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5월 17일 월요일

유튜브 출범 5주년, 하루 20억 페이지뷰 돌파

5년 전 이맘때 유튜브 공동 창업자들은 수 개월 동안 늦은 밤까지 테스트를 하며 최초의 유튜브 베타 버전을 만들었습니다. 당시 목표는 단순했습니다. 누구나 동영상을 쉽게 올리고 공유할 수 있는 사이트를 만들자는 것이었습니다. 동영상을 올리는 사람 모두가 화면을 통해 전세계인들에게 자랑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고자 했습니다.

실제 이 목표는 오늘날 역동적으로 살아있는 큰 커뮤니티로 실현되었습니다. 개인의 일상사를 담던 흥미 위주의 사이트에서 이제 누구도 상상하지 못한 광범위한 교류의 장으로 바뀐 것입니다. 사용자 여러분 덕분에 현재의 유튜브는 하루 20억 페이지 뷰를 돌파했습니다. 이는 미국의 3대 TV 네트워크의 황금 시간대 시청률을 모두 합한 것 보다 두 배 이상 많은 것입니다.

미국에서 소박하게 시작된 유튜브는 이제 스포츠 경기의 한 시즌 전체를 전세계 200개 국가에 생중계 하고, HD급 동영상과 3D 영화를 볼 수 있으며, 세계 곳곳에서 벌어지고 있는 정치, 경제, 사회 운동이나 현상들을 생생하게 기록하며, 세계의 지도자들과의 인터뷰를 생방송으로 볼 수 있는 사이트로 발전했습니다. 즉, 이제 유튜브는 단순하지만, 영상만이 줄 수 있는 강력한 매체로서 세계를 발견하고 만들어가는 하나의 장소가 되었습니다.



오늘 저희는 유튜브의 출범 5년을 기념하기 위해 “마이 유튜브 스토리(My YouTube Story)” 캠페인을 시작합니다. 이 캠페인을 통해 유튜브가 우리의 삶을 어떻게 바꾸었고 영향을 끼쳤는지 전세계 유튜브 사용자들의 스토리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관련 내용은 유튜브 5주년 채널을 통해 볼 수 있습니다.



이 채널에서는 사용자들의 생생한 이야기와 세계 곳곳에서 활동하는 모습을 구글 지도를 통해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여러분의 이야기도 여기에 업로드해주시면 좋겠습니다. 또한 5년이란 짧은 역사지만 그 동안 가장 중요했던 순간의 동영상을 쌍방향으로 볼 수 ‘유튜브의 5년’을 준비했습니다. 유명인사들이 자신이 좋아하는 동영상을 직접 소개하는 코너 역시 볼 수 있습니다.

설립 당시 유튜브가 첫 5년을 예견할 수 없었듯이 앞으로의 5년이 어떻게 전개될지 상상하긴 쉽지 않습니다. 비록 처음 목표로 한 것은 달성했지만 앞으로 할 일이 더 많다고 생각합니다. 유튜브의 모든 동영상을 잘 정리해서 사용자가 원하는 콘텐츠를 바로바로 찾을 수 있게 하는 것이 유튜브의 당면 과제이자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유튜브 평균 이용시간은 15분으로 TV 시청시간인 5시간에 비해 아직 미미합니다. 유튜브는 앞으로 이 점을 바꾸어 나갈 것입니다. 왜 유튜브를 더 보아야 하는지 그 이유를 만들어 나갈 것입니다. 동영상의 혁명은 이제 막 시작됐습니다. 여러분의 많은 기대와 성원을 바랍니다.



유튜브팀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