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2월 2일 목요일

연말 결산 리스트로 돌아본 2021 한국 유튜브 8대 트렌드

올 한 해 가장 인기 있었던 영상들과 크리에이터들을 되짚어 보는 연말 결산 리스트가 발표되었습니다. 리스트들을 보다 보면 올 한 해 유튜브를 휩쓸었던 트렌드들을 정리해볼 수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8개의 트렌드를 엄선해 소개해드립니다. 이 트렌드들이 내년에는 어떠한 양상으로 이어지거나 진화할지 예상해보면서 새로운 한 해를 맞이해보면 어떨까요?

1. 개그맨 크리에이터들의 ‘부캐 열풍', 그리고 세계관


팬데믹으로 인해 쉽지 않은 한 해였기 때문일까요? 올해는 유독 개그맨 크리에이터들의 활약이 돋보였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채널로는 올해 최고 인기 크리에이터 2위를 차지한 피식대학Psick Univ이 있습니다. 김민수, 이용주, 정재형이 운영하는 이 채널은 ‘B대면 데이트', ‘한사랑 산악회' 등의 시리즈를 성공시키며 올해 ‘부캐 열풍'을 선도했는데요. 최근에는 ‘한사랑 산악회'에 출연하는 배용길(이용주의 부캐), 정광용(정재형의 부캐)의 ‘한사랑 음악회' 시리즈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데 저스틴 비버의 ‘Peaches’를 자신들만의 스타일로 커버한 영상은 최고 인기 동영상 9위를 차지하기도 했습니다. 급성장 크리에이터 8위에 이름을 올린 빵송국 채널도 주목할만 합니다. 역시 개그맨 크리에이터인 곽범과 이창호가 운영하는 이 채널 역시 여러 부캐들을 만들어내며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였는데, 그 중에서도 탄(곽범의 부캐)과 제이호(이창호의 부캐)로 이루어진 2인조 그룹 '매드몬스터'는 두 편의 뮤직 비디오를 공개하며 전 세계 '포켓몬스터'들의 마음을 사로잡았습니다.

2. 역주행, 그리고 시간이 지나도 변함 없는 명곡들

올해의 트렌드를 돌아보면서 빼놓을 수 없는 키워드는 바로 ‘역주행'입니다. 가장 대표적인 아이콘은 그룹 브레이브걸스인데요. 지난 2월, 2017년도 발매곡인 ‘롤린'이 한 유튜브 영상으로 인해 뜨거운 관심을 받으면서 각종 음원차트를 휩쓸며 역주행의 신화를 썼었죠. 그 열기에 힘입어 지난 6월에 발매한 미니 앨범 ‘Summer Queen’의 타이틀곡 ‘치맛바람’이 최고 인기 뮤직비디오 8위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브레이브걸스와 더불어 올해 역주행의 신화를 쓴 그룹, 바로 SG워너비입니다. 지난 4월, 한 예능 프로그램에 출연해 2000년대를 휩쓸었던 히트곡들을 들려줬는데요. 방송 이후 그 노래들은 각종 음원차트에서 역주행하며 다시금 조명을 받았고, 명곡은 시간이 지나도 변함없는 울림을 준다는 것을 알려줬죠. 방송에서의 무대 영상을 한 데 모아 편집한 영상은 최고 인기 동영상 8위를 차지했습니다. 

그런가하면 올해 6월, 그룹 빅마마가 9년만에 완전체로 컴백하기도 했습니다. 그에 앞서 멤버 이영현은 ODG 채널에 출연해 자신이 가수라는 걸 모르는 청소년 관객 앞에서 2006년 발매곡 ‘연'을 열창했는데요. 이영현의 가창력에 놀라 입을 다물지 못한채 노래를 감상하는 청소년들의 반응이 흥미로운 이 영상은 최고 인기 동영상 7위를 기록했습니다. 명곡은 시대와 세대를 모두 불문하는 호소력을 지닌다는 걸 알려줬죠.

