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1월 26일 금요일

월간 YouTube 트렌드 - 2021년 11월

한 달 동안 유튜브에서 인기를 끌었던 영상과 크리에이터, 
그리고 주목할 만한 트렌드를 소개하는 월간 뉴스레터입니다.

2021년 11월호

인기탭에 올라왔던 흥미로운 영상들을 소개합니다. 더 알아보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요즘 뜨는 쇼츠 크리에이터

지난 7월 유튜브 쇼츠 베타 서비스가 런칭한 이후 시간이 지날수록 쇼트 생태계가 점점 더 다채로워지고 있는데요. 이번 달에는 어떤 쇼츠크리에이터들이 주목을 받았을까요?

가나에서 온 쌍둥이 형제 크리에이터가 유창한 한국어로 코미디 상황극을 선보이는 가나쌍둥이Ghana Twins채널이 이번 달에도 쉽게 공감할 수 있는 재미있는 상황극 영상들로 높은 조회수를 기록했습니다Cece Ko 씨씨코 역시 재미있는 상황극 영상으로 최근 인기가 상승하고 있는데요. 특히 재벌 딸을 연기하는 시리즈가 높은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최도전은 이름에서 유추할 수 있듯이 끊임없이 ‘도전'하는 크리에이터인데요. 최근에는 불어펜을 몇 번이나 불어야 다 쓸 수 있는지를 알아보는 도전 영상으로 높은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는데, 시청자들은 이미 다음 도전에 대한 아이디어들을 댓글로 남기고 있습니다. 이과형채널도 주목할만 한데요. 흥미로운 과학 이야기에 문과 감성을 살짝 더한 영상들로 높은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한편, 기존 크리에이터들이쇼츠 채널을 새로 개설하는 것도 요즘의 트렌드인데요. 애니메이션 시리즈 ‘신병'으로 유명한 크리에이터 장삐쭈 경우 신선한 방향으로 쇼츠 채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무하마드의 일생채널의 시작은 ‘한 남자가 있다. 그의 이름은 무하마드.'라는 장삐쭈의 댓글이었는데요. 좋아요 수가 가장 많은 구독자의 댓글로 다음 이야기가 진행되는만큼, 구독자와 함께 만들어나가는 콘텐츠로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세계 여행 시리즈

최근 해외 여행을 재개한 크리에이터들이 늘어나면서 그들의 해외 여행 시리즈 영상들이 이번 달에도 큰 관심을 받았습니다. 특히 곽튜브KWAKTUBE의 경우는 본격적으로 세계 여행 콘텐츠를 올리기 시작한 지난 7월 이후 구독자 수가 47만 명 이상 증가해 현재는 61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는데요. 이번 달에는 우즈베키스탄을 여행하는 영상들이 높은 조회수를 기록했습니다. 현지인들과 금세 친구가 되는 뛰어난 친화력으로 현지 결혼식에 참석하기도 하는 등 흥미로운 모습들을 보여주고 있지요.

한편, 또 다른 여행 크리에이터인 가든의 세계여행은 600일 간의 태국 체류 후 1년 8개월만에 출국해 유럽에 도착한 영상으로 시청자들에게 대리 여행의 즐거움을 선사해주었습니다.

매주 수요일과 금요일, 인기탭에서 전도유망한 신인 크리에이터를 소개합니다. 
더 알아보려면 여기, 지난 크리에이터들을 살펴보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컴퓨터 그래픽 아트를 선보이는 크리에이터입니다. 구글어스를 통해 해외 여행을 하다가 흥미로운 구조물을 발견하면 3D 그래픽으로 비슷하게 구현하는 쇼츠 영상들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감각적인 영상을 통해 크리에이터의 진솔한 독백을 들을 수 있는 채널입니다. 뛰어난 영상미와 영어 내레이션을 통한 스토리텔링이 특징인데, 한 편의 단편 영화를 본 것 같은 느낌마저 주기도 합니다.

다양한 국내외 노래를 커버하는 커버송 크리에이터입니다. 샘 라이더의 ‘Tiny Riot’을 커버한 영상으로 화제가 되었는데 원곡 가수가 감탄하며 리액션을 하기도 했었죠. 

다양한 헤어스타일링 방법을 알려주는 크리에이터입니다. 간단하게 머리를 묶을 수 있는 꿀팁을 알려주는 쇼츠 영상들이 특히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공감을 자아내는 하이퍼리얼리즘 콘텐츠

올해 유튜브에선 ‘하이퍼리얼리즘'이 화두입니다. 상반기에는 이과장 채널의 시리즈 ‘좋소좋소 좋소기업'이 중소기업의 현실을 리얼하게 그려내 호평을 받으며 흥행했는데요. 최근에도 하이퍼리얼리즘이 돋보이는 콘텐츠들이 높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채널로는 ‘괴물 신인'으로 불리는 너덜트가 있습니다. 중고거래를 하는 남편들의 모습을 사실적으로 그려낸 영상이 높은 조회수를 기록하며 관심을 끌기 시작했는데요. 그 이후에도 현대인이라면 쉽게 공감할 수 있는 소재를 다룬 영상들로 빠른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한편 요즘 떠오르는 쇼츠 채널인 1분 뮤지컬 역시 하이퍼리얼리즘 뮤지컬 영상들로 각광을 받고 있는데요. 특히 회사원들로부터 큰 공감을 얻은 ‘사직서’ 라는 제목의 쇼츠가 높은 조회수를 기록하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하이퍼리얼리즘 콘텐츠를 언급하면서 빼놓을 수 없는 크리에이터가 바로 ‘사이버 인류학자'로도 불리는 개그맨 크리에이터 강유미인데요. 얼마 전 유미의 MBTI들 시리즈를 선보이며 관심을 모았는데 최근에는 MBTI 간의 콜라보 영상을 선보이며 감탄을 자아내고 있습니다.

이렇듯 최근 들어 유튜브에서 하이퍼리얼리즘 콘텐츠들이 높은 인기를 구가하는 현상은 주목할만 한데요. 이러한 콘텐츠들의 특징은 시청자로 하여금 깊은 공감을 느끼게 해주고 같은 콘텐츠를 보고 공감하는 댓글창의 수 많은 다른 사람들과도 유대감을 형성하게 해준다는 것입니다. 점점 더 개인화되어가는 사회, 팬데믹으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등으로 인해서 오프라인에서 쉽게 느낄 수 없게 된 공감, 유대감 등의 감정의 빈자리를 이러한 영상들이 채워주는 것으로 해석해볼 수 있습니다.


SM엔터테인먼트와 유튜브가 지난 11월 4일 진행된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리마스터링 프로젝트'를 발표했습니다. 유튜브는 리마스터링 프로젝트를 통해 90년대와 2000년대 K-pop 뮤직비디오를 전 세계 음악 팬들에게 알리고, 유튜브를 활용한 다양한 캠페인을 진행해 한국 음악 업계의 성장 기반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매주 목요일 다양한 주제로 순차적으로 공개되고 있는 리마스터링된 뮤직비디오를 유튜브 한국 블로그에서 확인해보세요. 

지난 11월 18일, 한국을 대표하는 인기 유튜브 크리에이터들과 팬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축제인 '유튜브 팬페스트 코리아 2021'가 3일간 온라인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총 22팀의 크리에이터들과 팬들이 실시간 채팅과 온라인 팬 미팅을 통해 활발한 소통을 이어나갔던 유튜브 팬페스트 코리아 2021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을 유튜브 한국 블로그에서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