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8월 27일 금요일

월간 YouTube 트렌드 - 2021년 8월

한 달 동안 유튜브에서 인기를 끌었던 영상과 크리에이터, 
그리고 주목할 만한 트렌드를 소개하는 월간 뉴스레터입니다.

2021년 8월호

인기탭에 올라왔던 흥미로운 영상들을 소개합니다. 더 알아보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동화 같은 프랑스 시골 브이로그

이번 달 구독자 수가 큰 폭으로 상승한 채널, 내화를 소개합니다. 프랑스 시골에서의 일상을 브이로그 형식으로 선보이는 이 채널은 지난 달 말부터 본격적으로 영상을 올리기 시작했는데, 한 달이 채 안되는 기간에 무려 26만 명 이상의 구독자를 확보해 현재는 27만 명 이상의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는데요. 크리에이터는 여성복을 판매하는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는데, 업무 차 잠시 프랑스로 출장을 왔으며 책 ‘나는 프랑스 샤토에 산다’의 저자인 지인의 집에 머물고 있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크리에이터는 마트에서 장을 보고 그림을 그리고, 자전거를 타고, 한식을 해 먹는 소소하고 여유로운 일상을 잔잔하고 평화로운 느낌의 영상을 통해 나누고 있는데요. 영상을 보는 시청자들은 크리에이터가 마치 동화 속 공주님 같다며 영상을 보는 것만으로도 힐링된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길어지는 팬데믹으로 인해 답답한 일상을 보내고 있는 사람들에게 이 채널의 영상들이 잠시나마 현실에서 벗어나 프랑스 시골 마을에 살고 있는 듯한 느낌을 가져볼 수 있는 기회를 선사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어몽어스 현실판'

Pixid 채널의 ‘어몽어스 현실판’ 시리즈가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작년부터 유행하기 시작한 게임 ‘어몽어스'는 다수의 크루원 속에 숨어 있는 소수의 임포스터를 찾는 것이 핵심인데, 이 ‘어몽어스 현실판' 콘텐츠 역시 같은 특징을 가진 다수의 사람들 속에 숨어 있는 이질적인 사람 한 명을 찾아내는 것이 목표입니다. 올 초에 ‘50카톡방에 숨은 20찾기’라는 주제로 시작된 이 시리즈는 최근에는 ‘전국 대학생 방에서 진짜 서울대생 찾기, ‘고딩 수포자 카톡방에 숨은 수학쌤 찾기’와 같은 주제를 선보이며 각 100만 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을 정도로 높은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이해하기 쉬운 간단한 포맷이면서도 무수히 많은 주제들로 확장될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은 사람들이 앞으로의 영상들을 더욱 기대하고 있기도 합니다. 시청자들은 댓글을 통해 자신이 보고 싶은 주제들을 제안하며 꾸준한 업로드를 기다리고 있지요.
본업으로 복귀한 여행 크리에이터

화제의 콘텐츠 ‘좋좋소' 시리즈의 총감독을 맡았던 크리에이터 빠니보틀 Pani Bottle이 본업인 여행 크리에이터로 복귀했습니다. 한국에서 잔여 백신을 접종하고 1년여 만에 해외 여행을 떠난 건데요. 미국 서부로 떠나 샌프란시스코, LA, 라스베이거스 등지를 여행하는 모습을 차례대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크리에이터의 오랜 팬들은 오랜만의 해외 여행 브이로그를 반기며 크리에이터 특유의 꾸밈 없이 담백한 감성을 즐기고 있는데요. 시기가 시기이니만큼 여행을 쉽게 떠날 수 없는 답답한 마음이 영상을 보는 동안만큼은 해소되는 느낌입니다

한편, 역시나 꾸밈 없는 담백한 영상들로 각 30만 명 이상의 구독자를 확보한 여행 크리에이터 곽튜브KWAKTUBE뜨랑낄로 Trankilo브이로그들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곽튜브는 한 달여의 러시아 여행을 마치고 카자흐스탄으로 이동했고 뜨랑낄로 1년 간의 세계 여행을 마치고 얼마 전 한국으로 돌아왔는데요. 시청자들은 이러한 여행 크리에이터들의 영상을 보며 ‘랜선 여행'을 즐기는 모습입니다.

매주 수요일과 금요일, 인기탭에서 전도유망한 신인 크리에이터를 소개합니다. 
더 알아보려면 여기, 지난 크리에이터들을 살펴보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최근 Shorts를 통해 재미있는 과학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는 채널입니다. ‘에베레스트가 정말 가장 높은 산일까?’에 대한 답을 제시하는 이 영상의 조회수는 270만 회를 넘겼는데요. ‘가장 OO하다’는 것은 늘 상대적이기 때문에 우리는 누구나 최고가 될 수 있다는 철학적인 메시지로 지식과 감동을 모두 제공하고 있습니다.