3. 다양한 유형의 셀럽 크리에이터들의 데뷔

브라운관이나 스크린에서만 볼 수 있었던 셀럽들이 유튜브에 진출하는 일은 이제 더 이상 새로운 일은 아닌데요. 올해는 유독 다양한 유형의 셀럽들이 크리에이터로 데뷔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인물은 가수 겸 방송인이자 올해 최고 인기 크리에이터 1위에 당당히 이름을 올린 김종국입니다. 지난 6월에 등장한 이후 단숨에 230만 명 이상의 구독자를 확보했는데요. 다년간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운동 노하우, 여러 셀럽과의 콜라보 영상으로 놀라운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그 중에서도 한 예능 프로그램에서 오랜 시간 호흡을 맞춰온 배우 송지효와의 콜라보 영상이 최고 인기 동영상 3위를 차지했습니다.

이 밖에도 배구 선수 김연경의 식빵언니 김연경Bread Unnie, 개그맨 홍현희의 시매부 ‘천뚱'의 천뚱TV가 각각 최고 인기 크리에이터 5위와 6위에 이름을 올렸고, 웹툰 작가 기안84의 인생84, 농구 선수 출신 현주엽의 먹보스 쭈엽이가 각각 급성장 크리에이터 4위와 10위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이처럼 가수나 방송인 뿐 아니라 운동 선수, 개그맨의 친인척, 웹툰 작가등 다양한 유형의 셀럽들이 자신의 진솔한 모습을 보여주며 많은 구독자들을 확보했죠. 특히 김연경 선수의 경우는 국가대표팀 수장으로서 경기에 집중하느라 올해 초부터 8개월간 영상을 올리지 않았음에도 올 한 해 동안 80만 명 이상의 새로운 ‘잼잼이'(구독자 애칭)들이 생겨났습니다.

4. 지식정보형 채널의 부상

올해는 유독 지식정보형 채널들이 리스트에 많이 등장했습니다. 그만큼 유튜브를 통해 지식과 정보를 얻는 사람들이 많아졌다는 방증일텐데요. 실제로 옥스포드 이코노믹스에서 진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유튜브 사용자의 96%가 유튜브를 사용해 정보와 지식을 수집한다고 답했습니다. (출처: 옥스포드 이코노믹스, ‘한국의 기회를 위한 플랫폼’, 2020년)

먼저 ‘에듀테이터' 크리에이터들의 성장을 눈여겨볼만합니다. 펀드매니저 출신 크리에이터 슈카는 2018년부터 자신의 채널 슈카월드를 통해 경제 및 시사와 관련한 이슈들에 흥미로운 스토리텔링을 가미한 콘텐츠들을 선보이며 꾸준한 성장세를 보여왔고, 올해 최고 인기 크리에이터 4위를 차지했습니다. 그런가하면 정치학 박사 김지윤은 작년부터 자신의 채널 김지윤의 지식Play를 통해 국제 정치, 미국 문화, 역사 등 다양한 주제와 관련된 콘텐츠를 선보여왔는데 올해 본격적으로 성장하며 급성장 크리에이터 5위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얼굴을 드러내고 출연하진 않지만 깔끔한 고퀄리티의 영상으로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정리해서 알려주는 크리에이터들도 있습니다. 최고 인기 크리에이터 9위에 이름을 올린 지식한입은 문화, 경제, 정치, 시사 등 다양한 분야에 걸친 ‘맛있는 지식'을 한 입 떠먹여주는 채널이고, 급성장 크리에이터 2위를 차지한 지식해적단은 역사와 관련된 정보의 바다에서 해적처럼 지식을 약탈해 영상을 만들고 있습니다.

그런가하면 실생활에 필요한 실용적인 정보들을 알려주는 채널들도 인기를 끌었습니다. 바로 요리, 청소, 운동과 관련된 채널들인데요.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요리 레시피를 알려주는 이 남자의 cook집밥 korean home cooking이 각각 최고 인기 크리에이터 8위와 10위를 차지했고, 다이어트 요리 레시피를 알려주는 요리하는다이어터는 급성장 크리에이터 9위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한편, 14년 이상 청소 전문업체 운영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집안 청소 꿀팁을 알려주는 매직청소TV가 급성장 크리에이터 6위를, 17년간의 장인 정신을 공유하며 맨몸으로 할 수 있는 운동 방법 등을 알려주는 Master Choi가 급성장 크리에이터 7위를 차지했습니다. 

