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일부러 광고를 검색해서 찾아보는 분들이 많은데 그만큼 콘텐츠로서 재미가 있기 때문인것 같습니다. 흥미를 유발하는 스토리 텔링, 도전과 모험심을 자극하는 챌린지, 공감가는 일상을 공유하는 브이로그 등 유튜브 속 트렌드를 반영해 2017년 2분기 화제에 오른 10편의 광고를 지금 소개합니다.
짜임새 있는 스토리텔링은 콘텐츠의 재미를 끌어올려, 시청자들의 몰입도를 높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특히, 이번 2분기에는 게임 광고가 게임 속 캐릭터를 활용한 스토리텔링으로 긍정적인 시너지를 내며 순위권을 휩쓸었습니다. 호그라이더, 레드킹 등 게임 속 캐릭터 성격과 특성을 살린 유머러스한 스토리로 꾸준히 사랑받아 온 ‘클래시 오브 클랜’의 광고 중 삼별을 부탁해와 새 사람이 될거야가 호그라이더의 우스꽝스러운 반전 매력을 부각한 스토리로 각각 1위, 2위를 차지하며 그 인기를 입증했습니다. 또한, 각각의 게임 캐릭터의 특색을 살려 업데이트된 게임 기능을 소개하는 ‘클래시 로얄’의 치유마법 출시!도 순위에 올랐습니다. 이와 함께, 영화 ‘반지의 제왕’을 떠오르게 하는 영상미와 스토리로 시청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반지] 완전한 판타지. 반지!는 6위에 올랐습니다.
SNS 인기 콘텐츠로 떠오르는 챌린지를 반영한 광고도 눈에 띄었습니다. 유튜브에서는 아이스 버킷 챌린지나 소방관 go챌린지 등 공익적인 챌린지 캠페인은 물론, 웃음 참기나 매운 음식 먹방 등 스스로 한계에 도전하는 다양한 챌린지 영상을 쉽게 찾아볼 수 있는데요. 그 중 롯데 칠성의 [스트롱사이다] 스트롱챌린지 #미션 1은 ‘1분 안에 스트롱사이다 10병 마시기 챌린지’를 제안해 도전 의식을 자극하고, 유머러스한 리액션으로 시청자들의 주목을 받았습니다. 또한, 대도서관, 김이브 등 유명 유튜브 크리에이터들도 스트롱챌린지에 동참하며 뜨거운 반응을 얻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인기 연예인이 등장하는 기존 광고 형식에 1인 미디어 콘텐츠 콘셉트를 적용해 차별화를 꾀한 광고도 순위권에 진입했습니다. 현대자동차 [CAR] i30 디스커버리즈(discoveries) 아이유인나 달라송 편은 일상을 기록하는 브이로그 형식을 빌려 평소 친분이 두터운 아이유와 유인나의 여행 이야기를 다룬 테마송 소개 영상인데요. 두 사람의 친근한 일상을 담은 리얼리티형 광고로 브이로그 특유의 친근함과 자연스러움을 강조해, 광고임에도 불구하고 유튜브 속 일상 콘텐츠를 감상하는 느낌을 주며 4위에 자리 잡았습니다.
이 외에도, 브랜드 이미지에 부합하는 영상미와 BGM으로 이용자들의 이목을 끈 [HERA] BLACK X ALL 블랙 쿠션 전지현편_30와 [매일유업] 썬업 브이플랜이 순위에 함께 올랐습니다.
그럼, 2017년 2분기에 가장 큰 주목을 받은 그 유튜브 광고들을 지금 바로 만나 볼까요?
2017 2분기 국내 인기 유튜브 광고 영상
- PUPUGAME [반지] 완전한 판타지. 반지!
*선정기준: 2017년 2분기 광고 집행 및 자연 발생 조회수를 포함한 시청 지표를 종합적으로 집계
작성자: 유튜브 블로그 운영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