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12월 10일 목요일

#유튜브 리와인드 2015: 올 한 해 화제의 순간들을 돌아봅니다

2015년 한 해도 유튜브에는 최신 유행 댄스부터 다양성과 포용의 가치를 논하거나, 수백만 명이 지켜보는 무대, 혹은 안에서 선보이는 립싱크를 포함한 매우 다양한 영상들이 공유됐습니다. 수많은 사용자와 크리에이터가 발휘한 창의력과 이들이 모여 발현된 트렌드로 올 해 유튜브는 그 어느 때보다 더 크게 성장했습니다. 

지난 5월 10주년을 맞은 유튜브의 역사적인 장면들을 비롯해, 올 한 해 최고의 순간들을 기념하기 위해 전 세계 150 명 이상의 크리에이터들이 다시 한번 합심했습니다. 2015년 리와인드 영상은 유튜브 게임 크리에이터, 패션 모델, 그리고 유명 EDM DJ 아비치(Avicii)의 리믹스까지 화제가 된 모든 콘텐츠와 그 주인공들을 담았습니다. 



올 한 해 가장 뜨거운 댄스 트렌드를 이끈 영상을 시작으로, 이번에 선정된 10개의 영상들은 총 2천 5백만 시간 이상 시청됐고, 해당 채널의 구독자 수를 합하면 4천만 명에 달합니다! ‘립싱크 배틀’, 차 안에서 노래를 따라 부르는 ‘Carpool Karaoke’, ‘못된 트윗 읽는 스타들(Mean Tweets)’ 등 미국 심야 TV 프로그램의 인기 코너 영상들이 유튜브를 통해 큰 화제를 불러 일으켰다는 점도 흥미로운 부분입니다. 

2015 인기 동영상 (Top Trending Videos of 2015)

음악 부문에서는 어떤 콘텐츠가 많은 사랑을 받았을까요? 영화배우 폴 워커에 대한 추모를 담은 위즈 칼리파(Wiz Khalifa)의 ‘See You Again’은 6개월 만에 10억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했고, 최근 정규 앨범을 발매한 아델(Adele)은 무서운 속도로 순위권에 진입했습니다. Top 10에 선정된 음악 영상의 총 시청시간은 무려 3만 7천년에 달하고, 해당 아티스트 채널의 구독자 수 총합은 6천만 명 이상입니다. 이는 지난 해 대비 60% 이상 증가한 수치입니다. 

2015 인기 뮤직비디오 (Top Trending Music Videos of 2015) 

올 한 해 한국에서는 어떤 영상이 많은 관심을 받았을까요?
국내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본 동영상 트렌드는 유튜브 리와인드(한국) 채널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검색창에 ‘유튜브 리와인드 한국’으로 검색해 보세요. 

2015 인기 동영상 (한국) 
*선정 기준: 뮤직비디오 외 국내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시청한 영상(채널별 대표 영상)

2015 인기 뮤직비디오 (한국) 
*선정기준: 국내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시청한 국내외 뮤직비디오 

오늘 유튜브는 최신 영화 예고편, 가장 뜨고 있는 뮤직비디오, 그리고 크리에이터의 바이럴 영상을 보다 빨리 접할 수 있도록 한 유튜브 트렌딩 탭(YouTube Trending tab)을 소개합니다. 새롭게 선보이는 이 기능은 안드로이드, iOS 앱과 데스크톱에서 모두 즐길 수 있습니다. 유튜브 트렌딩 탭을 통해 매일 사람들이 가장 많이 보고, 공유하고, 평했던 바로 그 영상과 크리에이터, 그리고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는 2016년 리와인드 영상이 공개되기 전에 가장 인기 있는 영상들을 YouTube Rewind 채널에서 확인해보세요!

작성자: 케빈 알로카(Kevin Allocca), 유튜브 컬처 & 트렌드 담당 
최근 시청한 동영상 “YouTube Rewind: Now Watch Me 2015 | #YouTubeRewi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