5. 다양한 방식으로 즐기는 음악

음악을 즐기는 방법에는 음원을 듣고 뮤직비디오를 감상하는 것 외에도 다양한 방법이 있을 수 있습니다. 시청자들로 하여금 다양한 방식으로 음악을 즐길 수 있게 해주는 콘텐츠들이 올해 높은 인기를 얻었는데요. 최고 인기 동영상 1위를 차지한 영상이 바로 딩고뮤직킬링보이스 영상이었고, 영상의 주인공은 아이유였습니다. 킬링보이스 시리즈는 가수들이 마이크 하나만 놓인 단출한 스튜디오에 등장해 자신의 히트곡 하이라이트 부분을 쉬지 않고 원테이크로 보여주는 콘텐츠인데요. 이 영상에서 아이유는 자신의 20대 시절 대표곡들을 연도순으로 불러주며 자신의 20대를 아름답게 마무리했습니다. 

유행하는 댄스 챌린지에 참여하는 것도 음악을 즐기는 방법 중 하나인데요. 올 여름,  뮤지컬 애니메이션 ‘포텐독'에 등장하는 노래 ‘똥밟았네'가 선풍적인 인기를 끌면서 해당 뮤직비디오 영상이 최고 인기 동영상 2위를 차지했습니다. 여러 케이팝 안무들을 오마주한 안무가 인기를 끌면서 수많은 크리에이터들이 커버 댄스 영상을 올리기도 했습니다. 

그런가하면 지난 7월에는 방탄소년단이 Permission to Dance를 발매하면서 유튜브 쇼츠 댄스 챌린지를 진행했는데요. 국제 수화를 활용한 안무가 화제가 되었고 전세계 수많은 팬들이 댄스 챌린지에 참여했습니다. 해당 뮤직 비디오는 최고 인기 뮤직비디오 4위를 차지했습니다.

한편, 작년 말부터 여러 나라에서 유행하기 시작한 제로투 댄스가 올해 본격적으로 한국에도 상륙하면서 많은 크리에이터들이 댄스 영상을 올렸는데요. 크리에이터 릴카가 이 댄스를 배우는 과정을 담은 영상이 많은 인기를 끌면서 최고 인기 동영상 4위를 차지했습니다.

6. 지속되는 케이팝의 인기

올해에도 케이팝의 인기는 대단했습니다. 특히 방탄소년단과 블랙핑크의 글로벌한 활약이 돋보였는데요. 방탄소년단의 ‘Butter’는 24시간 최다 조회수 뮤직 비디오 1위를 차지하고 있고, 노래는 글로벌 인기곡 차트에서 7주간이나 머물렀습니다. ‘Permission to Dance’ 역시 높은 조회수를 기록하며 24시간 최다 조회수 뮤직 비디오 7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블랙핑크는 올해 유튜브에서 가장 많은 구독자 수를 보유한 아티스트가 되었습니다. 각 멤버들의 솔로 활동도 많은 관심을 받았는데요. 로제의 첫 솔로앨범 타이틀곡 ‘On The Ground’는 발매 직후 한국과 글로벌 인기곡 차트에서 모두 1위를 기록했고, 리사의 첫 솔로앨범 타이틀곡 ‘LALISA’의 뮤직비디오는 24시간 최다 조회수 뮤직 비디오 6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올해 최고 인기 뮤직비디오 리스트를 살펴보면 아이유의 ‘Celebrity’, ‘LILAC’ 뮤직비디오가 각각 3위와 5위를 차지했고, 에스파의 ‘Next Level’이 6위, 브레이브걸스의 ‘치맛바람'이 8위, 오마이걸의 ‘Dun Dun Dance’가 9위, 트와이스의 ‘Alcohol-Free’가 10위를 차지했는데요. 대망의 1위는 임영웅의 ‘별빛 같은 나의 사랑아'가 차지했습니다.

