니다. 모두 구독자 여러분 덕분입니다. 더불어 가죽 공예에 관심 가져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내년에도 더 재밌고 흥미로운 콘텐츠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