귀여운 아이싱 쿠키를 만드는 모습을 보여주는 베이킹 채널입니다. 최근에는 고래밥 과자 위에 아이싱으로 각종 캐릭터를 그려서 ‘고래밥 금손 에디션'을 만들었는데 과자가 예술품으로 재탄생했다는 찬사를 받고 있습니다. 가족 공예계의 ‘금손’ 크리에이터 레베기 떠올리게 한다는 반응도 있지요.

바다를 무척 사랑하는 크리에이터의 채널입니다. 크리에이터는 맨몸으로 바다에 입수해 해산물을 채취하고, 갯바위에 걸터앉아 라면이나 성게알 덮밥과 같은 요리를 해 먹기도 하는데요. 날 것 그대로의 느낌을 담은 담백한 영상들로 많은 이들에게 대리 만족과 힐링을 선사하고 있습니다 

주중에는 도시에서 직장 생활을 하고 주말에는 평창에서 전원 생활을 즐기는 직장인 부부의 채널입니다. 시골집을 직접 관리하고, 텃밭을 가꿔서 농사를 짓고, 스키와 카누를 즐기는 등 주말 전원 생활을 한껏 즐기며 보는 이들의 부러움을 사고 있습니다.

유튜브에서 이어지는 국가대표 선수들의 이야기

이달 8일을 끝으로 뜨거웠던 도쿄의 여름은 막을 내렸지만 국가대표 선수들은 여전히 유튜브에서 큰 존재감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선수는 바로 ‘배구 황제' 김연경 선수인데요. 김 선수는 이미 식빵언니 김연경Bread Unnie 채널을 통해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여 왔지만 올해 1월 이후로 새로운 콘텐츠는 업로드되지 않고 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7월 말 60만 명 수준이었던 구독자 수는 현재 135만 명 이상을 기록하며 한 달이 채 되지 않는 기간에 2배 넘게 성장했는데요. 팬들은 채널에 올라온 과거 영상들을 시청하며 댓글을 통해 김 선수에게 축하와 감사의 메시지를 전하고 애정 어린 마음을 고백하고 있습니다. 최근 김 선수는 자신의 소셜 미디어 계정을 통해 유튜브를 다시 시작해보려고 하는데 혹시 원하는 콘텐츠가 있는지 팬들에게 질문을 던졌는데요. 전 세계 팬들이 다양한 콘텐츠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있는 가운데 7개월 여만에 새롭게 올라올 영상에 대한 기대감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한편, 특유의 기합 소리로 ‘삐약이'라는 별명을 얻게 된 탁구 선수 신유빈은 최근 삐약유빈이라는 이름의 유튜브 채널을 개설했는데요. 채널은 신 선수와 팬이 함께 관리하고 수익금은 도움이 필요한 분들께 모두 기부하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도쿄에서 한국으로 돌아오는 모습을 담은 브이로그부터, 가족과 떠난 여행 브이로그 등을 선보였고, Q&A 영상을 만들기 위해 시청자들에게 질문을 받기도 했는데요. Z세대 답게 팬들과 가깝게 소통하는 모습입니다.

이 밖에도 해설위원으로 활약한 한유미 전 배구 선수, 역시 해설위원으로 활약한 황연주 배구 선수가 운영하는 윰언니, 배농부부 채널도 최근 관심을 받고 있고, 양궁 3관왕 안산 선수의 시구 모습을 담은 갸티비 by KIA타이거즈 채널의 영상, 2000년대에 태어난 Z세대 국가 대표 선수들에게 궁금했던 것들을 물어본 VOGUE KOREA영상 역시 높은 조회수를 기록하며 선수들에 대한 뜨거운 관심을 반영하고 있는데요. 국가대표 선수단이 답답한 시기를 겪고 있는 많은 사람들에게 큰 위로와 희망을 주었던 만큼 그 열기와 여운이 쉽사리 사그라들지 않는 모습입니다.


유튜브는 책임에 관한 네 가지 원칙(4R)을 통해 안전한 커뮤니티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그 중 네 번째 원칙, 보상(Reward)은 신뢰할 수 있고 창의적인 콘텐츠를 만드는 크리에이터들이 더 많은 수익을 창출을 지원합니다. 이를 통해 창의적인 경제에도 기여하고 있는 유튜브의 노력을 블로그에서 확인해보세요.
 


유튜브 검색 기능은 사용자가 원하는 콘텐츠를 더 쉽고 효과적으로 찾을 수 있는 방향으로 개선을 거듭합니다. 이번에 달라진 검색 환경은 검색 결과에 대한 보다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언어의 장벽은 넘어 전 세계 동영상에 접근 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검색이 어떻게 달라졌는지 유튜브 한국 블로그에서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