7. 짧은 길이의 영상, 그리고 유튜브 쇼츠

바쁘디 바쁜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시청자들을 위한 짧은 길이의 영상, 그리고 올해 베타 서비스가 런칭된 유튜브 쇼츠도 주목할만합니다. 흥미롭게도 ‘1분 미만', ‘1분만'이라는 이름의 채널이 각각 최고 인기 크리에이터 7위, 급성장 크리에이터 1위에 이름을 올렸는데요. 1분 미만은 일상 생활에서 알면 도움되는 꿀팁들을 1분 남짓의 짧은 영상을 통해 핵심만 빠르게 전달해주고 있고, 1분만은 바쁜 현대인들을 위해 재미있고 신기한 세상의 소식을 1분 짜리 영상에 담아 전달하고 있는데, 멘트가 마무리되지 않아도 정확하게 1분에 맞춰 칼같이 영상이 끝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한편, 올해 유튜브 쇼츠 베타 서비스가 런칭되면서 총 10명의 크리에이터가 최고 인기 쇼츠 크리에이터 리스트에 이름을 올렸는데요. 흥미로운 건 그 중 4명의 크리에이터가 요리 크리에이터라는 점입니다. 1분요리 뚝딱이형, 1분엄마 1 minute mom이 요리 레시피 전달에 더 방점을 찍고 있다면, 요리용디 Yori Yongd쿠왕coo king은 요리 레시피에 재치 있는 내레이션을 더한 개성 넘치는 영상들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그 다음으로 많이 등장한 카테고리는 코미디입니다. 크리에이터 강예찬은 주로 여동생, 때로는 부모님과 함께 재미있는 가족 영상을 선보이고 있고, 가나쌍둥이Ghana Twins 채널의 쌍둥이 크리에이터는 유창한 한국어로 재미있는 상황극을 선보입니다. 그러고보니 두 채널 모두 가족 채널이라는 공통점도 있네요.

이 밖에도 댄스 크리에에터로서 여러 셀럽들과 콜라보 영상을 진행해온 땡깡DanceKang, 2017년부터 길거리 마술 영상을 올려오다가 올해 쇼츠를 통해서 구독자 수가 크게 증가한 쇼킴매직 Show Kim Magic 채널도 주목할 만 합니다.

8. 크리에이터들의 오리지널 시리즈

작년 피지컬갤러리의 ‘가짜 사나이' 시리즈가 크게 흥행한 이후 많은 크리에이터들이 자신만의 오리지널 시리즈를 선보이는 것이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잡았는데요. 올해 등장한 여러 오리지널 시리즈 중에서도 최고 인기 동영상에 이름을 올린 시리즈는 바로 크리에이터 진용진이 기획한 ‘머니게임’이었습니다. 동명의 웹툰을 원작으로 한 이 시리즈에서 8명의 참가자는 4억 8천만원의 상금을 두고 밀폐된 공간에서 함께 생활하는데, 마지막까지 남은 사람들이 잔여 상금을 분배받을 수 있게 됩니다. 이 시리즈의 첫번째 에피소드 영상이 5위를 차지했지요. 시리즈에 출연했던 참가자 중 한 명인 크리에이터 논리왕 전기는 출연 이후 큰 폭의 구독자 수 증가를 경험하며 최고 인기 크리에이터 3위를 차지했습니다. 논리왕 전기는 최근 본캐 ‘장지수'로 돌아온 크리에이터가 ‘꽈뚜룹'으로서 마지막으로 선보인 콘텐츠인 오리지널 시리즈 ‘공범’에 참가자로 출연하기도 했었죠. 한편, 크리에이터 진용진은 ‘머니게임'의 흥행에 힘입어 MBC와 ‘피의 게임'이라는 서바이벌 프로그램을 공동기획하기도 했는데요. 풀영상은 MBC를 통해 공개되고 크리에이터 채널에는 짧게 편집된 영상이 올라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